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컴운 11] CPU 스케줄링

uuuu.jini·2023년 9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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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공컴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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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프로세스는 운영체제로부터 자원을 할당받는다. 프로세스마다 필요로 하는 자원은 각기 다르지만, 모든 프로세스가 공통으로 사용하는 자원이 있다면 그건 CPU이다. 따라서 운영체제가 프로세스에게 분배하는 자원 중 가장 중요한 자원은 CPU이다.

✅ CPU 스케줄링 개요


프로세스들에게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CPU 자원을 할당하기 위해 운영체제는 어떤 프로세스에 CPU를 할당할지, 어떤 프로세스를 기다리게 할지를 결정한다.

운영체제가 프로세스들에게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CPU 자원을 배분하는 것을 CPU 스케줄링 이라고 한다.

  • 컴퓨터 성능과 직결 (현명하게 CPU 배분하지 않을 경우 반드시 실행해야 할 프로세스들이 실행되지 못하거나, 당장 급하지 않은 프로세스들만 주로 실행되는 등 무질서한 상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프로세스 우선순위

먼저 사용을 원하는 프로세스들에게 차례로 돌아가며 배분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 프로세스에는 우선순위가 있기 떄문

  •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 ➡️ 빨리 처리해야 하는 프로세스
    • 예) 입출력 작업이 많은 프로세스

🔎 입출력 작업이 많은 프로세스가 우선순위간 높은 이유?

  • 입출력 집중 프로세스 (I/O bound process): 비디오 재생이나 디스크 백업 작업을 담당하는 프로세스와 같이 입출력 작업이 많은 프로세스
    • 실행 상태보다는 입출력을 위한 대기상태에 더 많이 머무르게 된다.
  • CPU 집중 프로세스 (CPU bound process): 복잡한 수학 연산, 컴파일, 그래픽 처리 작업을 담당하는 프로세스와 같이 CPU 작업이 많은 프로세스
    • 대기 상태보다는 실행 상태에 더 많이 머무르게 된다.

CPU 버스트와 입출력 버스트

CPU를 이용하는 작업을 CPU 버스트라 하고, 입출력 장치를 기다리는 작업을 입출력 버스트 라고 한다. 즉,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CPU 버스트와 입출력 버스트를 반복하며 실행된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입출력 집중 프로세스는 입출력 버스트가 많은 프로세스, CPU 집중 프로세스는 CPU 버스트가 많은 프로세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

CPU 집중 프로세스는 CPU를 많이 사용해야 하는 프로세스이고, 입출력 집중 프로세스는 그렇지 않은 프로세스인데, CPU 집중 프로세스와 입출력 집중 프로세스가 모두 동일한 빈도로 CPU 를 사용하는 것은 비합리적이다.

CPU 집중 프로세스와 입출력 집중 프로세스가 동시에 CPU 자원을 요구했다고 가정해보면, 입출력 집중 프로세스를 가능한 한 빨리 실행시켜 입출력장치를 끊임없이 작동시키고, 그 다음 CPU 집중 프로세스에 집중적으로 CPU를 할당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입출력장치가 입출력 작업을 완료하기 전까지는 입출력 집중 프로세스는 어차피 대기 상태가 될 예정이기 떄문에 입출력 집중 프로세스를 얼른 먼저 처리해버리면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각자 상황에 맞게 CPU를 배분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상황에 맞게, 프로세스의 중요도에 맞게 프로세스가 CPU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운영체제는 프로세스마다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운영체제는 각 프로세스의 PCB에 우선순위를 명시하고, PCB에 적힌 우선순위를 기준으로 먼저 처리할 프로세스를 결정한다. 그러헥 자연스레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는 더 빨리, 더 자주 실행된다.

스케줄링 큐

PCB에 우선순위가 적혀 있지만, CPU를 사용할 다음 프로세스를 찾기 위해 운영체제가 일일이 모든 프로세스의 PCB를 찾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CPU를 원하는 프로세스들은 한 두개가 아니며, CPU를 요구하는 새로운 프로세스는 계속 생겨나기 때문이다.

운영체제가 매번 일일이 모든 PCB를 검사하여 먼저 자원을 이용할 프로세스를 결정하는 일은 매우 번거로울 뿐더라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일이다.

운영체제는 CPU를 사용하고 싶은 프로세스, 메모리에 적재되고 싶은 프로세스, 특정 입출력장치를 사용하고 싶은 프로세스 모두 줄을 세우며 운영체제는 이를 스케줄링 큐(scheduling queue)로 구현하고 관리한다.

큐는 자료 구조 관점에서 보았을 때는 먼저 삽입된 데이터가 먼저 나가는 선입선출(First In First Out) 자료 구조이지만, 스케줄링에서 이야기하는 큐는 반드시 선입선출 방식일 필요는 없다.

즉, 운영체제는 프로세스들을 큐에 삽입하여 줄을 세운다. (대부분의 자원은 큐로 관리된다.)

  • 준비 큐(ready queue): CPU를 이용하고 싶은 프로세스들이 서는 줄
  • 대기 큐(waiting queue): 입출력장치를 이용하기 위해 대기 상태에 접어든 프로세스들이 서는 줄

준비 상태에 있는 프로세스들의 PCB는 준비 큐의 마지막에 삽입되어 CPU를 사용할 차례를 기다린다. 운영체제는 PCB들이 큐에 삽입된 순서대로 프로세스를 하나씩 꺼내어 실행하되, 그중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한다.

  • 우선순위가 낮은 프로세스들이 먼저 큐에 삽입되었더라도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는 먼저 처리될 수 있다. (대기상태 프로세스도 동일)

선점형과 비선점형 스케줄링

🔎 선점형 스케줄링 (preemptive scheduling)

  • 프로세스가 CPU를 비롯한 자원을 사용하고 있더라도 운영체제가 프로세스로부터 자원을 강제로 빼앗아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할 수 있는 스케줄링 방식
  • 어느 하나의 프로세스가 자원 사용을 독점할 수 없는 스케줄링 방식
  • 더 급한 프로세스가 언제든 끼어들어 사용할 수 있는 스케줄링 방식이므로 어느 한 프로세스의 자원 독점을 막고 프로세스들에게 골고루 자원을 배분할 수 있다. but, 문맥 교환 과정에서 오버헤드 발생

🔎 비선점형 스케줄링 (non-preemptive scheduling)

  • 프로세스가 자원을 사용하고 있다면 그 프로세스가 종료되거나 스스로 대기상태에 접어들기 전까진 다른 프로세스가 끼어들 수 없는 스케줄링 방식
  • 하나의 프로세스가 자원 사용을 독점할 수 있는 스케줄링 방식
  • 다른 프로세스는 자원을 이용하는 프로세스의 사용이 모두 끝날 때까지 대기해야 한다.
  • 문맥 교환 횟수가 선점형에 비해 적기 때문에 오버헤드 적음 but, 하나의 프로세스가 자원 사용중일 경우 대기해야 하므로 골고루 자원을 사용하지 못함

✅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종류

운영체제마다 다른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 선입 선처리 스케줄링 (FCFS scheduling)

First Come First Served Scheduling으로 단순히 준비된 큐에 삽입된 순서대로 프로세스들을 처리하는 비선점형 스케줄링 방식이다. 즉, CPU를 먼저 요청한 프로세스부터 CPU를 할당하는 스케줄링 방식이다. 때떄로 프로세스들이 기다리는 시간이 매우 길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부작용이 있는 방식이다.

호위 효과 (conboy effect)

CPU를 오래사용하는 프로세스가 먼저 도착하면 다른 프로세스는 그 포레슷가 사용하는 동안 무작정 기다릴 수 밖에 없다. 짧은 런타임을 가진 프로세스가 긴 런타임을 가진 프로세스의 종료 시간까지 무작정 대기하는 현상이다.

🔎 최단 작업 우선 스케줄링 (SJF scheduling)

호위 효과를 방지하기 위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하는 스케줄링 방식이다.

  • 준비 큐에 삽입된 프로세스들 중 CPU 이용 시간 길이가 가장 짧은 프로세스부터 실행하는 스케줄링 방식 ➡️ Shortest Job First Scheduling
  • 비선점형으로 구현되지만 선점형으로 구현될 수도 있다. ➡️ 선점형 최단 작업 우선 스케줄링최소 잔여 시간 우선 스케줄링이다.

🔎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 (Round Robin Scheduling)

선입 선처리 스케줄링에 타임 슬라이스라는 개념이 더해진 스케줄링 방식이다.

  • 타임 슬라이스: 각 프로세스가 CPU를 사용할 수 있는 정해진 시간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은 정해진 타임 슬라이스만큼의 시간 동안 돌아가며 CPU를 이용하는 선점형 스케줄링이다. (프로세스가 교체될 때 문맥 교환이 발생)

  • 타임슬라이스가 지나치게 크면 사실상 선입 선처리 스케줄링과 다를바 없어 호위 효과가 생길 수 있음
  • 타임슬라이스가 지나치게 작으면 문맥 교환에 발생하는 비용이 너무 커짐

🔎 최소 잔여 시간 우선 스케줄링 (SRT Scheduling)

Shortest Reamining Scheduling 은 최단 작업 우선 스케줄링 알고리즘과 라운드 로빈 알고리즘을 합친 스케줄링 방식이다.

  • 최소 잔여 시간 스케줄링 하에서 프로세스들은 정해진 타임 슬라이스만큼 CPU를 사용하되, CPU를 사용할 다음 프로세스로는 남아있는 작업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가 선택된다.

🔎 우선순위 스케줄링 (Priority Scheduling)

프로세스들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진 프로세스로부터 실행하는 스케줄링 알고리즘이다. (우선순위 같은 경우 선입선처리)

기아 현상 (starvation)

우선순위가 낮은 프로세스의 실행이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에 의해 계속 연기되는 현상

에이징 (aging)

오랫동안 대기한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점차 높이는 방식 (우선순위가 낮아서 마냥 기다리는 기아 현상을 대비)

🔎 다단계 큐 스케줄링 (multilevel queue scheduling)

우선순위별로 준비 큐를 여러개 사용하는 스케줄링 방식이다.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큐에 있는 프로세스들을 먼저 처리하고,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큐가 비어있는 경우 그 다음 우선순위 큐에 있는 프로세스들을 처리한다. 큐별로 타임 슬라이스를 여러 개 지정할 수 있고, 큐마다 다른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다.

🔎 다단계 피드백 큐 스케줄링 (multilevel feedback queue scheduling)

다단계 큐 스케줄링의 발전된 형태로서 다단계 큐 스케줄링의 기아 현상을 보완하기 위해 각 큐별로 프로세스간의 이동이 가능하도록 만든 스케줄링 방식이다.

다단계 피드백 큐 스케줄링 에서 새로 준비 상태가 된 프로세스가 있다면 우선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우선순위 큐에 삽입되고 일정 시간(타임 슬라이스) 동안 실행된다. 만약 해당 큐에서 실행이 끝나지 않는다면 다음 우선순위 큐에 삽입되어 실행된다. 결국 CPU를 오래 사용해야 하는 프로세스는 점차 우선순위가 낮아진다. 즉, 비교적 CPU를 오래 사용해야 하는 프로세스들은 우선순위가 낮아지고, 입출력 집중 프로세스들은 우선순위가 높은 큐에서 실행이 끝난다. 기아 현상 예방

즉, 다단계 피드백 큐 스케줄링은 어떤 프로세스의 CPU 이용 시간이 길면 낮은 우선순위 큐로 이동시키고, 어떤 프로세스가 낮은 우선순위 큐에서 너무 오래 기다린다면 높은 우선순위 큐로 이동시킬 수 있는 알고리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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