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러셀과 함께하는 시작해요 언리얼 (3주차) : 레벨 구성 & 라이팅

Kim Yuhyeon·2022년 6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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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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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구성 & 라이팅


레벨 구성하기

기본 설정

바닥 스케일 조정 (X,Y : 400)

바닥에 깔기 좋은 애셋 준비

나나이트

폴리지 이용

너무 과하게 밀집되어 있으므로 지워준다

폴리지 모드에서 배치된 액터 삭제 : Shift+드래그

밀도 : 4, 최대 스케일 : 2로 조정

채워주기

땅이 넓으므로 카메라 속도 올리기

나나이트 시각화 > 트라이앵글

텍스처 최적화하기

레벨 오브 디테일 > LOD 바이어스를 올려준다.
-> 텍스쳐의 해상도를 한두단계 낮게 해줌.

한번에 대량으로 편집 하기

디테일하게 표현하지 않아도 되는 것들의 텍스쳐를 최적화한다.

텍스처 스트리밍 풀 예산이 초과했습니다
콘솔( ` ) > 텍스처 메모리 할당량 변경 r.streaming.poolsize 입력

이전에 입력한 명령어 불러오기 : 콘솔 입력 창에서

지형

스케일 감각 팁
여기 저기에 캐릭터 모양 배치해놓기
Characters > Mannequins > Meshes

저장

애셋이 땅을 넘칠 경우

땅을 복제 (Alt + 드래그) 하면 적용된 폴리시도 같이 복제됨

겹치게 이것 저것 조절하면서 배치하기

디테일한 작은 애셋 배치하기

프롭

분위기 레이어, 포인트 등을 살려주고 스토리도 부여 가능

다운 받기

콘텐츠 브라우저로 가져오기

배치

캠프파이어 배치

라이팅

라이팅 및 대기효과 설정하기

삼인칭 맵 기본 라이팅 삭제

창 > 환경 라이트 믹서

애트머스피어 라이트 생성

설치하는 모든 라이팅은 설치하자마자 Lighting 폴더로 이동시키기

  • Directional Light : 태양광 (태양의 방향, 위치 결정)

스카이 애트머스피어 생성

  • SkyAtmosphere : 태양의 위치, 방향에 맞는 하늘 색 표현

라이트 위치 보기 : 아웃라이너 패널에서 라이트 선택 + F

  • Directional Light
    각도에 따라 (E 기즈모) 느낌 조절 가능

빛을 받지 못하는 부분 = 암흑으로 되어 있는 문제 처리

스카이 라이트 생성

  • SkyLight

Directional Light 조절해서 노을 느낌 지게
> 간접광이 너무 밝아서 어색한 문제 처리

SkyLight > 리얼 타임 체크

안개 생성으로 공간감 부여
하이트 포그 생성

  • ExponentialHeightFog

    • 포그 밀도 : 안개가 얼마나 짙은지

    • 포그 높이 : 감쇠 지면으로 부터 얼마나 높이까지 펼쳐질지

    • 포그 인스태터링 걸러 : 안개 색 조절

      검정색 : 현재 시간대에 맞는 안개 색이 됨 > 좀 더 자연스러우려면 어둡게 설정하기

  • Directional Light

    • 온도 사용 체크 & 온도 = 태양광의 온도 설정
    • 컬러 : 태양광 색 설정
    • 소스 각도 : 태양 크기 설정
  • SkyAtmosphere

    • 흡수 : 이 색상을 흡수한다 (그래서 반대 색으로 빛남)

질문

애셋 모양 변형시키기

모드 툴바 > Deform
주의할 점 : 원본 훼손시키지 않게 복제하고 Deform 할 것

애셋 만드는 방법, 여러 애셋을 하나의 애셋으로 합치는 방법

  • 여러 애셋을 하나의 애셋으로 합치는 방법
    모드 툴바 > Mshmrg (Mesh Merge)

  • 애셋들 선택 > 우클릭 > 레벨 > Packed Level Actor 생성 > 확인, 저장
    레벨 인스턴스 수정을 통해 수정도 가능

폴리지 이용 시 프레임 드랍

  • 원본 애셋의 폴리곤 애셋 줄이기(나나이트 제외)

    LOD

    • 퍼센트 트라이앵글 = 50
      -> 폴리곤 개수 최적화
    • LOD 개수 5,6으로 늘리기
  • 개수를 줄이고 크기를 키우기 (배치 트릭)

레벨 디자인을 구성한 그대로 다른 레벨로 불러오기

아웃라이너에서 복사 > 레벨 이동 > 붙여넣기

과제

리스토니아 만들어야징ㅎ

💡 참고 포스팅

[러셀과 함께하는 시작해요 언리얼] 3주차: 레벨 구성 & 라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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