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장. Number

Doozuu·2023년 8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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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1 Number 생성자 함수

표준 빌트인 객체인 Number 객체는 생성자 함수 객체다.
따라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Number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 Number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고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NumberData]] 내부 슬롯에 0을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t numObj = new Number();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0}
  • Number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숫자가 아닌 값을 전달하면 인수를 숫자로 강제 변환한 후 [[NumberData]] 내부 슬롯에 변환된 숫자를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t numObj = new Number('10');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10}

const numObj = new Number('Hello');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NaN}
  • new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고 Number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Number 인스턴스가 아닌 숫자를 반환한다. 이를 이용하여 명시적으로 타입을 변환하기도 한다.
Number('0') // 0
Number('-1') // -1
Number(true) // 1



28.2 Number 프로퍼티

28.2.1 Number.EPSILON

ES6에서 도입된 Number.EPSILON은 1과 1보다 큰 숫자 중에서 가장 작은 숫자와의 차이와 같다.
Number.EPSILON은 약 2.2204460492503130808472633361816 * 10^-16이다.

다음 예제와 같이 부동소수점 산술 연산은 정확한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정수는 2진법으로 오차 없이 저장 가능하지만 부동소수점을 표현하기 위해 가장 널리 쓰이는 표준인 IEEE 754는 2진법으로 변환했을 때 무한소수가 되어 미세한 오차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가 있다.

0.1 + 0.2; // 0.30000000000004
0.1 + 0.2 === 0.3 // false

Number.EPSILON은 부동소수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다.

function isEqual(a, b){
    // a와 b를 뺀 값의 절대값이 Number.EPSILON보다 작으면 같은 수로 인정한다.
	return Math.abs(a - b) < Number.EPSILON;
}
isEqual(0.1 + 0.2, 0.3); // true

28.2.2 Number.MAX_VALUE

Number.MAX_VALUE는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양수 값이다.
Number.MAX_VALUE보다 큰 숫자는 Infinity다.

28.2.3 Number.MIN_VALUE

Number.MAX_VALUE는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양수 값이다.
Number.MAX_VALUE보다 작은 숫자는 0이다.

28.2.4 Number.MAX_SAFE_INTEGER

Number.MAX_SAFE_INTEGER는 자바스크립트에서 가장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정수값이다.

28.2.5 Number.MIN_SAFE_INTEGER

Number.MIN_SAFE_INTEGER는 자바스크립트에서 가장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정수값이다.

28.2.6 Number.POSITIVE_INFINITY

Number.POSITIVE_INFINITY는 양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Infinity와 같다.

28.2.6 Number.NEGATIVE_INFINITY

Number.NEGATIVE_INFINITY는 음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Infinity와 같다.

28.2.7 Number.NaN

Number.NaN는 숫자가 아님을 나타내는 숫자값이다.



28.3 Number 메서드

28.3.1 Number.isFinite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정상적인 유한수, 즉 Infinity 또는 - Infinity가 아닌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만약 인수가 NaN이면 언제나 fals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0); // true
Number.isFinite(Infinity); // false
Number.isFinite(NaN); // false

28.3.2 Number.isInteger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정수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변환한다. 검사하기 전에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28.3.3 Number.isNaN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NaN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변환한다. 검사하기 전에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28.3.4 Number.isSafeInteger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안전한 정수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변환한다.

28.3.5 Number.prototype.toExponential

toExponential 메서드는 숫자를 지수 표기법으로 변환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77.1234).toExponential(); // "7.71234e+1"

28.3.6 Number.prototype.toFixed

toFixed 메서드는 숫자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반올림하는 소수점 이하 자릿수를 나타내는 0 ~ 20 사이의 정수값을 인자로 전달할 수 있다.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12345.6789).toFixed(); // "12346"
(12345.6789).toFixed(1); // "12345.7"
(12345.6789).toFixed(2); // "12345.68"

28.3.7 Number.prototype.toPrecision

toPrecision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전체 자릿수까지 유효하도록 나머지 자릿수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인수로 전달받은 전체 자릿수로 표현할 수 없는 경우 지수 표기법으로 결과를 반환한다.

(12345.6789).toPrecision(); // "12345.6789"
(12345.6789).toPrecision(1); // "1e+4"
(12345.6789).toPrecision(2); // "1.2e+4"
(12345.6789).toPrecision(6); // "12345.7"

28.3.9 Number.prototype.toString

toString 메서드는 숫자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진법을 나타내는 2~36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10진법이 지정된다.

(10).toString(); // "10"
(16).toString(2); // "10000"
(16).toString(8); // "20"
(16).toString(16);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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