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엘리먼트에서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식은 DOM 엘리먼트에서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식과 매우 유사하다. 몇 가지 문법 차이는 다음과 같다.
// HTML
<button onclick="activateLasers()">
Activate Lasers
</button>
// REACT : onclick → onClick, ()를 없애고 {}로 감싸기
<button onClick={activateLasers}>
Activate Lasers
</button>
또 다른 차이점으로, React에서는 false를 반환해도 기본 동작을 방지할 수 없다.
반드시 preventDefault를 명시적으로 호출해야 한다.
// HTML
<form onsubmit="console.log('You clicked submit.'); return false">
<button type="submit">Submit</button>
</form>
// REACT
function Form() {
function handleSubmit(e) {
e.preventDefault();
console.log('You clicked submit.');
}
return (
<form onSubmit={handleSubmit}>
<button type="submit">Submit</button>
</form>
);
}
JavaScript에서 클래스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바인딩되어 있지 않다.
this.handleClick을 바인딩하지 않고 onClick에 전달하였다면, 함수가 실제 호출될 때 this는 undefined가 된다.
때문에 JSX 콜백 안에서 this의 의미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
import React from 'react';
class Toggle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isToggleOn: true};
// 콜백에서 `this`가 작동하려면 아래와 같이 바인딩 해주어야 한다.
this.handleClick = this.handleClick.bind(this);
}
handleClick() {
this.setState(prevState => ({
isToggleOn: !prevState.isToggleOn
}));
}
render() {
return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
{this.state.isToggleOn ? 'ON' : 'OFF'}
</button>
);
}
}
export default Toggle;
일반적으로 onClick={this.handleClick}과 같이 뒤에 ()를 사용하지 않고 메서드를 참조할 경우, 해당 메서드를 바인딩 해야 한다.
bind를 호출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클래스 필드를 사용한다면 퍼블릭 클래스 필드 문법
class LoggingButton extends React.Component {
// 이 문법은 `this`가 handleClick 내에서 바인딩되도록 한다.
// 주의: 이 문법은 *실험적인* 문법이다.
handleClick = () => {
console.log('this is:', this);
}
render() {
return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
Click me
</button>
);
}
}
클래스 필드 문법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콜백에 화살표 함수
class LoggingButton extends React.Component {
handleClick() {
console.log('this is:', this);
}
render() {
// 이 문법은 `this`가 handleClick 내에서 바인딩되도록 합니다.
return (
<button onClick={() => this.handleClick()}>
Click me
</button>
);
}
}
이 문법의 문제점은 LoggingButton이 렌더링될 때마다 다른 콜백이 생성된다.
대부분의 경우 문제가 되지 않으나, 콜백이 하위 컴포넌트에 props로서 전달된다면 그 컴포넌트들은 추가로 다시 렌더링을 수행할 수도 있다.
이러한 종류의 성능 문제를 피하고자, 생성자 안에서 바인딩하거나 클래스 필드 문법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