비용 산정 기법

bi_sz·2022년 4월 6일
0

요구사항 확인 

목록 보기
18/22
post-custom-banner

1.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

  • 개발에 소요되는 인원, 자원, 기간 등으로 소프트웨어의 규모를 확인하여 개발 계획 수립에 필요한 비용을 산정하는 것

2. 소프트웨어 비용 결정 요소

  • 프로젝트 요소
    -제품 복잡도: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의 난이도
    -시스템 크기: 소프트웨어의 규모에 따라 개발해야 할 시스템의 크기
    -요구되는 신뢰되: 일정 기간 내 주어진 조건하에서 프로그램이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정도

  • 자원 요소
    -인적 자원: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자들이 갖춘 능력 혹은 자질
    -하드웨어 자원: 소프트웨어 개발 시 필요한 장비와 워드프로세서, 프린트 등의 보조 장비
    -소프트웨어 자원: 소프트웨어 개발 시 필요한 언어 분석기, 문서화 도구 등의 개발 지원 도구

  • 생산성 요소
    -개발자 능력: 개잘자들이 갖춘 전문지식, 경험, 이해도, 책임감, 창의력 등
    -개발 기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간


3. 하양식 비용 산정 기법

  • 과거의 유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 지식이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한 회의를 통해 비용을 산정하는 비과학적인 방법
  • 프로젝트의 전체 비용을 산정한 후 각 작업별로 비용을 세분화

전문가 감정 기법

  • 경험이 많은 두 명 이상의 전문가에게 비용 산정을 의뢰하는 기법
  • 가장 편리하고 신속하게 비용 산정
  • 의뢰자로부터 믿음을 얻을 수 있음
  • 개인적이고 주관적일 수 있음

델파이 기법

  • 전문가 감정 기법의 주관적인 편견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여 산정하는 기법
  • 전문가들의 편견이나 분위기에 지배되지 않도록 한 명의 조정자와 여러 전문가로 구성

4.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

  • 프로젝트의 세부적인 작업 단위별로 비용을 산정한 후 집계하여 전체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

LOC ( 원시 코드 라인 수 , source Line Of Code ) 기법

  • 소프트웨어 각 기능의 원시 코드 라인 수의 비관치, 낙관치, 기대치를 측정하여 예측치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비용을 상정
  • 층정이 용이하고 이해하기 쉬워 가장 많이 사용
  • 예측치를 이용하여 생산성, 노력, 개발 기간 등의 비용을 산정
    예측치 = a+4m+b / 6 a: 낙관치, b: 비관치, m: 기대치(중간치)
  • 산정 공식
    -노력(인월) = 개발 기간 x 투입 인원 = LOC / 1인당 월 평균 생산 코드 라인 수
    -개발 비용 = 노력(인월) x 단위 비용(1인당 월 평균 인건비)
    -개발 기간 = 노력(인월) / 투입 인원
    -생산성 = LOC / 노력(인월)
비관치 : 가장 많이 측정된 코드 라인 수
낙관치 :가장 적게 측정된 코드 라인 수
기대치: 측정된 모든 코드 라인 수의 평균

개발 단계별 인월수 (Effort Per Task) 기법

  • LOC 기법을 보완하기 위한 기법
  • 각 기능을 구현시키는 데 필요한 노력을 생명 주기의 각 단계별로 산정
  • LOC 기법보다 더 정확함
profile
https://li-yo.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 이전 하였습니다.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