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R 06. 프로그래머스 - 피로도 ]

꾸준히 하는 챌린지...!

언어 : C++

코테 정복(?) 하는 그 날까지??


문제

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이 있으며,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소모 피로도"가 있습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 "소모 피로도"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최소 필요 피로도"가 80, "소모 피로도"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

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k는 1 이상 5,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dungeons의 세로(행) 길이(즉, 던전의 개수)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
dungeons의 가로(열) 길이는 2 입니다.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 입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항상 "소모 피로도"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와 "소모 피로도"는 1 이상 1,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서로 다른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 설명

현재 피로도는 80입니다.
만약, 첫 번째 → 두 번째 → 세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

현재 피로도는 80이며,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 또한 80이므로,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2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
남은 피로도는 60이며,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50이므로,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4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20입니다.
남은 피로도는 20이며,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30입니다. 따라서 세 번째 던전은 탐험할 수 없습니다.

만약, 첫 번째 → 세 번째 → 두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

현재 피로도는 80이며,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 또한 80이므로,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2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
남은 피로도는 60이며,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30이므로, 세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1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50입니다.
남은 피로도는 50이며,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50이므로,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4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10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 세 던전을 모두 탐험할 수 있으며, 유저가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는 3입니다.


내가 푼 방식

1. 문제이해

피로도 시스템: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최소 필요 피로도가 있어야 하며, 탐험 후에는 소모 피로도가 줄어든다.

목표:
주어진 피로도로 최대한 많은 던전을 탐험할 수 있는 순서를 찾아야한다.

접근 방식

완전탐색(Brute Force) 방법을 사용하여 모든 가능한 던전 탐험 순서를 시도해볼 것.

단계별 접근 방식

순열(Permutation) 생성:

주어진 던전의 순서를 바꾸어 가능한 모든 순서를 생성.
예를 들어, 던전이 3개라면, 가능한 모든 순서는 3! (6)개.

각 순서에 대해 탐험 시도:
현재 피로도를 기준으로, 주어진 순서대로 던전을 탐험.
탐험할 수 없는 던전에 도달하면 해당 순서에 대한 탐험을 종료하고,
탐험한 던전 수를 기록.

최대값 갱신:
모든 순서에 대해 탐험 가능한 최대 던전 수를 기록하고, 최종적으로
최대값을 출력.

// 주어진 순서로 던전을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계산하는 함수
int calculateMaxDungeons(int k, int** dungeons, size_t dungeons_rows) {
    int count = 0; // 탐험한 던전 수를 저장할 변수
    for (size_t i = 0; i < dungeons_rows; i++) { // 각 던전을 순회하며
        int required = dungeons[i][0]; // 던전 탐험에 필요한 최소 피로도
        int consume = dungeons[i][1]; //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
        
        if (k >= required) { // 현재 피로도가 최소 필요 피로도 이상인 경우
            k -= consume; // 던전을 탐험하고 피로도를 소모
            count++; // 탐험한 던전 수 증가
        } else {
            break; // 현재 던전을 탐험할 수 없다면 반복문 종료
        }
    }
    return count; // 탐험한 던전 수 반환
}
// 순열을 생성하여 각 순서에 대해 최대 던전 수를 계산하는 함수
void generatePermutations(int k, int** dungeons, size_t dungeons_rows, int start, int* maxDungeons) {
    if (start == dungeons_rows) {
        // 현재 순서에 대해 최대 탐험 가능한 던전 수 계산
        int currentMax = calculateMaxDungeons(k, dungeons, dungeons_rows);
        if (currentMax > *maxDungeons) {
            *maxDungeons = currentMax; // 최대 탐험한 던전 수 갱신
        }
        return;
    }
    
    for (size_t i = start; i < dungeons_rows; i++) {
        // 던전 순서 변경 (순열 생성)
        int* temp = dungeons[start];
        dungeons[start] = dungeons[i];
        dungeons[i] = temp;
        
        // 다음 순서로 진행
        generatePermutations(k, dungeons, dungeons_rows, start + 1, maxDungeons);
        
        // 원래 순서로 복구
        temp = dungeons[start];
        dungeons[start] = dungeons[i];
        dungeons[i] = tem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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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꾸준히 하다 보면 늘겠지...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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