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반복을 내부 반복으로 바꾸면 네이티브 자바 라이브러리가 스트림 요소의 처리를 제어할 수 있다.
자바 7은 쉽게 병렬화를 수행하면서 에러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포크/조인 프레임워크
기능을 제공한다.
7장에서는 스트림으로 데이터 컬렉션 관련 동작을 얼마나 쉽게 병렬로 실행할 수 있는지 다룬다.
스트림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요소를 병렬로 처리할 수 있는데, 컬렉션에 parallelStream
을 호출하면 병렬 스트림
이 생성된다.
병렬 스트림은 각각의 스레드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스트림 요소를 여러 청크로 분할할 스트림이다.
다음은 숫자 n을 인수로 받아서 1 ~ n까지 모든 숫자의 합계를 반환해주는 메서드를 구현한 것이다.
순차 스트림에 parallel 메서드를 호출하면 기존의 함수형 리듀싱 연산이 병렬로 처리된다.
public long parallelSum(long n) {
return Stream.iterate(1L, i -> i + 1)
.limit(n)
.parallel() // 스트림을 병렬 스트림으로 변환
.reduce(0L, Long::Sum);
}
반대로 sequential로 병렬 스트림을 순차 스트림으로 바꿀 수 있다.
성능 최적화를 할 때는 측정이 가장 중요한데, 이를 도와주는 라이브러리들이 있다.
이는 책을 참고하도록 하자.
병렬 스트림을 잘못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는 공유된 상태를 바꾸는 알고리즘을 사용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 n까지의 자연수를 더하면서 공유된 누적자를 바꾸는 프로그램을 구현함
public long sideEffectSum(long n) {
Accumulator accumulator = new Accumulator();
LongStream.rangeClosed(1, n).forEach(accumulator::add);
return accumulator.total;
}
public class Accumulator {
public long total = 0;
public void add(long value) { total += value; }
}
위 코드는 순차 실행할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기때문에 병렬로 일어나면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total을 접근할때마다 데이터 레이스 문제
가 일어난다.
병렬 스트림과 병렬 계산에서는 공유된 가변 상태를 피해야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추후에 자세히 다룬다.
소스 | 분해성 |
---|---|
ArrayList | 훌륭함 |
LinkList | 나쁨 |
IntStream.range | 훌륭함 |
Stream.iterate | 나쁨 |
HashSet | 좋음 |
TreeSet | 좋음 |
이는 병렬화할 수 있는 작업을 재귀적으로 작은 작업으로 분할한 다음에 서브태스크 각각의 결과를 합쳐서 전체 결과를 만들도록 설계되었다.
스레드 풀을 이용하려면 RecursiveTask의 서브클래스를 만들어야 한다.
protected abstract R compute();
compute 메서드는 태스크를 서브태스크로 분할하는 로직과 더 이상 분할할 수 없을 때 개별 서브태스크의 결과를 생산할 알고리즘을 정의한다.
해당 알고리즘은 분할 후 정복
알고리즘의 병렬화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둘 이상의 ForkJoinPool을 사용하지 않는다. 즉, 소프트웨어의 필요한 곳에서 언제든 가져다 쓸 수 있도록 ForkJoinPool을 한 번만 인스턴스화해서 정적필드에 싱글턴으로 저장한다.
두 서브태스크가 모두 시작된 다음에 join을 호출해야 한다.
작업 훔치기 기법에서는 ForkJoinPool의 모든 스레드를 거의 공정하게 분할한다.
각각의 스레드는 자신에게 할당된 태스크를 포함하는 이중 연결 리스트를 참조하면서 작업이 끝날 때마다 큐의 헤드에서 다른 태스크를 가져와서 작업을 처리한다. 할 일이 없어진 스레드는 유휴 상태로 바뀌는 것이 아니라 다른 스레드의 큐의 꼬리에서 작업을 훔쳐온다.
모든 큐가 빌 때까지 해당 과정을 반복한다.
⇒ 태스크의 크기를 작게 나누어야 작업자 스레드 간의 작업부하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다.
풀에 있는 작업자 스레드의 태스크를 재분배하고 균형을 맞출 때 작업 훔치기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스트림을 자동으로 분할해주는 기능이 있는데 이는 자동으로 스트림을 분할하는 Spliterator에서 설명한다.
Spliterator는 분할할 수 있는 반복자
라는 의미이다.
Iterator처럼 Spliterator는 소스의 요소 탐색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은 같지만 Spliterator는 병렬 작업에 특화되어 있다.
// Spliteraotr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Spliterator<T> {
boolean tryAdvance(Consumer<? super t> action);
Spliterator<T> trySplit();
long estimateSize();
int characteristics();
}
스트림을 여러 스트림으로 분할하는 과정은 재귀적으로 일어난다.
Spliterator는 characteristics라는 추상 메서드도 정의한다. 해당 메서드는 Spliterator 자체의 특성 집합을 포함하는 int를 반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