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착 상태(Dead Lock)

yshjft·2022년 2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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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착상태(Dead Lock)

프로세스(스레드)가 자원을 얻지 못해서 다음 처리를 하지 못하는 상태

✔︎ 교착 상태가 발생하는 경우

프로세스1(스레드1), 프로세스2(스레드2)

프로세스1(스레드1)은 프로세스2(스레드2)가 사용하고 있는 자원을 대기하고 있고 프로세스2(스레드2)는 프로세스1(스레드1)이 사용하고 있는 자원을 기다리는 경우 두 프로세스(스레드)는 무한정 대기 상태에 빠진다.

✔︎ 교착 상태 발생 조건

  1. 상호배제(mutual exclusion)
    자원은 한번에 한 프로세스(스레드)만 사용할 수 있음

  2. 점유 대기(hold and wait)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스레드)에 할당되어 사용하고 있는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스레드)가 존재해야 함

  3. 비선점(no preemption)
    다른 프로세스(스레드)에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 때까지 강제로 빼앗을 수 없음

  4. 순환 대기(Circular wait)
    프로세스(스레드)의 집합에서 순환 형태로 자원을 대기하고 있어야함

✔︎ 교착 상태 해결 방법

예방 & 회피

  • 예방(prevention)
    교착 상태 발생 조건 중 하나를 제거한다

    • 상호배제 부정: 여러 프로세스가 공유 자원 사용
    • 점유대기 부정: 프로세스 실행전 모든 자원을 할당
    • 비선점 부정: 자원 점유 중인 프로세스(스레드)가 다른 자원을 요구할 때 가진 자원을 반납
    • 순환대기 부정: 자원에 고유번호 할당 후 순서대로 자원 요구
  • 회피(avoidance)
    교착 상태 발생 시 피해나가는 방법

    • 은행원 알고리즘
      • 프로세스(스레드)가 자원을 요구할 때, 시스템은 자원을 할당한 후에도 안정 상태로 남아있게 되는지 사전에 검사하여 교착 상태를 회피한다
      • 안정상태이며 자원을 할당하고 그렇지 않으면 다른 프로세스(스레드)가 자원 해지까지 대기

탐지 & 회복

  • 탐지(detection)
    교착 상태를 탐지한다(자원 요청 시, 탐지 알고리즘을 실행시켜 그에 대한 오베헤드 발생)

  • 회복(recovery)
    교착 상태를 일으킨 프로세스(스레드)를 종료하거나, 할당된 자원을 해제시켜 회복시키는 방법

    • 프로세스 종료 방법
      • 교착 상태의 프로세스(스레드)를 모두 중지
      • 교착 상태가 제거될 때까지 하나씩 프로세스(스레드) 중지
    • 자원 선점 방법(선점: 자원을 강제로 뺏음)
      • 교착 상태의 프로세스(스레드)가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선점
      • 우선 순위 낮은 프로세스(스레드)나 수행 횟수가 적은 프로세스(스레드) 위주로 자원 선점

✔︎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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