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텍스처 - (Texture)

Inhwan98·2023년 3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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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처(Texture)란 3D 모델의 표면에 매핑시킬 이미지 파일을 지칭한다. 마네킹에 다양한 옷을 입힐 수 있는 것처럼 3D 모델에 텍스처를 입힌다고 표현하면 이해하기 쉽다.

포토샵 포맷 PSD파일

유니티는 다양한 포맷의 이미지 파일을 지원하며, 포토샵 포맷인 PSD파일도 지원한다. 또한 PSD파일에 있는 여러 개의 레이어(Layer)를 자동으로 평면화(Flatten)한다.
물론 원본 PSD 파일은 손상되지 않는다. 유니티는 텍스처의 원본을 보존한 상태로 다양한 압축 포맷으로 용량을 줄이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원본 텍스처를 불러와 사용할 수 있다.

권장하는 텍스처의 크기

텍스처의 크기는 가로세로가 2^n (예 : 256 x 256, 1024 x 1024) 형태일 때 압축을 지원하며,
속도가 가장 빠르다.

특히 모바일 플랫폼에서 속도를 향상시키고 싶다면 반드시 2^n(POT, power of two) 형태의 텍스처를 사용해야 한다.

텍스처의 해상도 조절

텍스처의 인스펙터 뷰 하단에 있는 프리뷰 영역에는 텍스처의 이미자와 해상도, 압축 알고리즘, 파일 크기가 표시된다.

  • 선택한 텍스처는 해상도가 1024x1024이고, 파일 크기는 1.3MB다.


    따라서 모바일 플랫폼을 염두에 둔다면 텍스처의 해상도를 적절히 줄여야 한다.
  1. 텍스처의 Max Size 속성을 512로 설정한다.

  2. [Apply] 버튼을 클릭한다.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대상 플랫폼을 명확히 설정하고 임포트한 텍스처의 품질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미리 결정해야 한다. 이에 따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임포트하는 텍스처는 바로 적절한 품질로 설정하는 작업을 병행해야 나중에 최적화 작업에 유리하다.


서적 참고 : 절대강좌! 유니티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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