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팩터링 2판] chapter 02. 리팩터링 원칙

Ash·2021년 11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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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팩터링이란?

: 소프트웨어의 겉보기 동작은 그대로 유지한 채, 코드를 이해하고 수정하기 쉽도록 내부 구조를 변경하는 것

  • restructuring > refactoring
  • 기능추가/테스트는 리팩터링과 동시에 진행하지 않을 것

👩‍🔧리팩터링은 언제 해야할까?

  • 3의 법칙
    1. 일단 개발
    1. 같은 일을 두번할때 -> 또 개발
    2. 또 같은일..? -> 리팩터링
  • 기능 추가 전 준비를 위한 리팩터링
  • 코드를 이해하기 쉽게하기 위한 리팩터링
  • 비효율적인 코드인 경우 리팩터링
  • 수시로
  • 코드 리뷰를 진행하며

굳이 수정할 필요가 없을 때, 새로 작성하는게 나을 때는 리팩토링 하지말자!!

사실, 해당 챕터를 읽고난 후 첫느낌은 "성능이 나빠지더라도 직관적인 코드로 리팩터링을 하라는 것인가? 왜..?" 라는 의문점이 강했다.
하지만 저자의 의도는 "리팩터링이 성능 개선을 높일 수 있다."로서 다양한 이유로 리팩터링의 장점을 말해주었다.
IntelliJ의 리팩터링 기능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다음에는 해당 기능에 대해서도 소개하는 글을 남겨야겠다. 🤔

IDE refactoring 기능
IntelliJ: https://www.jetbrains.com/help/idea/refactoring-source-code.html
VS Code: https://code.visualstudio.com/docs/editor/refacto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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