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714 D.A.S_DM 실습프로젝트_Amplitude 101_4

Nr.kwon·2022년 7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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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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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2주차
Amplitude 101 : Advanced 차트

1/4.학습내용


[Advanced] User Sessions 차트


오잉 초장부터 무슨일. 실습하려니 인터페이스 다름ㅡㅡ
강의화면
내화면


1.사용자들이 세션내에서 얼마간 머물렀는지 보여줌
0초 유저도 카운팅되기 때문에 코호트비교분석처럼 두 집단의 차이 비교보다
0초유저의 행동분석을 해야함(왜 0초만 쓰고 종료했는지)

  1. 인당평균세션시간
  2. 인당 하루세션발생량(1명이 몇번접속하는지)

[Advanced] Lifecycle 차트



new>segmentation>event=any active event


1년간 활성화유저 주간카운팅결과 확인=BUT 1째주사람이 30째주에 카운팅되었을수도/2째주 카운팅된 유저가 지금까지 있는지 알수 없음단순한지표

그래서

Lifecycle 차트

활용
위의 세그멘테이션데이터를 4개의 상태값으로 보여줌
ㄷ..도르마무?

DORMANT유저발생은 막을수 없음.
Resurrected(부활)유저를 어떻게 늘릴것인지에 집중하여 전략짜야함
이상적인 그래프형태
1.커런트유저층을 두껍게 유지하면서 레져렉티드유저층의 점진적 성장
2.커런트유저층의 지속적인 성장세

Lifecycle 차트
제품/서비스가 바르게 성장하고 있는지 판단 할 수 있는 중요지표

위 그래프로 인식해야할 해결문제들

  • dormant유저층의 Resurrected유저로 전환
  • current유저층의 유지

위 옵션 선택으로 dormant유저층을 세분화해서 볼 수 있음

범례 : 신규유입에서 빠져나간/current에서 빠져나간/Resurrected에서 빠져나간 유저
로 세분화된 자료 확인가능

pulse차트

일반적으로 모던한 그로스스택에서 프로덕트의 성장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중요지표

pulse값 = (신규유저+부활유저)/휴면유저
1< 얻은유저가 많음
1> 잃은유저가 많음

이벤트 설정으로

제품/서비스 내에서 어떤기능을 주로 누가 사용하는지도 분석가능 = 설정이벤트에 따라 유저층 분포비율이 달라짐
예) event: purchase song or video > measured by:percentage of User

event: play song or video > measured by:percentage of User

예2)
대부분의 커머스의 경우
event: 쿠폰다운로드 > measured by:percentage of User
결과: 신규회원, 부활회원
event: 상품상세보기페이지클릭 > measured by:percentage of User
결과: 현재회원
event: 구매 > measured by:percentage of User
결과: 신규회원, 부활회원 (쿠폰사용)

혹은 세그먼트모듈 설정으로



입력한 조건으로 생성된 그래프속 집단으로 코호트 생성해서 회사가 처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게 중요


[Advanced] Pathfinder 차트


프로덕트 내 유저전이 표시

GA와 차이
GA=페이지간의 이동 보여줌
앰플리튜드=분석자가 커스텀한 행동조건을 기반으로 결과보여줌


아래 PATH 그래프가 생성되고 특정 단계를 클릭하면
PATH 그래프위에 퍼널세분화가 나오고 각 퍼널마다 현미경(microscope)로 코호트 생성가능


설정값들 설명

특정속성으로 이동한 사용자동선이 1자리수 임계점을 넘는경우는 흔치않음. 즉, 속성값으로 추출분석 어려움
그래서 이벤트설계시 사용자 path관점에서 별개의 경로로 분석하고 싶은 이벤트는 가급적 분리하는것을 추천.

path의 역추적 ending with

지정단계의 전까지의 경로 분석도 가능

또한 특정사용자의 유저전이를 pathfinder로 분석할 수 있음.

8:53 앱과 웹 유입
커머스의 경우: 앱에 전환을 높이기 위해 상품상세&기획전페이지 분석(고객에게 노출되면 효율적인 랜딩페이지이기 때문=주 유입경로)

예) 내가 기획한 캠페인(UTM_campaign)에서 의도한 액션(purchase song or video)의 빈도와 전이를 확인하고 싶을때


[Advanced] Engagement Matrix 차트


프로덕트내에 여러이벤트들을 사용자들이 어떻게 쓰는지
사용분포도로 이벤트의 강화 및 개발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음.


ㄷ.사용자수 + 적음
ㄱ.사용자수 많음 + 빈도적음
ㄹ.사용자수 적음 + 빈도많음
ㄴ.사용자수 + 빈도 많음
*ㄱ,ㄹ영역에서 고객관점에서 개발가치가 있는 이벤트가 있을 수 있는 영역
해석: 최근6개월 데이터분석결과 1달 이벤트수행유저=84.32%
1명당 수행빈도 =43.07%

분석결과값 설정
평균[비율/수행일자]

리니어=각이벤트의 빈도수차이를 실제비율로 보여줌


라이프사이클 차트를 통해서 코호트생성(1.이주부활유저, 2.전주이탈유저)> 두 코호트집단 comparison으로 3.이탈중 부활로 돌아운 유저집단 코호트 재생성>pathfinder통해서 3.집단의 수행이벤트 특징확인
인게이지먼트 매트릭스> 세그멘테이션모듈에서 3. 생성
※주의사항 : 모든차트에서 세그멘테이션모듈 설정후에는 왼쪽의 for segment를 값으로 지정해줘야함

15:07 인게이지먼트 매트릭스에서 행동세분화지표를 통해 리텐션전략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음.

정리: 라이프사이클차트를 통해 제품내 사용자들의 상태값분석

개선시키고 싶은 유저의 코호트를 생성
각각의 코호트특징을 pathfinder,engagement matrix,segmetation,retention 차트를 통해 살펴보는 방법을 알아봤다.


[Advanced] Stickiness 차트


Stickiness= DAU/MAU나눈값 : 한달동안 들어오는 빈도
단독으로쓰이기보단 라이프사이클, 리텐션, 인게이지먼트매트릭스차트와 같이 실제 제품의리텐션 혹은 충성도 있는사용자(혹은 반대의)를 살펴볼때 사용함.
지정이벤트의 지정기간동안 1회 사용자/n회사용자(충성고객으로 정의) 각각 코호트 생성
분석1. 1회/N회 유저 코호트 comparison
분석2. n회유저 중 전환율 분석-> 구매가 없는 유저층정보를 브레이즈/fb로 보내서 crm할 수 있음.
분석3. n회유저 코호트->인게이지먼트매트릭스로 사용이벤트 빈도파악해서 충성도 높일 수 있는 서비스개발 구상가능


[Advanced] personas 차트


기존방식인구통계적 관점보다
현재방식 유저가 제품을 사용하는 실제의도에 집중하여 정의함.

활성화유저 중 지정기간동안의 행동전이를 자동으로 군집화(Clustering)시켜줌

분석기간: 최대 30일까지
군집단위: 최대 30개까지(정형화된 군집모델없음. 마케터 본인에게 유의미한 군집데이터가 나올때까지 지정해서 살펴보는게 좋음)

▲해석: 한달간 분석한 609,903명중에 2달동안 리텐션된 유저의수가 37.9%
그중에 클러스터1에 포함되는 인원168,931명 中 2달동안 리텐션된 유저 26.7%

클러스트별 행동빈도수 확인 그래프는 아래에 표시됨

현업에서는 많이 사용되지않는 추세지만
깊이있게 고객군을 분석해야하는 그로스 담당 부서는 유용한 기능


[Advanced] Compass 차트



해석 : 신규유저가 2주 후에도 리텐션있었던 사람들의 제품내에서 했던 모든행동 데이터를 1달의 기간동안 분석

1상관관계


해석: 신규유저가 7일만에 [Experiment] Assignment를 수행하는 횟수가 6번정도가 제일많다.(굵은선이 가장유효한 데이터)

현대적 업무처리를 지향하는 업계에서는 후행지표인 매출을 이끄는 선행지표를 발견하고 강화,개발하여 매출이 따라오게 만드는 관점 집중함.

4: 16
예) 선행지표정립=신규유저중 7일이내 다운로드 2회이상 한 경우.
세그멘테이션에 들어가서 설정

포뮬러에서 함수입력


[Advanced] Impact Analysis 차트


해석: ㄱ이 ㄴ을 도출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ㄱ 두개 조건중 어떤게 ㄴ에 더 효과적으로 작용한 이벤트들을 비교할 수 있음.


*property를 선택하면 매출대비로도 볼 수 있음.


[Advanced] Revenue LTV 차트


고객사에서 사용자에게 보내는 모든 revenue이벤트를 합산해줌


1. 매출총합(누계값)
2. 신규유저중 각 날짜에 실제구매사용자 발생율
3. average per user : 각날짜의 신규회원/매출총합(누계값)
매출발생에 상관없이 전체유입대비총매출을 볼수있음
4.average per paid user: 실제구매유저의 매출금액의 누계값

2/4.학습내용 중 어려운점

어떤 상황에따라 리니어/로그를 사용해서 보는게 좋은지 모르겠다.

3/4.해결방법

질문타임
와신상담
202220715 오전피드백세션 답변 : 두가지scale을 다 참고하는게 좋음.
리니어=선형/로그=비선형(수치가 들쑥날쑥)
사회현상연구=이분법적으로 접근할 수 없음.
마케팅도 결국 사회현상이기 때문에
하나의 현상분석을 위해 여러지표를 참고해야한다.
분석방법 중 하나만 선택한다면 못보는 부분이 생긴다.
예) MBTI와 TAXONOMY= 타입은 16가지 이지만 인간은 그 이상을 표출 할 수 있다는것.
※유의미한 인사이트는 평균이아닌 새로운 것에서 나온다.

4/4.ㅅㄱ(소감/성과)

도합 3시간짜리 수업을 종일 들을 수 있는지 스스로도 신기하고 뭔가 잘못돼가는 느낌.
고효율 최대효과 공부 방법이 있다면 자문을 구하고 싶던 차였는데
, 피드백시간에 교수님께서 내고민을 읽으신 건지 효율적인 학습 방법을 알려주셨다. 적은 시간을 나눠서 공부하기보다 많은 시간을 한꺼번에 쏟아 공부하기.
마지막피드백. 실습 전 마지막 강의라서 있는힘껏 열심히.
최대한 효율적으로 수업을 들어보려 했다.
어제 6개 강의를 무조건 1회 독파 끝내고 다시들어보기. 실패
오늘 남은 4개 강의 1회 독파하기또실패


역시 나의 one초적자아는 내 예상보다 훨씬 강력했다.

엉엉ㅜㅜㅜ 나는 가장적합한 공부방법이 몸을 따르는건가 라는 생각도 들고... 바뀌기기 쉽지 않나 라는 생각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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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filiated with 2022 Daegu AI Schoo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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