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장. 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Doozuu·2023년 8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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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1 심벌이란?

자바스크립트에는 6개의 타입 즉, 문자열, 숫자, 불리언, undefined, null, 객체 타입이 있었다.

심벌은 ES6에서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이다.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따라서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33.2 심벌 값의 생성

33.2.1 Symbol 함수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다.
이때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 Symbol 함수는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는다.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 또는 클래스를 호출하면 객체가 생성되지만 심벌 값은 변경 불가능한 원시 값이다.
  • Symbol 함수에는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이 문자열은 생성된 심벌 값에 대한 설명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되며, 심벌 값 생성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는다.
const mySymbol = Symbol();
//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
console.log(mySymbol); // Symbol()

//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mySymbol2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1 === mySymbol2); // false

33.2.1 Symbol.for / Symbol.keyFor 메서드

Symbol.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한다.

  • 검색에 성공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여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const s1 = Symbol.for('mySymbol');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 === s2); // true
  • Symbol.key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다.
const s1 = Symbol.for('mySymbol');
Symbol.keyFor(s1); // mySymbol



33.3 심벌과 상수

예를 들어, 4방향, 즉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한다고 생각해 보자.

const Direction = {
	UP: 1,
    DOWN: 2,
    LEFT: 3,
    RIGHT: 4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myDirection === Direction.UP){
	console.log('You are going up.')
}

위 예제와 같이 값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경우가 있다.
이때 문제는 상수 값이 변경될 수 있고 다른 변수 값과 중복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변경/중복될 가능성이 있는 무의미한 상수 대신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유일무이한 심벌값을 사용할 수 있다.

const Direction = {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myDirection === Direction.UP){
	console.log('You are going up.')
}



33.4 심벌과 프로퍼티 키

객체의 프로퍼티 키는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심벌 값으로 만들 수 있으며, 동적으로 생성할 수도 있다.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대괄호를 사용해야 하며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도 마찬가지로 대괄호를 사용해야 한다.
const obj = {
	[Symbol.for('mySymbol')]: 1
};

obj[Symbol.for('mySymbol')]; // 1



33.5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는 for in 문이나 Object.keys 등의 메서드로 찾을 수 없다.
이처럼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프로퍼티를 생성하면 외부에 노출할 필요가 없는 프로퍼티를 은닉할 수 있다.

  • 하지만 프로퍼티를 완전하게 숨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ES6에서 도입된 Object.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를 사용하면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를 찾을 수 있다.



33.6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일반적으로 표준 빌트인 객체에 사용자 정의 메서드를 직접 추가하여 확장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표준 빌트인 객체는 읽기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개발자가 직접 추가한 메서드와 미래에 표준 사양으로 추가될 메서드의 이름이 중복될 수 있기 떄문이다.

하지만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하여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면 표준 빌트인 객체의 기존 프로퍼티 키와 충돌하지 않는 것은 물론, 표준 사양의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추가될지 모르는 어떤 프로퍼티 키와도 충돌할 위험이 없어 안전하게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할 수 있다.



33.7 Well-known Symbol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이 있다. 이를 ECMAScript 사양에서는 Well-known Symbol이라고 부른다.
Well-known Symbol은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내부 알고리즘에 사용된다.



정리

심벌은 중복되지 않는 상수 값을 생성하는 것은 물론 기존에 작성된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프로퍼티를 추가하기 위해, 즉 하위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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