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윤영훈·2021년 6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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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mbol이란?

Symbol은 ES6에서 도입된 7번재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입니다.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며,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합니다.

Symbol 값의 생성

Symbol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해야 하며, 이때 생성된 Symbol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입니다.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유일무이한 Symbol 값을 생성합니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 Symbol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
console.log(mySymbol) // Symbol();

Symbol 함수에는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는데, 이 문자열은 Symbol 값에 대한 설명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되며, 심벌 값 생성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 즉,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생성된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입니다.

//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합니다.
const my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mySymbol2 = Symbol('mySymbol');

mySymbol1 === mySymbol2 // false

Symbol.for / Symbol.keyFor 메서드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 :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관리하는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심벌 값 저장소

Symbol.for

Symbol.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합니다.

  • 검색에 성공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을 반환합니다.
  •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여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을 반환합니다.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있으면 해당 심벌 값을 반환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s2); // true

앞에서 살펴본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심벌 값을 생성하는 방법은,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값을 검색하는 키를 지정할 수 없으므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Symbol.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 전역에서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상수인 심벌값을 단 하나만 생성하여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를 통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Symbol.kerFor

Symbol.key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1) // mySymbol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 심벌 값은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는다.
const s2= Symbol('foo');
Symbol.keyFor(s2); // undefined

Symbol과 상수

예를 들어, 4방향, 즉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한다.
// 이때 값 1, 2, 3, 4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에 의미가 있다.
const Direction = {
  UP: 1,
  DOWN: 2,
  LEFT: 3,
  RIGHT: 4
}

// 변수에 상수를 할당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UP');
}

위 예제와 같이 값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문제는 상수 값 1,2,3,4가 변경될 수 있으며, 다른 변수값과 중복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변경/중복될 가능성이 있는 무의미한 상수 대신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유일 무이한 심벌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합니다.
//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상수 값을 생성합니다.
const Direction = {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UP');
}

Symbol과 프로퍼티 키

객체의 프로퍼티 키는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심벌 값으로 만들 수 있으며, 동적으로 생성할 수 도 있습니다.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심벌 값에 대괄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도 마찬가지로 대괄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for('mySymbol')] : 1

}

obj[Symbol.for('mySymbol')];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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