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let answer = 0; // 인형이 터져서 사라진 개수
let stack = []; // stack 자료 구조
for (let move of moves) {
// moves 배열 순회
let x = move - 1; // 배열인덱스는 0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1
for (let i = 0; i < board.length; i++) {
// 각 열을 아래쪽으로 내려가면서 인형이 있는지 확인한다.
if (board[i][x] != 0) {
// i번째 행 , x번째 열
// 인형이 있는 칸 확인
if (stack.length > 0 && stack[stack.length - 1] === board[i][x]) {
// 인형이 있으면 스택의 제일 위에 있는 인형과 같은지 확인
// 인형이 같으면 pop 한 후 같은 인형이 2개이기 때문에 answer을 2 증가
stack.pop();
answer += 2;
} else {
// 같은 인형이 아니면 새로운 인형을 스택에 push
stack.push(board[i][x]);
}
board[i][x] = 0; // 인형을 뽑았으면 그 자리를 0으로 변경 후 break로 반복문 종료
break;
}
}
}
return answer;
}
stack
자료구조를 이용하기 위해 배열 선언moves
를 순회해서 board
열 과 행에서 인형이 있으면 스택에 맨 위에 있는 인형과 같은지 확인하고 같으면 pop
을 하고 answer에 2를 추가한다. (같은 인형이 2개이기 때문)push
한다.const transpose = matrix =>
matrix.reduce(
(result, row) => row.map((_, i) => [...(result[i] || []), row[i]]),
[]
);
const solution = (board, moves) => {
const stacks = transpose(board).map(row =>
row.reverse().filter(el => el !== 0)
);
const basket = [];
let result = 0;
for (const move of moves) {
const pop = stacks[move - 1].pop();
if (!pop) continue;
if (pop === basket[basket.length - 1]) {
basket.pop();
result += 2;
continue;
}
basket.push(pop);
}
return result;
};
transpose
함수에서 reduce
함수로 새로운 배열을 만든다. [[1,4],[2,5],[3,6]] stacks
에서 열의 순서를 뒤집고, 0(빈공간)을 제거한다.for of
문으로 moves
를 돌아 인형하나를 뽑는다.continue
로 다음 반복으로 넘어간다.
- 난이도가 있어보이지만 stack을 사용하면 풀 수 있을 정도였고, 다른 분의 풀이를 보고 정말 많이 배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