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성장하는 사람
post-thumbnail

[백준] 폴더 정리 (small)

흥미로운 문제를 발견하고자 하는 내 노력으로 또 한번 백준에서 추천 문제들을 대거 찾은 후에 하나씩 도장 깨기 처럼 풀고 있는 중이다. 요즘들어 부쩍 들었던 생각중 하나는 시뮬레이션과 구현쪽에서 더 완벽하게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서 집중적으로 풀고 있는 중이다. 문제는 처

약 9시간 전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Spiral Matrix II

이미 내 블로그에는 Spiral Matrix 시리즈가 1과 3을 다 끝내놨는데 너무 뜬금없게 2시리즈가 올라온거에 좀 의아해 할 수도 있을거같다. 그런데 앞으로 볼 코딩 테스트를 대비해서 이런 Matrix 문제도 다시 리마인드 할겸 풀었던걸 다시 풀었는데 생각보다 잘

4일 전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백준] 부분합

개인적으로 정말로 추천하는 투포인터의 정석과도 같은 문제이다. 이 문제는 내가 군복무를 하던 당시 GP에서 처음 풀었던 문제였는데 맨 처음에 풀었을때는 정말 어려웠지만 나중에 푸는 방식을 알다보니 이런 비슷한 문제에서 파생되는 비슷한 문제또한 풀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

6일 전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백준] 이모티콘

확실히 쉴 수 있는 날이여서 그런지 문제를 푸는데 더 집중을 했고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나서 문제를 더 풀어보았다. BFS 관련 문제지만 사실 이 문제는 DP로도 Memoization 방법을 통해서도 풀 수 있는 문제다. 내 전 포스트에서 정리했던 DP 관련 문제에 이

2022년 6월 2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백준] 아기 상어 2

다시 기초를 다지자는 마인드로 원래는 자신이 있어서 안해도 된다는 마인드를 가졌던 그래프 탐색 문제에 좀 더 도전을 하게 되었다. 제목은 다르지만 내용만 보면은 이 문제는 예전에 리트코드에서 풀었떤 Find number of Enclaves 같은 문제와 비슷하다는 생각

2022년 6월 2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Minimum Path Cost in a Grid

요즘은 하도 백준 문제들만 풀어봤기에 오랜만에 리트코드로 넘어가서 괜찮은 문제가 없나 보던 와중에 재밌어 보이는 문제를 한번 풀어보았다. 솔직히 설명 자체는 정말 어질 어질 하기때문에 몇번씩 다시 읽어보고 예시 또한 몇번씩 봤어야지 이해를 했던 문제였다. 첫번째 예시에

2022년 6월 27일
·
2개의 댓글
post-thumbnail

[백준] 무기 공학

근황으로는 여러 자소서를 쓰고 새로운 일 또한 시작하면서 바쁜 생활을 했다. 그래도 코딩 테스트에 대한 열정과 감은 잃고 싶지 않기에 쉬는 날에는 꾸준히 문제를 계속 풀면서 기량을 유지하고 싶었다. 오늘은 백준에서 나온 Backtracking 추천 문제인 무기 공학을

2022년 6월 2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백준] 파일 탐색기

좋은 의미일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지만 며칠간 너무 스트레스 받았고 문제 볼때마다 머리털 빠질것만 같았던 문제를 이제서야 끝냈다. 내가 워낙 잘 안풀리는 문제 보면 집착이 심해서 그런지 다른 사람의 풀이를 보면서 도움을 받았음에도 나만의 코드로 작성하려고 너무 개고생을

2022년 6월 22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백엔드]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정리

강의를 다 보고 느낀점: 추후 정리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스프링이란? 예전부터 알고싶어했던 스프링의 기본 원리에 대해 많이 배웠던거 같다. 실제로도 스프링을 공부하기 전에 스프링 프레임워크와 스프링 부트의 차이점, 많이 들어본 DI의 원리 등등 그냥 단

2022년 6월 22일
·
0개의 댓글

100번째 글 쓰기

그냥 아무 생각없이 오늘도 코딩테스트 문제나 올리려고 했었는데 글 숫자를 보니 어느덧 100번째 포스트에 왔다. 굳이 이런걸로 크게 의미두고 그런 사람은 아니지만 왠지 기록적인 날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항상 비공개로 유지할려고 했었던 일기를 공개로 해놓고 싶다. 훈련소에

2022년 6월 20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백준] 공주님을 구해라!

BFS 와 시뮬레이션 타입의 문제를 풀어보았다. 솔직히 체감상? 골드5 의 문제라고는 했는데 다 풀고나니 어렵게 느껴졌다. 문제가 요구하는 조건을 잘 인지 못하고 풀었으면 무조건 에러가 났을거같고 애초에 정답비율도 23프로에 머무르고 있는거보면 어려운 문제이긴 하다.

2022년 6월 1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백준] 신기한 소수

요즘 문제를 풀다보면은 시뮬레이션, 구현, 및 탐색 위주의 문제만 푼거같아서 오늘은 오전에 올렸던 DP와 비슷하게 까먹는걸 방지하기 위한 오랜만에 backtracking 문제를 풀었다. Backtracking 타입의 문제는 되게 추억이 많다. GP에서 어떻게든 배워보고

2022년 6월 1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백준] 접두사

문제가 어렵다기 보다는 문제 해석이 너무나도 어질어질 했었다. 이런거 보면은 리트코드가 너무 그립기도 하다. 접두사는 영어로 prefix 라는것을 알기까지도 오래걸렸고 문제가 요구하는 상황을 아는데까지가 훨씬 오래 걸렸던거같다. 정말로 간단한 문제이다, prefix 가

2022년 6월 1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백준] 평범한 배낭

지금까지 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생각해보면은 나는 DP류의 문제도 꽤 경험을 했다.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예전에 SK 코딩테스트에서 1번부터 DP문제를 때려맞고 너무 무기력하게 아무것도 못한 내 모습을 보면서 DP의 중요성을 내심 느꼈었던거같다. 코딩테스트 문제중에서

2022년 6월 1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백준] 파이프 옮기기 1

시뮬레이션에 꽤 강하고 BFS 같은 탐색류의 문제에 나는 강력하다고 믿고있다. 그러나 최근에 좀 나를 괴롭히는 유형의 문제를 자주 풀고있는데 예를들면은 모든 로직과 코드가 맞았지만 미세먼지때 문제처럼 회전을 어느 특정한곳에서 안시작해서 틀렸다든지 등. 정말로 많은 시간

2022년 6월 1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백준] 미세먼지 안녕!

가끔 이런 생각이 들때가 있다. 너무나도 완벽한 아이디어와 또 너무나도 완벽한 코드를 다 짜고나면 굉장히 뿌듯하고 테스트 케이스가 통과했을때 이건 무조건 맞췄다 하고 제출 하는 순간. 내 기쁨을 비웃기라도 하듯 "틀렸습니다" 문구가 나온다. 그리고 코드를 다시 봐도 아

2022년 6월 15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백준] 문자열 폭발

오랜만에 올리는 포스트이다. 최근에 코딩 테스트도 끝냈고 여유를 가지고 있던중에 오늘 컨디션이 좀 안좋아서 문제를 푸는데 머리가 굉장히 안돌아갔었다. 그래도 이번주에 또 한번 코딩테스트가 있으니깐 내일부터는 다시 제 페이스 찾아가지고 전에 했던것처럼 폼을 많이 올려야겠

2022년 6월 1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백준] 문자열 게임 2

꽤 흥미롭다고 생각한 문제를 풀어보았다. K만큼의 정수와 함께 문자열이 주어지는데 내용에 나와있는 3번과 4번의 조건을 잘 생각해서 출력을 해야하는 문제이다.첫번째, abaaaba 라는 문자열이 주어졌을때 K는 3이다. 한 문자가 3만큼 반복되는 연속되는 문자열의 길이

2022년 6월 1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백준] 회문

타임어택 같은 느낌으로 시간을 재서 풀어본 문제이다. 코딩 문제를 풀면 풀 수록 느끼는 점 중 하나가 내 생각을 노트에 그림을 그리거나 적으면 적을수록 그 아이디어가 점점 뚜렷해지는 기분이다. 물론 입대하기 전까지는 아이패드로 이런 과정을 거치고 그랬지만 혈육한테 물려

2022년 6월 1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백준] 민겸 수

내가 고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징 중 하나가 난 무언가 너무 아쉽다고 느끼거나 찜찜하다고 생각하는게 있다면 평소에는 신경도 안쓰는것도 이상하게 집착 하게되어서 광기처럼 변하고 그것부터 해결해야 다른걸 할수있다 라는 생각을 가지게된다. 이게 인간관계에서는 많이 없는데

2022년 6월 10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