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ML ( Unified Modeling Language )
- 시스템 분석, 설계, 구현 등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 Rumbaugh(OMT), Booch, Jacobson 등의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
- OMG(Object Management Group)에서 표준으로 지정
- UML의 구성 요소
-사물 (Things)
-관계 (Relationships)
-다이어그램 (Diagram)
2. 사물 ( Things )
-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
-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
- 사물의 종류
구조 사물 (Structual Things)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를 표현
-클래스(Class), 유스케이스(Use Case), 컴포넌트(Component), 노드(Node) 등
행동 사물 (Behavioral Things)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
-상호작용(Interaction), 상태 머신(State Machine) 등
그룹 사물 ( Grouping Things)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패키지(Package)
주해 사물 ( Annotation Things)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
-노트(Note)
컴포넌트 ( Component )
문서, 소스코드, 파일, 라이브러리 등과 같은 모듈화된 자원으로, 재사용 가능
3. 관계 ( Relationships )
-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
- 관계의 종류
-연관 관계 ( Association Relationships )
-집합 관계 ( Aggregatuon Relationships )
-포함 관계 ( Composition Relationships )
-일반화 관계 ( Generalization Relationships )
-의존 관계 ( Dependency Relationships )
-실체화 관계 ( Realization Relationships )
연관(Association)관계
-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
-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연결하여 표현
- 방향성은 화살표로 표현
- 양방향 관계의 경우 화살표를 생략하고 실선으로만 연결
- 다중도를 선 위에 표기
1
1개의 객체가 연관되어 있음
n
n개의 객체가 연관되어 있음
0..1
연관된 객체가 없거나 1개만 존재
0..*
또는 *
연관된 객체가 없거나 다수일 수 있음
1..*
연관된 객체가 적어도 1개 이상
n..*
연관된 객체가 적어도 n개 이상
n..m
연관된 객체가 최소 n개에서 m개 이상
다중도
연관에 참여하는 객체의 개수를 의미
집합(Aggregation)관계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
- 포함하는 쪽(전체, Whole)과 포함되는 쪽(부분, Part)은 서로 독립적
- 포함되는 쪽(부분, Part)에서 포함하는 쪽(전체, Whole)으로 속이 빈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
포함(Composition)관계
- 집합 관계의 특수한 형태로,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 포함하는 쪽(전체, Whole)과 포함되는 쪽(부분, Part)은 서로 독립될 수 없고 생명주기를 함께함
- 포함되는 쪽(부분, Part)에서 포함하는 쪽(전체, Whole)으로 속이 채워진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
일반화(Generalization)관계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이거나 구체적인 관계
- 보다 일반적인 개념을 상위(부모), 보다 구체적인 개념을 하위(자식)
- 구체적(하위)인 사물에서 일반적(상위)인 사물 쪽으로 속이 빈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
의존(Dependency)관계
- 연관 관계와 같이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
- 하나의 사물과 다른 사물이 소유 관계는 아니지만 사물의 변화가 다른 사물에도 영향을 미치는 관계
- 영향을 주는 사물(이용자)이 영향을 받는 사물(제공자) 쪽으로 점선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
실체화(Realization)관계
-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으로,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
- 사물에서 기능 쪽으로 속이 빈 점선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
4. 다이어그램 ( Diagram )
-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
- 여러 관점에서 시스템을 가시화한 뷰(View)를 제공함으로써 의사소통에 도움
- 정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구조적 다이어그램 사용
- 동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행위 다이어그램 사용
구조적(Structural) 다이어그램의 종류
-
클래스 다이어그램 ( Class Diagram )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
-
객체 다이어그램 ( Object Diagram )
-클래스에 속한 사물(객체)들, 즉 인스턴스(Instance)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
-럼바우(Rumbaugh)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객체 모델링에 활용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Component Diagram )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
-구현 단계에서 사용
-
배치 다이어그램 ( Deployment Diagram )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
-
패키지 다이어그램 ( Package Diagram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
행위(Behavioral)다이어그램의 종류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Use Case Diagram )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으로,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
-사용자(Actor)와 사용 사례(Use Case)로 구성
-
시퀀스 다이어그램 ( Sequence Diagram )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Communication Diagram )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와 객체들 간의 연관 관계를 표현
-
상태 다이어그램 ( State Diagram )
-하나의 객체가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표현
-럼바우(Rumbaugh)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
-
활동 다이어그램 ( Activity Diagram )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
-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을 표현
-
타이밍 다이어그램 ( Timing Diagram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5. 스테레오 타입 ( Stereotype )
- UML에서 표현하는 기본 기능 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표현 하는 것
- 길러멧(Guilement)이라고 부르는 겹화살괄호
<< >>
사이에 표현할 형태를 기술
주로 표현되는 형태
<<include>>
연결된 다른 UML 요소에 대해 포함 관계에 있는 경우
<<extends>>
연결된 다른 UML 요소에 대해 확장 관계에 있는 경우
<<interface>>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경우
<<exception>>
예외를 정의하는 경우
<<constructor>>
생성자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