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데미 STARTERS(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2기 - 프론트엔드(Android, 안드로이드) 13주차 학습 일지

Delight Yoon·2023년 1월 8일
0

웅진X유데미 STARTERS

목록 보기
15/16
post-thumbnail

📌 Week 13 - 스프린트4 시작

13주차 시작은 최종평가와 함께 시작했다.

중간평가와는 다르게 실물 계산기를 요구사항에 맞게 구현하는 것이었는데 생각보다 중간평가보다 많이 어려웠고, 레퍼런스가 많이 없던 점 때문에 더 어려웠던 것 같았다. 직접 로직을 구현해야 하는 셈이었다.

오전 시간에는 사칙연산도 구현하지 못하여서 많이 불안했었는데, 다행히 오후에 속도를 내서 생각보다 많은 요구사항들을 구현할 수 있었다.

하지만, 구현을 한 이후에 확인해보니 버그들이 생각보다 많았다 ㅠㅠ 결과가 좋지 않아 좀 불안한 마음이 든다.

중간평가 이후에 팀원들과 코드 리뷰를 진행하고, 공부를 하라는 퍼실님들의 조언이 있었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하느라 정신이 없었고, 시간이 남으면 쉬고 싶었다.. 그래서 최종평가에는 중간평가보다 큰 발전은 없었다고 생각도 들고, 이런 부분이 좀 아쉬웠던 것 같다. 나태했던 내 업보다 ㅠㅠ

📌 진행한 작업

이번 주차는 다음과 같은 작업들을 진행하였다.
이번 스프린트 4는 뭔가 긴장도 많이 풀린 것 같고, 번 아웃이 온 것 같다는 생각도 많이 들었다.

주로 APK 빌드 후 배포를 위한 QA작업과, 우선순위 3작업들을 위주로 진행하였다. 생각보다 장소 수정에 많은 시간을 썼는데, 이는 이미지를 처리하는 부분때문이었다.

갤러리에서 가져온 Uri, 그리고 서버에서 받아오는 imgUrl 그걸 변환한 bitmap, 그리고 다시 수정된 사진을 전달하기 위해 File형태로 변환 후 MultiPartBody.Part로 변환을 하는 등 정말 다시 말로만 해도 골치아프다.

그래서 bitmap 형태로 하나의 리스트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통일하였는데, Android에서는 bitmap의 크기가 클 때, 압축(bitmap compress, resize) 작업을 진행하지 않으면 오류가 많이 발생하였고, 압축하는 방식을 권장한다.

다 좋은데, 이 부분에서 bitmap으로 변환할 때, 직찍(직접 찍은 사진) 세로 사진 같은 경우 가로보다 세로가 길 때, 이미지가 자동으로 돌아가는 부분이 있었는데, compress를 하여 해결하였다.

기존에는 그냥 찾아본 코드를 복붙해서 compress안에 압축(%)를 100으로 두고 사용했었는데, 이 부분은 압축이 되지 않은 것이었고, 숫자가 낮을 수록(0~100) 압축정도가 큰 것이었다.

압축 정도를 50%로 둬서 해결하였다.


📌 마무리

이번 장소 수정 작업을 진행하면서 이미지를 다루는 부분을 많이 학습할 수 있었고, 다음에 취업을 한 이후 또는 다시 취업을 준비하게 될 때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이미지 부분을 잘 처리해낼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내가 작업한 부분이 정석적인 부분이 아닐 수도 있다. 다른 능력있는 개발자분들은 더 깔끔하게 처리하겠지?)

이번 장소 수정 관련 작업을 하면서 트리플이라는 유사 여행 서비스 어플을 참조를 많이 하였는데, 진짜 트리플 개발자한테 어떻게 해야하는지 물어보고 싶어서 연락하고 싶었다 ㅋㅋㅋ

이번 주에는 퍼실리테이터님들과의 마지막 면담이 있었는데(물론 남은 기간동안에도 신청하면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다.) 이 장소 수정 이미지 작업 때문에 기존에 예약해두었던 퍼실리테이터 분이 아닌 다른 분으로 면담을 요청하여 이미지 처리에 대해서 여쭤보기도 하였다.

좀 더 디테일한 작업을 위해서는 한 RecyclerView 안에 bitmapUri 두 가지 리스트를 사용해보라는 조언을 얻었지만, 결국엔 ImageFile 리스트 형태로 통일하여 해결하였다.


추가적으로는 작업이 오래걸리는 부분에 ProgressBar 등을 추가하였고, 다른 프로젝트 팀원이 되었지만 기존에 같은 안드로이드 팀원들에게 피드백을 받은 부분들을 반영하는 식으로 QA를 진행하였다.

이번 주에는 진짜 APK를 빌드하여 배포를 하려고 했는데 하질 못했다.. 이번 주 자체를 좀 나태하게 보냈던 것도 있고, 아직 여행지 검색 등 구현되지 않은 기능들이 좀 있어서 주말에 보충해서 작업하였지만, 완료하지 못했다..

내일은 당장 여행지 검색까지 완료해서 APK를 빌드하려고 한다.


💡 본 후기는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2기 - 프론트엔드&백엔드 과정 학습 일지 리뷰로 작성되었습니다.

profile
Yoon's Dev Blog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