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객체지향 프로그래밍2

yh·2022년 9월 12일
0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 Oriented Programming)

  • 실제 사물의 속성과 기능을 분석 후 이것을 프로그래밍의 변수와 함수로 정의한것
  • 프로그램 개발 및 유지 보수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객체를 통해 데이터를 관리하여 데이터 손실없이 관리하기 용이함

생성자(Constructor)

인스턴스 변수를 초기화하는 데 사용되는 특수한 메서드

생성자와 메서드의 차이

  1. 생성자의 이름은 반드시 클래스의 이름과 같아야한다.
  2. 생성자는 리턴 타입이 없다.

this()와 this

this()

  • 자신이 속한 클래스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는경우에 사용

사용조건

  1. this()메서드는 반드시 생성자의 내부에서만 사용
  2. this()메서드는 반드시 생성자의 첫줄에 위치

this

  • 인스턴스 자신을 가리킴
  • 인스턴스 변수와 매개변수를 구분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

내부 클래스(Inner Class)

  • 클래스 내에 선언된 클래스
종류선언위치사용 가능한 변수
인스턴스 내부 클래스외부 클래스의 멤버변수 선언위치에 선언(멤버 내부클래스)외부 인스턴스 변수 , 외부전역변수
정적 내부 클래스외부 클래스의 멤버변수 선언위취에 선언(멤버 내부 클래스)외부 전역 변수
지역 내부 클래스외부 클래스의 메서드나 초기화 블럭 안에 선언외부 인스턴스 변수, 외부 전역변수
익명 내부 클래스클래스의 선언과 객체의 생성을 동시에 하는 일회용 익명 클래스외부 인스턴스 변수,외부전역 변수

느낀점

학습을 통해 이해가 덜 된부분을 줌 세션으로 잡아서 블로그를 작성을 했는데 그나마 개념이 잡혀서 다행이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