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조건문

Kim Yuhyeon·2022년 3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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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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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조건문

if 문은 조건식이 참, 거짓인지에 따라 서로 다른 블럭의 코드를 실행하게 한다.

if (조건식) { 블럭1 } else { 블럭2 }

  • 조건식이 이면 블럭1을 실행하고,
  • 조건식이 거짓 이면 블럭2를 실행한다.
int a = -11;

if (a>=0)
{
    val = a;
}
else
{
    val = -a;
}

// 출력값 : 11
Console.Write(val);

a값이 0 이상이면 vala 값을 그대로 갖고,
0보다 작으면 -a 값을 갖는 표현이다

C# switch 조건문

switch 문조건값이 여러 값들을 가질 경우 각 case 별 다른 문장들을 실행할 때 사용된다.
각각의 경우에 해당하는 값을 case 문 뒤에 지정하며,
어떤 경우에도 속하지 않는 경우는 default 문을 사용해 지정한다.

case문 내에서 break 문을 사용하게 되면
해당 case 블럭의 문장들을 실행하고 switch 문을 빠져 나오게 된다.

switch (category)
{
   case "사과":
      price = 1000;
      break;
   case "딸기":
      price = 1100;
      break;
   case "포도":
      price = 900;
      break;
   default:
      price = 0;
      break;
}

만약 category값이 딸기라면 price는 1100원이 된다.

예제

콘솔로부터 파라미터 1개를 받아들여 각 옵션별로 해당 필드의 값을 설정하는 코드이다.

using System;

namespace MySystem
{
    class Program
    {
        static bool verbose = false;
        static bool continueOnError = false;
        static bool logging = fals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args.Length != 1)
            {
                Console.WriteLine("Usage: MyApp.exe option");
                return;
            }

            string option = args[0];
            switch (option.ToLower())
            {
                case "/v":
                case "/verbose":
                    verbose = true;                    
                    break;
                case "/c":
                    continueOnError = true;
                    break;
                case "/l":
                    logging = true;
                    break;
                default:
                    Console.WriteLine("Unknown argument: {0}", option);
                    break;
            }
        }
    }

💡 참고 포스팅

[예제로 배우는 C# 프로그래미밍] 기초 문법 - C# 조건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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