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W 똥 피하기 월드 만들기 (1)

bi_sz·2022년 9월 30일
0

MSW

목록 보기
9/11
post-custom-banner

프로 모드 소개

  • LuaScript를 활용해 고차원적이고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제작 가능
  • 기존 사용 툴과 유사한 방식의 UI

기본 화면 구성

MSW에서 만들기 -> 새로 만들기를 통해 프로모드로 들어와줍니다.

월드를 만들 수 있는 에디터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입니다.

첫 번째에 있는 기본 커서의 경우 왼쪽에 있는 Preset List 에서 원하는 Model을 잡아서 Scene 화면에 클릭을 해서 Model을 배치할 수 있다.

두 번째에 있는 손바닥 모양의 화면 이동 커서의 경우 화면을 눌렀을 때 Model이 배치되는 것이 아닌 화면을 이동할 수 있다. 이 때 마우스 휠로 축소 및 확대가 가능하다. (Scale휠로도 축소 및 확대가 가능하다)

세 번째에 있는 지우개 커서 의 경우 화면에 있는 Model들을 지울 수 있다.
(기본 커서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도 지우개 커서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FileSave를 통해 월드를 저장할 수 있다.

FileRevisions 을 통하여 버전 관리가 가능하다. (특정 지점에 관하여 저장 가능)

우측 상단의 Hierarchy 에서는 게임 화면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각 요소들을 부모 자식관계로 확인할 수 있다. 월드 안에 maps, UI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UI는 게임화면에서 채팅표시, 나가기, 팝업 등 모바일에서의 점프버튼, 공격 버튼 등을 말한다

우측 하단의 Workspace에서는 Scene을 활용할 때 사용하는 여러가지 요소들을 담아 놓는 작업 공간이다.

Property 창은 특정 오브젝트의 속성을 볼 수 있는 창이다.

첫 번째의 시작을 누르면 현재 작업한 게임을 실행하여 테스트를 해 볼 수 있다.
다시 한 번 더 시작을 누르면 작업 공간으로 돌아온다.


본격적인 월드 만들기

오브젝트 133번의 똥 객체를 넣어줍니다.

시작을 눌렀을 때 객체에 아무 설정이 되어 있지 않아 공중에 떠 있는 모습입니다.

Hierarchy에서 object-133을 클릭하여 Property를 보면 똥 오브젝트의 다양한 속성이 있다.

중력에 관한 설정이 없기 때문에 Property의 가장 아래에서 AddComponent를 눌러 RigidbodyComponent를 추가해 준다.

RigidbodyComponent는 객체를 강체로 만들어주는 컴포넌트이다.

RigidbodyComponent를 추가한 후 다시 실행해보면 똥이 떨어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RigridbodyComponentGravity속성은 중력값이다.
이 값이 작을수록 천천히 떨어지고 클수록 빨리 떨어진다.

현재는 1로 되어 있어 시작하자마자 떨어져 있을 만큼 빠르게 떨어진다.

똥에 맞으면 유저의 HP가 달게 만들기 전에, 우선 Spawn 위치를 바꿔줍니다.

Preset List의 아래쪽에 Spesial 에 보면 SpawnLocation이 있다.

똥 아래쪽에서 스폰되도록 위치를 바꿔준다. 마찬가지로 Property에서 자세한 속성과 위치 등을 조절할 수 있다.

충돌에 관한 처리를 위해 똥 오브젝트의 PropertyTriggerComponent를 추가해줍니다.

TriggerComponentCollider Edit을 눌러보면 초록색의 테두리가 생긴다.
똥 오브젝트의 충돌 영역이다. 초록색의 테두리에 닿으면 트리거가 시작이 된다.

충돌을 감지했을때 HP가 다는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서 AddComponent에서 New Component를 해준다.
대미지 컴포넌트를 통해 해당 코드를 바로 가져올 수 있지만 처음부터 하기 위해 새로운 컴포넌트를 추가해 준다.

DongComponent 라는 이름으로 추가해주었고, WorksapceMyfest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클릭을 해 주면 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창이 뜨고, 우측의 object-133도 알아보기 쉽게 우클릭하여 Rename으로 Dong으로 수정해줍니다.

DongProperty를 보면 DongComponent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DongComponent에서 충돌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할 것인지 코드를 작성해야한다.

LuaScript로 작성할 수 있다.

다음 게시글에서 루아스크립트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 조코딩 유튜브

profile
https://li-yo.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 이전 하였습니다.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