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Quixel

Kim Yuhyeon·2022년 6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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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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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xel


현실의 다양한 요소를 카메라로 스캔해서 판매하는 회사

언리얼 엔진용으로 무료

언리얼과 연동하기

플러그인(Plug-In)
프로그램에 추가적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어떤 목적을 이루기 쉽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

Download Settings

Texture Resolution
애셋의 텍스쳐 해상도
값이 높을수록 애셋이 더 고퀄리티가 되지
만, 다운로드 용량이 늘어난다.

크지 않은 사물은 2k면 충분
큰 벽 같은 경우 4k 정도 (8k까지는 잘 안씀)

  • 2k : 2048 * 2048
  • 4k : 4096 * 4096
  • 8k : 8192 * 8192

Export Setting

  • Export to : Unreal Engine
  • Installation Folder : 언리얼 설치 경로 안쪽의 Engine/Plugins 폴더

플러그인 적용

툴바 > 세팅 > 플러그인

내장 플러그인에서 Quixel 검색

Export

콘텐츠 브라우저에 머티리얼 인스턴스, 텍스쳐, 스태틱 메쉬 들어있음

배치

머티리얼 안들어있는 스태틱 메쉬는 따로 입혀주면 됨

Quixel의 자연물 에셋 특성상 보이는 부분만 스캔해서 뒷부분은 투명 처리가 되어있음
배치를 티가 안나게 하기!

머티리얼 인스턴스

  • Max Roughness : 거칠기, 낮을수록 빛받는 느낌 & 물에 젖은 느낌
  • Normal Strength : 노말 텍스쳐의 굴곡 값 (1보다 낮으면 줄이고 높으면 굴곡을 늘림)

Surface

스태틱 메쉬 없이 머티리얼만 모아둔 곳

Export

콘텐츠 브라우저 아이콘 크기 조절 : 마우스 휠 업다운

배치

Tiling

텍스쳐를 반복 배치하여 보다 촘촘하고 디테일하게 배치할 수 있는 옵션

Tilling Offset > Tiling X, Y 값 늘리면
타일 사이즈 줄어들음

Tiling 값을 과도하게 늘려 필요 이상으로 반복 배치할 경우 같은 텍스쳐가 바둑판식으로 배치
된 느낌을 지울 수 없어 어색함.

따라서 Tiling 수치를 어색하지 않게 적당한 값으로 설정하는 것이 포인트

3D Assets에서 임포트한 사물들은 전개도를 바탕으로 텍스쳐가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Tiling 옵션 사용하지 않는 것 권장
주로 바닥, 벽 등 평평한 오브젝트를 자연스럽게 매핑할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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