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 - 객체 지향 원리 적용2]

윤현우·2023년 1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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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새로운 구조와 할인 정책 적용

  • 처음으로 돌아가서 정액 할인 정책을 정률% 할인 정책으로 변경해보자.
  •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

우리는 좋은 객체 지향 설계를 위해 DIP와 OCP원칙을 지키기 위해 구성 영역(AppConfig)를 만들었다.

AppConfig의 등장으로 애플리케이션이 크게 사용 영역과, 객체를 생성하고 구성(Configuration)하는 영역으로 분리되었다.

그림 - 사용, 구성의 분리

그림 - 할인 정책의 변경

할인 정책 변경 구성 코드
AppConfig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
        return new Ord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
    
    public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return new FixDiscountPolicy();
        return new RateDiscountPolicy();
    }
}
  • AppConfig 에서 할인 정책 역할을 담당하는 구현을 FixDiscountPolicy
    객체로 변경했다.
  • 이제 할인 정책을 변경해도, 애플리케이션의 구성 역할을 담당하는 AppConfig만 변경하면 된다.
  • 클라이언트 코드인 OrderServiceImpl 를 포함해서 사용 영역의 어떤 코드도 변경할 필요가 없다.

5-1. DIP 원칙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우리는 AppConfig를 통해서 service구현체에 추상화만 의존하게 만들었다.

service구현체에 의존되는 구현체들은 모두 AppConfig에서 설정을 하게 되었기 때문에 DIP원칙을 지킬 수 있게 되었다.

5-2. OCP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우리는 service구현체에 구현체만 의존하게 만들어 DIP 원칙을 지킴과 동시에 기존 코드에서의 변경은 아무것도 없고 오직 AppConfig(구성 영역)에서만 변경을 했기 때문에 service구현체에서의 의존하는 구현체 확장(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으로의 변경)은 되지만, 해당 코드의 변경을 없앴다.

구성 영역은 당연히 변경된다. 구성 역할을 담당하는 AppConfig를 애플리케이션이라는 공연의 기획자로 생각하자. 공연 기획자는 공연 참여자인 구현 객체들을 모두 알아야 한다.

이로써 DIP 원칙을 지킴과 동시에 OCP 원칙까지 지킬 수 있게 된다.


6. 전체 흐름 정리

흐름

  • 새로운 할인 정책 개발
  • 새로운 할인 정책 적용과 문제점
  • 관심사의 분리
  • AppConfig 리팩터링
  • 새로운 구조와 할인 정책 적용

6-1. 새로운 할인 정책 개발

다형성(하나의 객체가 여러 가지 타입을 가질 수 있는 것(인터페이스 - 구현체)) 덕분에 새로운 정률 할인 정책 코드를 추가로 개발하는 것 자체는 아무 문제가 없음

6-2. 새로운 할인 정책 적용과 문제점

새로 개발한 정률 할인 정책을 적용하려고 하니 클라이언트 코드인 주문 서비스 구현체도 함께 변경해야함

주문 서비스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인 DiscountPolicy 뿐만 아니라, 구체 클래스인 FixDiscountPolicy 도 함께 의존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 DIP 원칙 위반

6-3. 관심사의 분리

애플리케이션을 하나의 공연으로 생각

기존에는 클라이언트가 의존하는 서버 구현 객체를 직접 생성하고, 실행함

비유를 하면 기존에는 남자 주인공 배우가 공연도 하고, 동시에 여자 주인공도 직접 초빙하는 다양한 책임을 가지고 있음

공연을 구성하고, 담당 배우를 섭외하고, 지정하는 책임을 담당하는 별도의 공연 기획자가 나올 시점 -> 공연 기획자인 AppConfig가 등장

AppConfig는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동작 방식을 구성(config)하기 위해,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 -> DIP 원칙 지킴

이제부터 클라이언트 객체는 자신의 역할을 실행하는 것만 집중, 권한이 줄어듬(책임이 명확해짐)

6-4. AppConfig 리팩터링

구성 정보에서 역할과 구현을 명확하게 분리 역할이 잘 드러남

중복 제거

6-5. 새로운 구조와 할인 정책 적용

정액 할인 정책 정률% 할인 정책으로 변경

AppConfig의 등장으로 애플리케이션이 크게 사용 영역과, 객체를 생성하고 구성(Configuration)하는 영역으로 분리

할인 정책을 변경해도 AppConfig가 있는 구성 영역만 변경하면 됨, 사용 영역은 변경할 필요가 없음.

물론 클라이언트 코드인 주문 서비스 코드도 변경하지 않음 -> OCP 원칙 지킴


7.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적용

여기서 3가지 SRP, DIP, OCP 적용

7-1. SRP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클라이언트 객체는 직접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고, 실행하는 다양한 책임을 가지고 있음
  • SRP 단일 책임 원칙을 따르면서 관심사를 분리함
  •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은 AppConfig가 담당
  • 클라이언트 객체는 실행하는 책임만 담당

-> 따라서 SRP 단일 책임 원칙을 지켰다고 볼 수 있다.

7-2.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새로운 할인 정책을 개발하고, 적용하려고 하니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했다. 왜냐하면 기존 클라이언트 코드( OrderServiceImpl )는 DIP를 지키며 DiscountPolicy 추상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는 것 같았지만, FixDiscountPolicy 구체화 구현 클래스에도 함께 의존했다.

  • 클라이언트 코드가 DiscountPolicy 추상화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코드를 변경했다.

  • 하지만 클라이언트 코드는 인터페이스만으로는 아무것도 실행할 수 없다.(NullPointExceptions)

  • AppConfig가 FixDiscountPolicy 객체 인스턴스를 클라이언트 코드 대신 생성해서 클라이언트 코드에 의존관계를 주입했다.

-> 이렇게해서 DIP 원칙을 따르면서 문제도 해결했다.

7-3. OCP 개방-패쇄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 사용하고 클라이언트가 DIP를 지킴

  • 애플리케이션을 사용 영역과 구성 영역으로 나눔

  • AppConfig가 의존관계를 FixDiscountPolicy에서 RateDiscountPolicy 로 변경해서 클라이언트 코드에 주입하므로 클라이언트 코드는 변경하지 않아도 됨

  • 소프트웨어 요소를 새롭게 확장해도 사용 영역의 변경은 닫혀 있다!

-> OCP 원칙도 지켜졌다.

7-4. 개인적인 생각

김영한 강사님은 위 3가지 원칙을 지켰다고 했다. 사실 여태 배운 것이 위 3가지 원칙을 지키기 위해 배운거라 3가지만 말씀하신 것 같다.

SOLID원칙의 나머지 원칙, ISP도 나는 지켜진 것 같아서 생각해보았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났다.

만약 주문 서비스와 할인 정책 객체가 합쳐져 있는 상태라 생각해보자. 주문 서비스에서는 할인 정책의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 여기서부터 위에서 말한 SRP원칙이 위반 된다.

따라서 주문 서비스와 할인 정책 객체를 분리 함과 동시에 할인 정책 객체가 변경될 수 있음을 고려해 인터페이스를 따로 나누었다. 이를 통해 ISP원칙을 지켰다고 나는 생각한다.

좋은 객체 지향 설계 원칙

위에서 본 것 처럼 좋은 객체 지향 설계 원칙들은 하나를 지키면 다른 원칙도 지켜지는 연관성들이 있는 것 같다. 좋은 객체 지향 설계를 배워보니 하나하나 퍼즐이 맞춰지는 것 같아 재미있다. 처음 SOLID원칙들을 보았을 때 이게 뭔가 싶었지만 배우다 보니 지금 당장 개발한다 생각 했을 때는 잘 지키지는 못할지라도 생각을 해보면서 코드들을 다시 수정하며 원칙을 지킬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다.


References (참고 자료)
https://www.inflear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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