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lient / server 모델 - 일반적으로 사용자를 위한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이 사용자의 데스크탑에 위치하고, DBMS의 서비스가 서버로 존재 (서버는 많은 client 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보다 고사양의 machine에 설치됨)
○ 장점:
§ 유지보수가 편리하다- 구현이쉽고 개발 환경이 단순하다
§ 통신이 빠르다
§ 클라이언트 측에서 많은 처리를 실행할 수 있어서 소수의 서버로 다수의 클라이언트 처리 가능
○ 단점:
§ 유저가 많아질수록 puerformance 가 안좋아진다 (사용자 수 증가에 따른 네트워크 트래픽의 병목현상)
§ Cost- ineffective
§ 데이터베이스 벤더에 종속되어 확장성이 적다
§ Application 분산에 따른 유지보수의 어려움
§ 클라이언트 측의 소프트웨어 기 업데이트가 필요
§ Application 로직이 presentation 로직에 포함되어 있어 재사용이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