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프라이트란?
- 스크린에 나타나는 게임 캐릭터, 이동 객체 등
1) 주요 속성(attribute)
- 스크린에서의 위치와 크기
- 객체의 모양이나 이미지
- image: 화면에 보여지는 이미지나 도형
- rect: 위치(x,y), 크기(width, height)
2) 주요 기능(capabilities)
- 이동(move), 충돌 감지(detect colliding), 동작 생성 및 제거
2. Sprite 클래스
- 모듈명: pygame.sprite
- 게임 객체들에 대한 기본 클래스
1) 특징
- 다른 스프라이트와의 충돌과 이에 대한 감지
- 여러 스프라이트 그룹에 속할 수 있음
2) 사용자 정의 스프라이트
- pygame.sprite.Sprite 클래스를 상속받아 게임 스프라이트 클래스 정의
3. 스프라이트 클래스 주요 메서드
모듈: pygame.sprite
- update(args): 스프라이트의 동작 제어 - overriding, 스프라이트 그룹의 Group.update()에 의해 호출
-add(gruops): 지장된 스프라이트 그룹에 스프라이트 추가
- remove(*gruops):지장된 스프라이트 그룹에 스프라이트 삭제
- kill():모든 스프라이트 그룹에서 스프라이트 삭제
- alive():bool : 스프라이트 그룹의 멤버로 존재하는지 여부 반환
- groups(): group_list :스프라이트를 멤버로 가지는 스프라이트 그룹 리스트 반환
사용자 정의 스프라이트 클래스
- 스프라이트 제어를 위한 메쏘드를 추가 정의하여 사용
ex) turn_left(), fire_miss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