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2021.12.01

Jonguk Kim·2021년 12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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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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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1.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2.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1-1. SRP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 후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1-2. OCP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문제점: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음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 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변경 코드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1-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함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1-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1-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역할에 의존)
  •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DIP 위반

• • • • •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OCP, DIP를 지킬 수 X)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2. Spring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3. 정리

  •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 (자동차, 공연)
  •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다.
  •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
  •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 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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