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림 이란 컴퓨터 공학에서 연속적인 데이터의 흐름 혹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소프트웨어 모델을 일컫는다.컴퓨터에서 스트림은 도착한 순서대로 데이터를 흘려보낸다.응용프로그램과 입출력 장치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모듈이다.
바이트 스트림은 바이트 단위로 바이너리 데이터가 흐르는 스트림 입니다. 바이트 스트림은 바이너리 데이터를 있는 그대로 출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나 동영상 파일 입출력에 필수적이고, 문자들로 구성된 텍스트 파일도 입출력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파일 - 바이너
문자스트림은 2바이트의 유니코드 문자를 단위로 입출력하는 스트림이다. 문자화 되지 않는 바이너리 바이트 값들은 문자 스트림 클래스에서 처리할 수 없다. 문자 입력 스트림은 바이트들을 전달 받고, 이 바이트들을 '로컬 문자 집합'에 있는 문자인지 비교하여 문자로 변환한
GUI란 Graphical User Interface의 약자로서, 이미지 혹은 그래픽을 이용하여 메누 등을 포함하는 화면을 구성하고, 키보드 외 마우스 등의 편리한 입력도구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입력하기 편하도록 만들어진 사용자 인터페이스이다. 자바 언어는 GUI 응용프
이번 포스트에서는 공부한지 좀 됐지만 블로그에 다시 정리해볼 겸 기본적인 객체지향과 java에 대한 개념을 다뤄볼려고 합니다. 객체란 실세계 우리 주변의 모든 것(명사형)을 뜻합니다. ex) TV, 의자, 자동차 등...객체는 각자 자신만의 고유한 특성(state)과
\_\_객체배열은 클래스를 배열로 선언하는 방식으로, 객체(객체에 대한 레퍼런스)를 원소로 갖는 배열입니다.객체는 메모리에서 single record 만 표현할 수 있습니다. multiple record 표현시 객체배열을 사용합니다.또 객체배열을 사용하면 다양한 타입(
클래스의 멤버함수이고, 앞에 접근 지정자(public, private, protected, default)가 붙습니다.자바에서 메소드 호출시 인자전달 방식은 '값에 의한 호출' 입니다.이때, 값에 의한 호출이란 호출된 실인자 값이 복사되어 메소드의 매개변수에 전달되는
메소드 오버로딩은 한 클래스 내에 이름은 같지만 매개변수 type이나 개수가 다른 여러개의 메소드를 중복작성 할 수 있는 것으로, 자바 다형성의 한 경우 입니다.메소드의 이름이 같아야 한다.매개변수의 개수나 type이 달라야 한다.이때, 메소드의 리턴type이 다르다고
접근 지정자는 클래스나 멤버들을 다른 클래스에서 접근해도 되는지 여부를 지정하는 지시어 입니다.자바에는 다음 4가지 접근 지정자가 있습니다.publicprivateprotected접근 지정자 생략(디폴트 접근 지정)객체를 캡슐화 하기 때문에 객체에 다른 객체가 접근하는
static 이란 사전적으로 '정적', '고정된' 이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즉 static 멤버는 클래스에 고정된 멤버로, static 멤버가 포함된 객체를 생성하기 전에도 사용이 가능한 멤버 (필드와 메소드)를 의미합니다. 1) 클래스당 하나만 생성되는 멤버로서, 동
Java에서 문자열을 생성하는 방법과 문자열을 비교할때 equals() 메소드와 == 연산자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Java에서 문자열을 생성하는 방법은 String literal로 생성하는 방법과 new 연산자를 사용하여 생성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이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