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Spring) 프레임워크에서 자주 등장하는 개념인 IoC, DI, DIP는 모두 객체지향 설계 및 소프트웨어 개발 원칙과 관련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을 설명하면서 그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IoC (Inversion of Control, 제어의 역전)
- 개념: IoC는 객체의 생성, 생명주기 관리, 의존성 주입 등과 같은 작업을 개발자가 아니라 프레임워크나 컨테이너가 대신 담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이 사용자가 아닌 외부 프레임워크에 의해 제어된다는 의미입니다.
- 스프링에서의 역할: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IoC 컨테이너를 사용하여 객체의 생성과 관리를 책임집니다. 개발자는 객체 생성이나 의존성 관리에 신경 쓰지 않고 비즈니스 로직 구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2. DI (Dependency Injection, 의존성 주입)
- 개념: DI는 객체 간의 의존성을 외부에서 주입하는 방식입니다. 즉, 객체가 스스로 의존 객체를 생성하거나 찾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필요한 객체를 주입받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의존성 관리의 한 방식으로, IoC의 한 구현 방법입니다.
- 스프링에서의 역할: 스프링은 DI를 통해 객체 간의 의존성을 설정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결합도를 낮추고, 유지보수와 테스트가 쉬워집니다. DI 방식에는 크게 생성자 주입과 Setter 주입 두 가지가 있습니다.
3.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성 역전 원칙)
- 개념: DIP는 객체지향 설계의 원칙 중 하나로, 고수준 모듈이 저수준 모듈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원칙입니다. 대신, 두 모듈 모두 추상화(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에 의존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이를 통해 고수준 모듈과 저수준 모듈 간의 의존성을 역전시키고,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차이점: DIP는 객체 지향 설계 원칙에 해당하며, DI는 이를 구현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론으로 볼 수 있습니다. DIP를 따르는 설계를 구현하기 위해 DI가 자주 사용됩니다.
정리
- IoC는 제어권을 개발자가 아닌 프레임워크에 넘기는 개념.
- DI는 IoC의 한 구현 방식으로, 객체의 의존성을 외부에서 주입하는 방법.
- DIP는 객체 지향 설계 원칙으로, 고수준 모듈이 저수준 모듈에 의존하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
스프링은 IoC 컨테이너를 통해 DI를 구현하고, 이를 통해 DIP와 같은 객체 지향 원칙을 따르는 설계를 유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