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테 2021] 12. 다이나믹 프로그래밍(1/2)

Yewon Kim·2022년 7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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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ding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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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이코테 2021)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 유튜브 강의를 수강하고 정리한 글입니다.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메모리를 적절히 사용하여 수행 시간 효율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 이미 계산된 결과(작은 문제)는 별도의 메모리 영역에 저장하여 다시 계산하지 않도록 한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구현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식(탑다운과 보텀업)으로 구성된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동적 계획법이라고도 부른다.
    •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분야에서의 동적(Dynamic)이란 어떤 의미를 가질까?
      - 자료구조에서 동적 할당(Dynamic Allocation)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 실행에 필요한 메모리를 할당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 반면에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에서 '다이나믹'은 별다른 의미 없이 사용된 단어이다.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조건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문제가 다음의 조건을 만족할 때 사용할 수 있다.
    1. 최적 부분 구조(Optimal Substructure)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으며 작은 문제의 답을 모아서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중복되는 부분 문제(Overlapping Subproblem)
      동일한 작은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피보나치 수열

  • 피보나치 수열 다음과 같은 형태의 수열이며,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으로 효과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

  • 점화식이란 인접한 항들 사이의 관계식을 의미한다.

    • 피보나치 수열을 점화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 피보나치 수열이 계산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에서는 이러한 수열을 배열이나 리스트를 이용해 표현한다.

    n번째 피보나치 수를 f(n)라고 할 때 4번째 피보나치 수 f(4)를 구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 f(2)와 f(1)은 항상 1이기 때문에 f(1)이나 f(2)를 만났을 때 호출을 정지한다.

피보나치 수열: 단순 재귀 소스코드

# 피보나치 함수(Fibonacci Function)을 재귀함수로 구현
def fibo(x):
	if x==1 or x==2:
    	return 1
    return fibo(x-1)+fibo(x-2)
    
print(fibo(4))

[실행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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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보나치 수열의 시간 복잡도 분석

  • 단순 재귀 함수로 피보나치 수열을 해결하면 지수 시간 복잡도를 가지게 된다.
  • 다음과 같이 f(2)가 여러 번 호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중복되는 부분 문제 발생)

  • 빅오 표기법을 기준을 f(30)을 계산하기 위해 약 10억가량의 연산을 수행해야 한다.
    - 즉, f(n)에서 n이 커지면 커질수록 반복해서 호출하는 수가 많아진다.
    - 이처럼 피보나치 수열의 점화식을 재귀 함수를 사용해 만들 수는 있지만, 단순히 매번 계산하도록 하면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

피보나치 수열의 효율적인 해법: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사용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한다.
    1. 최적 부분 구조: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다.
    2. 중복되는 부분 문제: 동일한 작은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한다.

  • 피보나치 수열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사용 조건을 만족한다.

메모이제이션(Memoization)

  • 메모이제이션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 한 번 계산한 결과를 메모리 공간에 메모하는 기법이다.
    - 같은 문제를 다시 호출하면 메모했던 결과를 그대로 가져온다.
    - 값을 기록해 놓는다는 점에서 캐싱(Caching)이라고도 한다.

탑다운 vs 보텀업

  • 탑다운(메모이제이션) 방식은 하향식이라고 하며 보텀업 방식은 상향식이라고 한다.
    - 탑다운은 구현 과정에서 재귀 함수를 이용한다.
    - 즉, 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작은 문제들을 재귀적으로 호출하여 작은 문제가 모두 해결되었을 때 실제로 큰 문제에 대한 답까지 얻을 수 있도록 코드를 작성한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전형적인 형태는 보텀업 방식이다.
    - 결과 저장용 리스트는 DP 테이블이라고 부른다.
  • 엄밀히 말하면 메모이제이션은 이전에 계산된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록해 놓는 넓은 개념을 의미한다.
    - 따라서 메모이제이션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에 국한된 개념이 아니다.
    - 한 번 계산된 결과를 담아 놓기만 하고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위해 활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피보나치 수열: 탑다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소스코드

# 한 번 계산된 결과를 메모이제이션하기 위한 리스트 초기화
d = [0]*100

# 피보나치 함수(Fibonacci Function)를 재귀함수로 구현(탑다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def fibo(x):
	# 종료 조건(1 혹은 2일때 1을 반환)
    if x==1 or x==2:
    	return 1
    # 이미 계산한 적 있는 문제라면 그대로 반환
    if d[x]!=0:
    	return d[x]
    # 아직 계산하지 않은 문제라면 점화식에 따라서 피보나치 결과 반환
    d[x] = fibo(x-1)+fibo(x-2)
    return d[x]
    
print(fibo(99))

[실행 결과]

218922995834555169026

피보나치 수열: 보텀업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소스코드

# 앞서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DP 테이블 초기화
d = [0]*100

# 첫 번째 피보나치 수와 두 번째 피보나치 수는 1
d[1] = 1
d[2] = 1
n = 99

# 피보나치 함수(Fibonacci Function) 반복문으로 구현(보텀업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for i in range(3, n+1):
	d[i] = d[i-1]+d[i-2]
    
print(d[n])

[실행 결과]

218922995834555169026

- 반복문을 이용해 점화식을 그대로 기입하여 차례대로 각각의 항에 대한 값을 구해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즉, 작은 문제부터 먼저 해결해 놓은 다음에 먼저 해결해 놓았던 그 작은 문제들을 조합해서 앞으로의 큰 문제들을 차례대로 구해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피보나치 수열: 메모이제이션 동작 분석


- 재귀적으로 호출하게 되면 6번째 수를 구하기 위해 5번째 수를 호출하게 되고, 5번째 수를 구하기 위해 4번째 수, 4번째 수를 구하기 위해 3번째 수를 호출하게 된다.
- 결과적으로 1번째 수와 2번째 수는 바로 '1'이란 값을 리턴하기 때문에 3번째 값이 구해지게 된다.

  • 메모이제이션을 이용하는 경우 피보나치 수열 함수의 시간 복잡도는 O(N)입니다.O(N)입니다.
d = [0]*100

def fibo(x):
	print('f('+str+')', end=' ')
    if x==1 or x==2:
    	return 1
    if d[x] != 0:
    	return d[x]
    d[x] = fibo(x-1)+fibo(x-2)
    return d[x]

fibo(6)

[실행 결과]

f(6) f(5) f(4) f(3) f(2) f(1) f(2) f(3) f(4)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vs 분할 정복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과 분할 정복은 모두 최적 부분 구조를 가질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으며 작은 문제의 답을 모아서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황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과 분할 정복의 차이점은 분할 문제의 중복이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에서는 가 부분 문제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부분 문제가 중복된다.
    - 분할 정복 문제에서는 동일한 부분 문제가 반복적으로 계산되지 않는다.

분할 정복의 대표적인 예시인 퀵 정렬을 살펴보자.
- 한 번 기준 원소(pivot)가 자리를 변경해서 자리를 잡으면 그 기준 원소의 위치는 바뀌지 않는다.
- 분할 이후에 해당 피벗을 다시 처리하는 부분 문제는 호출하지 않는다.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

  • 주어진 문제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유형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가장 먼저 그리디, 구현, 완전 탐색 등의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검토할 수 있다.
    - 다른 알고리즘으로 풀이 방법이 떠오르지 않으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고려해 보자.
  • 일단 재귀함수로 비효율적인 완전 탐색 프로그램을 작성한 뒤에 (탑다운) 작은 문제에서 구한 답이 큰 문제에서 그대로 사용될 수 있으면, 코드를 개선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 일반적인 코딩 테스트 수준에서는 기본 유형의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가 출제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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