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적 의미로는 단거리 레이스
또는 단거리 전력질주
라는 뜻으로,
짧은 단위의 계획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발전시켜 나아가는 방법론의 하나이다.
MoMo
팀에서는 3일 단위의 스프린트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했다 !
✔️ 각 스프린트마다 목표
, 알게된 지식들
, 느낀점
, 다음 스프린트에 대한 다짐
정리
2020-12-29(화)
~ 2020-12-31(목)
fragmentPagerAdapter
→ Activity가 종료되지 않는 한, 생성된 Fragment
는 FragmentManager
에서 제거되지 않음
→ 모든 Fragment에 대한 상태를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기 쉬움
→ 프래그먼트의 개수가 적거나 고정된 경우에 적합함
fragmentStatePagerAdapter
→ 화면 전환시 이전 Fragment
는 FragmentManager
에서 제거됨
→ 프래그먼트의 개수가 많거나 유동적인 경우에 적합함
💡 References
https://eyeahs.github.io/blog/2016/12/06/fragmentstatepageradapter/
📝 정리한 내용
viewPager2
→ vertical orientation 지원
→ RTL 지원
→ notifyDatasetChanged()를 통한 UI 업데이트 가능 (Recycler view 기반)
→ DiffUtil 사용 가능
💡 References
https://developer.android.com/training/animation/vp2-migration
✳️ 좋았던 점
나는 정말정말 게으른 편이라 어떤 계획을 세워도 늘 작심삼일이었는데
3일 스프린트는 작심삼일 인간 맞춤형
이라 넘 좋다......^^
❎ 아쉬웠던 점
아직 본격적으로 클라 개발이 들어가기 전이라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다소 막연했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고민을 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