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앱 아키텍처 가이드 공식문서 정리하기.

Delight Yoon·2022년 11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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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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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앱 아키텍처 가이드


앱 아키텍처 가이드 공식문서 다음 공식문서를 기반으로, 내용을 정리해보겠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변경하는 데에 드는 비용과 관련된 개념.

잘 만들어놓은 프로젝트를 수정할 때, 기존의 코드를 변경해서 새로 추가된 요구사항들을 개발해낼 수 있다면 굉장히 높은 생산성을 가진 팀이 될 것이다.

이처럼 아키텍처는 프로젝트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 어떻게 구조화할 것인지 기준을 설계하는 일이다.

"좋은 아키텍처는 프로젝트에 새로운 요구사항이 추가되거나 수정되었을 때, 쉽게 코드를 변경할 수 있다."

모바일 앱 사용자 환경


Android App은 Activity , Fragment , Content Provider , BroadCast Receiver 를 비롯하여 여러 앱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져있다.

개발자들은 이러한 앱 구성요소들을 Manifest에서 설정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휴대기기는 리소스가 제한되어있으므로. 하나의 기기환경에서 여러 App을 실행할 수 있도록 App을 개발해야 한다.

즉, 하나의 App이 너무 많은 자원을 소모한다면 제거대상 목록에도 오를 수 있고, 사용자의 측면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관심사 분리


관심사를 분리하는 것은 안드로이드 App개발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개발 측면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이다.

예를 들면, 안드로이드 App에서 화면을 그리는 일은 ActivityFragment가 주로 수행하게 된다.

하지만, Activity 또는 Fragment 내에서

  • AssetLoader에게 데이터를 요청
  • 받은 데이터를 Adapter 에 전달.
  • Adapter 클래스에게 뷰에 데이터를 담는 작업(binding)

이 모든 작업들을 처리하는 것이 아닌, 관심사에 따라 분리하여 다른 객체가 이 책임을 나누는 형태로 수정하는 것이다.

또 하나의 중요한 것은, 데이터 모델에서 UI를 도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속적인 모델 권장)

데이터 모델은 앱의 데이터를 의미한다.


지속 모델을 권장하는 이유

- Android OS에서 리소스를 확보하기 위해 앱을 제거해도 사용자 데이터가 삭제되지 않습니다.
- 네트워크 연결이 취약하거나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앱이 계속 작동합니다.

권장 앱 아키텍처


권장하는 바로는 UI LayerData Layer 를 나누는 것이 좋다고 한다.

UI Layer


  • UI Elements - 화면에 데이터를 렌더링(화면에 뷰를 그리는 행위)하는 UI 요소.
  • State holders - 상태와 관련된 데이터를 보유하고 이를 UI에 노출하며 로직을 처리하는 상태 홀더
    ex) ViewModel 클래스.
    HomeViewModel - 홈 화면을 그리는데 필요한 데이터의 홀더 역할을 하는 클래스.

Data Layer


Repository 에서 Data Source
데이터 소스는 여러가지 존재할 수 있다.

  • Repositories
    • 여러 데이터 소스 중에서 어떤 데이터를 보여줄 지 결정.
    • 데이터의 변경사항을 한 곳에 집중해서 관리.
    • 비즈니스 로직 포함.

  • Data Sources - 데이터 작업을 위해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간의 가교 역할을 한다.

Domain Layer


Domain Layer 는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이나 자주 재사용되는 로직들의 캡슐화를 담당한다.

여러 ViewModel에서 재사용되는 로직이 있다면, 이를 클래스로 분리하고, ViewModel에서 클래스를 참조하는 형태로 사용.

복잡성을 처리하거나 재사용성을 선호하는 경우에는 Domain Layer도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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