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균등, 비균등 스케일(Scale)

Inhwan98·2023년 3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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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 오브젝트의 회전값 오류?

균등 스케일(Uniform Scale)은 3D 모델의(x, y, z) 스케일(Scale)값이 모두 같은 값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즉, (1, 1, 1)또는 (5, 5, 5)와 같은 것을 말한다.

반대로 비균등 스케일(Non-Uniform Scale)은 스케일의(x, y, z)값이 다른 경우를 말한다.

비균등 스케일의 경우 정적(Static, 움직이지 않고 고정된)인 모델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비균등 스케일로 설정된 객체 하위에 다른 객체가 있다면 하위 객체의 회전 계산에 문자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스테이지 디자인을 위해 배치하는 3D 모델을 제외하고는 가능한 한 균등 스케일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균등스케일

트랜스폼의 스케일 X,Y,Z의 수치가 모두 같은 것
3D모델에 권장되는 스케일 사용 법

비균등스케일

속도 저하의 원인.
하위에 다른 모델이 있을 때는 비균등스케일로 설정된 부모를 회전하게 되며 이상한 현상이 발생
😫(3D모델에 치명적)😫
유니티로 불러오는 모든 모델은 반드시 Scale Factor의 속성으로 맞춰야 한다.
Scale Factor는 프로젝트 창에 있는 원본 모델을 선택했을 때 인스펙터에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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