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사크로

전영덕·2023년 8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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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사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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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넥사크로 개요

넥사크로 플랫폼 : 넥사크로 스튜디오

코딩을 하면 form.xfdl이라는 xml기반의 소스가 나온다.

실행환경을 Web browser로 하게 되면 xml 파일이 실행되지 않는다.
Web은 HTML, CSS, Javascript파일들이 실행되는 구조이다.

form.xfdl이라는 파일을 generate라는 과정을 거치면 form.js가 나온다.

운영 즉 deploy할 때는 form.js를 웹서버에 올려서 실행하게 된다.

form.js와 Unified framework(JS)라는 넥스크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웹서버에 올려 놓는다.

사용자가 Web 혹은 NRE(Nexacro Runtime Environment)를 선택해서 실행할 것이다.

Web이 더 보편적이지만 아무리 Web이 좋아졌다고 해도 Device API, Local DB, Plug-in, Local file들을 사용할 수 없다.
우리가 개발하려는 시스템이 이런 것들을 사용하고자 하면 NRE환경을 사용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 : 우리가 만든 소스는 .xfdl로 만들어짐
.js로 전환이 된다. 소스 관리할 때는 원본소스와 generate된 소스 둘다 관리해야한다.
Java같은 경우 확장자가 .java로 만들어지고 compile하면 .class가 만들어지고 이것을 가지고 사용한 것이랑 같은 원리이다.

.js파일로 .xfdl로 전환하는 방법은 없다.

넥사크로 스튜디오 열기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Option 화면이 열리면 테마 설정후 열기.

Start page 나오게 하기 : Help tab에 Start page

이 화면이 기본이다.

상단 메뉴 중 2번쩨 매뉴로 바로가기를 만들 수 있다.

Hello world 출력하기

  • 프로젝트 만들기
    새로운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4가지 방법이 있다.
    File - New Project면 충분하다.
    Project Wizard창에서
    Template MDI (Division), Template MDI(Frameset)
    17.1에 추가된 기능이다.
    sample project를 템플레이트 형태로 기본으로 제공하도록 만들어 놓았다.
    이거를 열어서 하나하나 분석하는 것도 좋은 공부이지만 일단은 위에있는 걸 열자.
    Project - Application
    Project Name 정하고 Location 도 정한다.
    Next버튼을 누르면
    Desktop, Tablet, Phone에 대한 환경을 각각 설정할 수 있다.
    일단 Desktop으로 설정후 시작한다.
    Next를 누르면 Frameset을 어떻게 할지 정하는 것이다.
    Desktop은 TopLeft를 많이 사용한다.
    위에 Details Settings(optional)이라고 있다.
    위에서 정한 것을 더 디테일하게 정한다는 것이다.
    Finish를 누르면 만들어진다.
    왼쪽 Project Explorer에 새로운게 만들어졌다.

Variables
Variables를 더블클릭하게 되면 회사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기본 시스템이 있을 것이다.
아이디나 비밀번호 같은 것을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을 설정하면 Local Storage에 저장하기 때문에 꼭 나중에 삭제하는 스크립트를 저장해야한다. 안그러면 보안에 걸린다.
민감한 자료는 또 보안에 걸린다. 암호화되지 않고 평문으로 바로 저장되기 때문이다.

Cookies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세션값을 유지하는 데에 있어서 세션 변수값을 유지하는 값이다.JSESSIONID 를 주로 많이 사용한다.

HTTP Header
기본적으로 Header를 통해 주고 받는데, 방화벽을 사용하는 고객사에서 주로 사용한다.
방화벽에서 Header에 특정한 겂이 없으면 차단하는 구조인데, 여기에서 Header에 값을 지정해두면 방화벽에 걸리지 않는다. 번거롭게 하나하나 코딩해서 넣어줘야하는 수고스러움을 없애주었다.

Script
Environment아래 Variables, Cookies, HTTP Header 의 값을 넣고 뺴고하는 작업에 대한 스크립트를 정의하는 곳이다.

Type Definition
아래4가지가 있다.

이중 첫번 째 Object
왼쪽 Modules가 있다.
오른쪽이 우리가 쓸수 있는 Component list가 있다.
40여개 쓸 수 있다는데 좀 부족하다.
왼쪽에 Modeules에 ComComp.json을 눌러보면 체크표시가 등록되어있는 것이고 +모양이 우리가 알아서 추가할 수 있는 것이다.
기본으로 들어가 있는 것들도 - 를 눌러서 뺄 수 가 있다.
기본적으로 5개의 json파일들을 제공한다.
showjson을 눌러보면 그 안에 확인할 수가 있다.
실제로 써보면 5개 이상의 json파일이 있을 것이다.
추가적으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들이다.

Service
Resource Service - 디자이너 영역
User Service - 개발자 영역

ProtocolAdaptors
프로토콜에 대해 인터페이스 하는 부분
정의하지 않으면 HTTP Protocol을 기본적으로 사용한다.

DeviceAdaptors
마우스나 키보드가 아닌 음성이나 제스쳐로도 데이터를 입력받을 수 있다.
음성인식이나 제스쳐에 대한 아답터를 여기서 설정할 수 있다.
외부인터페이스를 추가적으로 등록하는 부분

Application Informations - 글로벌 부분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었다가 끝나면 삭제되는 부분
위에있는 것은 남아있는 것이니까 다르다.

Datasets
데이터를 관리하는 오브젝인데 2차원 형태의 데이터를 담고 있다. 일단 넘어간다.
Vatiables
글로벌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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