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vel 1 ) 대충 만든 자판

Doozuu·2023년 2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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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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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제한사항

1 ≤ keymap의 길이 ≤ 100
1 ≤ keymap의 원소의 길이 ≤ 100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1 ≤ targets의 길이 ≤ 100
1 ≤ targets의 원소의 길이 ≤ 100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keymap				targets			result
["ABACD", "BCEFD"]	["ABCD","AABB"]	[9, 4]
["AA"]				["B"]			[-1]
["AGZ", "BSSS"]		["ASA","BGZ"]	[4, 6]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ABCD"의 경우,
1번 키 한 번 → A
2번 키 한 번 → B
2번 키 두 번 → C
1번 키 다섯 번 → D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AABB"의 경우,
1번 키 한 번 → A
1번 키 한 번 → A
2번 키 한 번 → B
2번 키 한 번 → B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결과적으로 [9,4]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B"의 경우, 'B'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결과적으로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ASA"의 경우,
1번 키 한 번 → A
2번 키 두 번 → S
1번 키 한 번 → A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BGZ"의 경우,
2번 키 한 번 → B
1번 키 두 번 → G
1번 키 세 번 → Z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결과적으로 [4, 6]을 return 합니다.

풀이

  1. keymap에 있는 값들을 이용해 key에는 문자를, value에는 최소 index를 가지는 object를 만든다.
ex. ["ABACD", "BCEFD"]

"ABACD" : index+1을 value로 저장.
{ A : 1, B : 2, C : 4, D : 5 }

이후 값들에서는 key가 없으면 새로 추가하고, key가 있을 때는 value가 더 작을 때만 바꾸어준다.
"BCEFD"는 아래와 같은데, B와 C의 value가 기존 value보다 작으므로 바꾸어 주고, E와 F는 새로운 값이므로 추가해준다.
{ B : 1, C : 2, E : 3, F : 4, D : 5 }

따라서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 된다.
{ A : 1, B : 1, C : 2, D : 5, E : 3, F : 4 }
  1. object에서 targets에 있는 문자들의 value를 찾아서 더해준다.

  2. object에 해당하는 문자가 없을 경우에는 null이 되는데, 이때는 -1로 바꾸어준다.


중간에 테스트케이스 절반 정도가 틀렸었는데, 입출력 예시 2번처럼 null이 하나만 있는 케이스 뿐만 아니라 유효한 값이랑 섞여 있는 경우를 고려하지 못해 틀렸었다.

반례

입력값 〉 ["ABACD", "BCEFD"], ["XABCD", "AABB"]
기댓값 〉 [-1, 4]

그래서 배열을 마지막에 매핑하여 값이 없는 경우는 -1로 바꾸어 주었다.

왼성!

function solution(keymap, targets) {
    let answer = [];
    let obj = {};
    keymap.map(el => { 
        for(let n of el){
          if(obj[n] < el.indexOf(n)+1) continue;
          obj[n] = el.indexOf(n)+1;   
        }   
    })
    targets.map(el => {
        let sum = 0;
        for(let n of el){
            sum += obj[n];
        }
        answer.push(sum);
    })
    return answer.map(n => n ? n : -1);
}

다른 풀이

아이디어는 동일하지만 코드를 좀 더 단축시킨 풀이.
단축하려다보니 중첩된 부분들이 많아서 속도는 조금 더 느린듯 하다.

function solution(keymap, targets) {
    const answer = [];
    const map = {}
    for (const items of keymap) {
        items.split('').map((item, index) => map[item] = (map[item] < index+1 ? map[item] : index+1))
    }
    for (const items of targets) {
        answer.push(items.split('').reduce((cur, item) => cur += map[item], 0) || -1)
    }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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