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영국 길거리 건물 만들기 - (1)/Array, Boolean, Loop Cut 등 다양한 Modifier 활용

최예린·2022년 6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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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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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에 앞서

저는 독학으로 3D 모델링을 공부하는 중이고 아직 정규과정으로 학습한 적이 한번도 없어서 해당 포스팅에 나오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부족하지만 이때까지 영상을 따라해보면서 익혔던 툴들을 가지고 제 머릿속에 있는 것을 실현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있기 때문에 정석적으로 완성되지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본 포스팅에서는 사용하는 툴들에대한 자세한 설명은 포함하고 있지않습니다.

혹시 포스팅 내용에 관한 조언이나 효과적인 방법 등을 알고계시다면 조언을 아끼지말고 댓글을 달아주시길바랍니다.

이미지 참고 - 구글 이미지 검색
https://www.google.com/search?q=%EB%B2%A0%EC%9D%B4%EC%BB%A4+street&rlz=1C1CHZN_koKR989KR989&source=lnms&tbm=isch&sa=X&ved=2ahUKEwjJhpGqiaD4AhUWwosBHd6lB9kQ_AUoAnoECAIQBA&biw=1536&bih=754&dpr=1.25#imgrc=NIOfUBBHP5qFDM&imgdii=PUEYCFUF-yWKaM

건물과 바닥 기초 만들기

계단 만들기

ctrl + R: Loop Cut 루프컷

가로와 세로 방향으로 각 3개씩의 루프컷을 만들어 줍니다.
위 단축키를 누른뒤 마우스휠을 이용해 루프컷할 개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양쪽 끝의 두개의 엣지를 선택한 뒤 오른쪽 마우스 클릭 > New Edge/Face from Vertices

삭제된 빈 공간의 엣지를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또 양쪽 끝의 엣지를 선택해서 계단의 각 면을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측면에 루프컷의 결과로 만들어진 엣지들을 모두 선택하고 삭제하면
옆면이 사라집니다.


Alt + 엣지 클릭: 한 라인을 통째로 선택
테두리만 남은 계단 옆면의 엣지들을 선택한 뒤

오른쪽 마우스 클릭 > New face from vertices

를 사용해 면을 다시 채워줍니다.
그리고 계단 사이즈를 적당한 크기로 줄여서 건물 앞쪽에 배치해줍니다.

층 구분하기


제가 만들 건물은 1층 상가, 2층 주거용도의 2층짜리 건물이기때문에 시각적으로 층을 구분할만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건물을 Shift + D로 복제한 뒤 S로 전체 사이즈를 아주 살짝 키워줍니다. 그리고 S + Z를 눌러 Z축으로 납작하게만들어 준 뒤 층마다 하나씩 테두리를 만들어줍니다.


계단 위치를 변경해준뒤 각 계단마다 얇은 판을 얹어주어 단조로움을 피하고자했습니다.

2층 벽돌 외벽 만들기

이제 벽면에 벽돌을 넣어줄겁니다. 벽돌모양의 직육면체 하나를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Array Modifier를 추가한뒤 X factor를 적절히 조절하고 건물 끝까지 채울수 있도록 Count 개수(= 벽돌의 개수)를 조절해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X축 방향으로 벽돌이 Count개가 됩니다.

이 한줄을 복제한 뒤 Z축 위로 이동시켜주고, 지그제그 모양이 되도록 복제해서 배치해줍니다. 3~4줄정도 복제한 뒤 4줄을 통째로 복제하면 빠르게 만들수 있습니다.
(이후에 저는 벽돌사이 여백이 좀 커보여서 전체적인 사이즈를 줄여주었습니다.)

현관문, 입구 만들기

Shift + A > Mesh > Plane
Ctrl + R : loop cut 루프컷


사진에 활성화된 버튼(Proportional Editing)을 클릭한 상태로 엣지를 선택해서 S를 눌러 사이즈를 조절해줍니다.


Object Mode로 돌아와서 Solidify Modifier를 적용시켜줍니다.


X축으로 90도 회전시켜서 Plane을 세워준 뒤 현관문이 들어갈 자리에 위치시켜줍니다.


이제 건물(building)객체를 클릭한 뒤 Boolean Modifier를 추가해줍니다.
Operand Type을 difference(차집합)으로 설정하고 Object 속성 오른쪽에 있는 스포이드 아이콘을 클릭한 뒤 방금 만든 아치형의 객체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아치형 객체를 숨기면 그 자리에 (건물객체 - 아치형 객체)를 뺀 모습이 나타나게됩니다.

이제 이 아치형 객체를 3개 복제한 뒤 각각, 문, 현관입구 테두리, 현관 입구 테두리에 구멍 뚫을(차집합)용으로 만들겁니다.

일단 현관입구를 만들겁니다. 두개중에 하나는 사이즈를 작게 줄여줍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Boolean Modifier를 추가해서 구멍을 뚫어줍니다.

👀 [Tips] : Boolean 속성을 Ctrl + A를 눌러 Apply 시켜주면 이 형태로 고정된 것이기때문에 구멍을 뚫기 위해 만들었던 모든 객체들을 Delete해도 됩니다.

1층 건물 외벽 블록 만들기

오늘의 교훈은... 벽면 처리를 대부분 완료한 뒤에 구멍을 뚫자.. 입니다.
벽면 무늬를 만들고 Ctrl + J 로 합친 뒤에 구멍을 뚫었으면 한번만 일해도 됐을텐데..

door 객체를 복사해서 깊이를 키워준뒤 Boolean으로 건물 벽면 블록에 다시 구멍을 뚫어줍니다.
그리고 Cube를 생성해 납작한 판을 4개 만들어 부채꼴모양으로 배치 후 Ctrl + J로 합쳐줍니다. 그리고 다시 Boolean으로 구멍을 뚫어줍니다.

중간 결과물

지금까지 만든걸 한번에 보면 이런 모습니다. 아직 2층의 벽돌 외벽이 어색해서
창문작업을 해주기 전에 한번 더 손봐야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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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학교 글로벌소프트웨어융합전공/미디어아트연계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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