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과목 화면 설계

YunGyu Choi·2023년 1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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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I설계 원칙

1)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달성해야 한다.

3)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4)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며 오류를 최소화 해야 한다.

2. UI품질 요구사항

1) 기능성 : 실제 수행 결과와 품질 요구사항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확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확률과 관련하여 시스템의 동작을 관찰하기 위한 품질 기준

2) 신뢰성 : 시스템이 일정한 시간 또는 작동되는 시간 동안 의도하는 기능을 수행함을 보증하는 품질 기준

3) 사용성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를 정확하고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품질 기준

4) 효율성 : 할당된 시간에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가에 대한 품질 기준

5) 유지보수성 : 요구사항을 개선하고 확장하는데 있어 얼마나 용이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

6) 이식성 : 다른 플랫폼에서도 많은 추가 작업 없이 얼마나 쉽게 적용이 가능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

3. UML

: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 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의 표준

구성요소 : 사물, 관계, 다이어그램

1) 구조적 다이어그램(정적 다이어그램)

  • 클래스 다이어그램 : 객체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
  • 객체 다이어그램 : 클래스에 속한 사물들 즉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관계를 표현
  • 배치 다이어그램 : 컴포넌트 사이 종석성을 표현,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 표현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 크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체 구조를 갖는 경우 내부 구조 표현
  • 패키지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

2) 행위적 다이어그램(동적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 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
  • 시퀀스 다이어그램 : 객체간 동적인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ㅇ르 중심으로 메시지 형태로 표현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간 메시지 표현, 객체간 연관관계 까지 표현
  • 상태 다이어그램 : 클래스의 상태변화 or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으로 인한 상태 변화 등을 표현
  • 활동 다이어그램 :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
  • 타이밍 다이어그램 : 객체의 상태변화 and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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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log에는 이론을 주로 정리하고, 코드와 관련된 것은 Git-hub로 관리하고 있어요. 포트폴리오는 링크된 Yun Lab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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