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프링
- EJB 컨테이너 대체 / 단순함의 승리 / 현재 사실상 표준 기술
-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
- 스프링이라는 단어는 문맥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
- 스프링 프레임워크
- 스프링 부트
-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
1-1. 하이버네이트
- EJB 엔티티빈 기술을 대체
- JPA(Java Persistence API) 새로운 표준 정의
1-2. 스프링 생태계
-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기술: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 웹 기술: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 기술 통합: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코틀린, 그루비
-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
-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스프링과 3rd parth(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 메트릭, 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
2. 핵심 개념 및 컨셉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객체 지향 언어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2-1. 객체 지향 특징
-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 각각의 객체는 메세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협력)
- 유연하고 변경에 용이하므로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
-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 키보드,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
-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2-2. 다형성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1) 예시: 자동차
-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예시: 클라이언트-서버 (오버라이딩)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3) 역할과 구현을 분리 (정리)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4) 역할과 구현을 분리 (한계)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
-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
- USB 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면?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스프링과 객체 지향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3. 요약
- 스프링은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극대화해서 이용)
-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 (레고 블럭 조립, 공연 무대의 배우 선택)
-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