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2

김정현·2024년 4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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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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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ckage exam01;

public class Ex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1;
        num1 = 10;
    }
}

최초로 값을 대입하는 것 -> 초기화

  • 변수명 규칙

1) 알파벳, 숫자, 특수문자
2) 숫자는 변수명 앞에 사용 불가
3) 예약어 사용 불가

자료형

기본 자료형

:숫자를 담는 자료형
-정수형
byte : 1byte
short : 2byte
Int : 4byte
long : 8byte / L

-실수형
float : 4byte / f(F)
double : 8byte

-논리형
boolean : 1byte

-문자형
char : 2byte ~ 3byte

package exam01;

public class Ex0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har ch1 = 'A';
        System.out.println(ch1 + 'a');
    }
}

문자를 연산할 경우 아스키 코드의 숫자로 치환됨

상수와 리터럴

  1. 상수 선언하기
    final 예약어 변수명 앞에 추가
final int NUM3;
NUM3 = 30;

선언만 했을 경우, 최초 1회 값 대입 가능.

-> 관례적으로 상수는 대문자로 작성함, 단어와 단어 사이는 _로 구분

  1. 리터럴 상수
int num1 = 10;       
// 10 - 재료가 되는 수 : 리터럴 상수
  • 정수를 입력 받을 경우 처음에는 Int로 인식함
long num1 = 100000000000L;

처음부터 long으로 할당해야할 경우 L입력

  • 모든 실수를 처음에는 double로 인식
float num2 = 100.123F;

처음부터 float로 할당해야할 경우 F입력

  • 작은 형태의 자료형을 큰 형태의 자료형으로 변환해도 문제 X
    (자동 형변환)
byte num1 = 100;
        
int num2 = num1;
        
long num3 = num2;

byte -> short -> int -> long -> float -> double
		char  ->
  • 큰형태의 자료형을 작은형태의 자료형으로 변환할때
    (명시적 형변환)
    -> 값의 유실이 있을 수 있음.
int num1 = 1000000000;
        byte num2 = (byte)num1;

참조 자료형

: 자원의 주소만 가지고 있는 변수를 선언하는 자료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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