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FS / BFS

Kim Yuhyeon·2022년 7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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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 자료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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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색(Search)이란?

많은 양의 데이터 중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는 과정
대표적 그래프 탐색 알고리즘 = DFS/BFS

자료구조


스택

먼저 들어 온 데이터가 나중에 나가는 형식(선입후출)
입구가 출구가 동일한 형태

구현 예제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stack<int> s;
int main(void){
	s.push(5);
    s.push(2);
    s.push(3);
    s.push(7);
    s.pop();
    s.push(1);
    s.push(4);
    s.pop();
    
    // 스택의 최상단 원소부터 출력
    while(!s.empty()) {
    	cout << s.top() << ' ';
        s.pop();
    }   
}

실행 결과
1 3 2 5


먼저 들어온 데이터가 먼저 나가는 형식(선입선출)의 자료구조
입구와 출ㄹ구가 모두 뚫려 있는 터널과 같은 형태로 시각화

구현 예제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queue<int> q;
int main(void){
	q.push(5);
    q.push(2);
    q.push(3);
    q.push(7);
    q.pop();
    q.push(1);
    q.push(4);
    q.pop();
    
    // 스택의 최상단 원소부터 출력
    while(!s.empty()) {
    	cout << s.front() << ' ';
        q.pop();
    }   
}

실행 결과
3 7 1 4

재귀 함수(Recursive Function)


자기 자신을 다시 호출하는 함수

단순 구현 예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void recursive_function(){
	cout << "recursive_function ";
    recursive_function();
}

int main(){
	recursive_function();
}

실행 결과

종료 조건

재귀 함수를 문제 풀이에 사용할 때는 재귀 함수의 종료 조건을 반드시 명시해야 한다.
종료 조건을 제대로 명시하지 않으면 함수가 무한히 호출될 수 있다.

예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void recursive_function(int i){

    if (i==10)
        return;
	cout << "start " << i << " to " << i+1 << "recursive_function\n";
    recursive_function(i+1);
    cout << i << "end recursive_function\n";

}

int main(){
	recursive_function(1);
}

실행 결과

재귀 함수 사용의 유의 사항

  • 재귀 함수를 잘 활용하면 복잡한 알고리즘을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다.

    단, 오히려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어려운 형태의 코드가 될 수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하기!

  • 모든 재귀 함수는 반복문을 이용하여 동일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 재귀 함수가 반복문보다 유리한 경우도 있고 불리한 경우도 있다.

  • 컴퓨터가 함수를 연속적으로 호출하면 컴퓨터 메모리 내부의 스택 프레임에 쌓인다.

    그래서 스택을 사용해야 할 때 구현상 스택 라이브러리 대신에 재귀 함수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예제

팩토리얼

  • n! = 1 x 2 x 3 x ... x (n-1) x n
  • 0! = 1
  • 1! = 1

반복문 & 재귀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factorial_iterative(int n){
    int result = 1;
    for(int i=1; i<=n; i++)
        result *=i;
    return result;
}

int factorial_recursive(int n){

    if (n<=1) // n이 1이하인 경우 1을 반환
        return 1; 

    // n! = n * (n-1)!
    return n * factorial_recursive(n-1);

}

int main(){
    cout << factorial_iterative(5) << '\n';
	cout << factorial_recursive(5) << '\n';
}
  • 실행 결과
120
120

최대공약수 계산 (유클리드 호제법)

유클리드 호제법

  • 두 자연수 A, B에 대하여 (A>B) A를 B로 나눈 나머지를 R이라고 한다.
  • 이때 A와 B의 최대공약수는 B와 R의 최대공약수와 같다.
  • 재귀함수로 작성할 수 있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gcd(int a,int b){
    if(a%b == 0)
        return b;
    else
        return gcd(b, a%b);
}

int main(){
    cout << gcd(192, 162);
}
  • 실행 결과
    `6

DFS(Depth-First Search)


  • 깊이 우선 탐색 = 그래프에서 깊은 부분을 우선적으로 탐색하는 알고리즘
  • 스택 자료구조(혹은 재귀 함수) 이용

동작 과정

  1. 탐색 시작 노드를 스택에 삽입하고 방문 처리를 한다.
  2. 스택의 최상단 노드에 방문하지 않은 인접한 노드가 하나라도 있으면 그 노드를 스택에 넣고, 방문 처리를 한다.
    방문하지 않은 인접 노드가 없으면 스택에서 최상단 노드를 꺼낸다.
  3. 더 이상 2번의 과정을 수행할 수 없을 때까지 반복한다.

DFS 소스 코드 예제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bool visited[9];
vector<int> graph[9];

void dfs(int x){
	 // 현재 노드를 방문 처리
	visited[x] = true;
    cout << x << ' ';
    //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를 재귀적으로 방문
    for (int i=0; i<graph[x].size(); i++){
    	int y = graph[x][i];
        if (!visited[y]) dfs(y);
    }
}

int main(void){
	 // 노드 1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1].push_back(2);
    graph[1].push_back(3);
    graph[1].push_back(8);
    
    // 노드 2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2].push_back(1);
    graph[2].push_back(7);
    
    // 노드 3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3].push_back(1);
    graph[3].push_back(4);
    graph[3].push_back(5);
    
    // 노드 4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4].push_back(3);
    graph[4].push_back(5);
    
    // 노드 5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5].push_back(3);
    graph[5].push_back(4);
    
    // 노드 6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6].push_back(7);
    
    // 노드 7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7].push_back(2);
    graph[7].push_back(6);
    graph[7].push_back(8);
    
    // 노드 8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8].push_back(1);
    graph[8].push_back(7);
    
	dfs(1);
	return 0;
}

실행 결과
1 2 7 6 8 3 4 5

BFS(Breadth-First Search)

  • 너비 우선 탐색 = 가까운 노드부터 우선적으로 탐색하는 알고리즘
  • 큐 자료구조 이용

동작 과정

  1. 탐색 시작 노드를 큐에 삽입하고 방문 처리
  2. 큐에서 노드를 꺼낸 뒤에 해당 노드의 인접 노드 중에서 방문하지 않은 노드를 모두 큐에 삽입하고 방문 처리한다.
  3. 더 이상 2번의 과정을 수행할 수 없을 때까지 반복

BFS 소스 코드 예제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bool visited[9];
vector<int> graph[9];

// BFS 함수 정의
void bfs(int start) {
    queue<int> q;
    q.push(start);
    // 현재 노드를 방문 처리
    visited[start] = true;
    // 큐가 빌 때까지 반복
    while(!q.empty()) {
    	// 큐에서 하나의 원소를 뽑아 출력
        int x = q.front();
        q.pop();
        cout << x << ' ';
        // 해당 원소와 연결된, 아직 방문하지 않은 원소들을 큐에 삽입
        for(int i = 0; i < graph[x].size(); i++) {
            int y = graph[x][i];
            if(!visited[y]) {
                q.push(y);
                visited[y] = true;
            }
        }
    }
}

int main(void) {
    // 노드 1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1].push_back(2);
    graph[1].push_back(3);
    graph[1].push_back(8);
    
    // 노드 2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2].push_back(1);
    graph[2].push_back(7);
    
    // 노드 3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3].push_back(1);
    graph[3].push_back(4);
    graph[3].push_back(5);
    
    // 노드 4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4].push_back(3);
    graph[4].push_back(5);
    
    // 노드 5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5].push_back(3);
    graph[5].push_back(4);
    
    // 노드 6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6].push_back(7);
    
    // 노드 7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7].push_back(2);
    graph[7].push_back(6);
    graph[7].push_back(8);
    
    // 노드 8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8].push_back(1);
    graph[8].push_back(7);
    
    bfs(1);
}

실행 결과
1 2 7 6 8 3 4 5

💡 참고 포스팅

(이코테 2021 강의 몰아보기) 3. DFS & BF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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