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도넛만들기-(4)/도넛 띠 만들기/Texture Paint

최예린·2022년 9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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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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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넛 띠 만들기

오늘은 기본 Material이 아니라 텍스쳐 이미지 파일을 이용해 페인팅하는 텍스쳐 페인팅을 통해 도넛 빵 부분에 밝은색 띠를 만들어주겠습니다.

텍스쳐 파일 생성


Texture Paint로 들어가서 New를 눌러 새로운 텍스쳐를 만들어줍니다.
그냥 이렇게 만들면 아래처럼 타일이 세로로 긴 직사각형이 되기때문에 왜곡이 발생할 수 있어서 이 타일이 최대한 정사각형이 되도록 맞춰주는게 좋다고합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위해 텍스쳐를 만들때 가로의 길이를 세로의 두배이상으로 설정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강의를 따라서 2048x1024로 텍스쳐 이미지 파일을 생성했습니다.

👀 [Tip] 안쓰는 파일 정리
outliner > blender file 에 들어가서 안쓰는 이미지 파일등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텍스쳐 파일 연결

Shading > image texture 추가 > 아까만든 텍스쳐 파일로 설정 후 color값을 오브젝트 Base Color에 연결

이렇게 설정하면 텍스쳐 이미지가 객체에 연결됩니다. Texture Paint로 가서 이미지에 색을 칠하거나 오브젝트에 직접 그리면 페인팅을 할 수 있게됩니다.

※ texture missing, detexted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이미지 텍스쳐 파일에 페인팅을 하면 오른쪽 3d viewport에 적용되는 모습이 보이는데
3d viewport에서 객체에 갖다대고 그리니까 texture missing, detected! 라는 에러가 발생하네요.
shading에서 제대로 연결해줬는데 뭐가 문제일까요.. 일단 이미지에는 페인팅이 가능해서 이대로 진행했습니다.

페인팅


텍스쳐 페인팅을 사용하면 버텍스 페인팅과 비교해서 vertex 수가 많지않아도 충분히 세세하게 painting을 할 수 있고 이미지 파일로 따로 저장되니까 관리하기 편한 장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텍스쳐 페인팅에대해 궁금한게 풀리지않은게 많아서 다른 영상을 보면서 추가로 공부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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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학교 글로벌소프트웨어융합전공/미디어아트연계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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