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패러다임
프로그래머에게 프로그래밍의 관점을 갖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개발 방법론
종류
선언형
명령형
선언형 프로그래밍
선언형 프로그래밍 (declarative programming)
'무엇을' 풀어내는가에 집중하는 패러다임
"프로그램은 함수로 이루어진 것이다."
함수형 프로그래밍 (functional programming)
작은 '순수 함수'들을 블록처럼 쌓아 로직을 구현하고 '고차 함수'를 통해 재사용성을 높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순수 함수: 출력이 입력에만 의존하는 것
*고차 함수: 함수가 함수를 값처럼 매개변수로 받아 로직을 생성할 수 있는 것
명령형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의 상호 작용을 표현하며,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객체 내부에 선언된 메서드를 활용하는 방식
설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처리 속도가 다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추상화
- 객체의 공통적인 속성과 기능을 추출하여 정의하는 것
- 하위 클래스들의 공통적인 기능을 추출하여 상위 클래스에 정의
캡슐화
- 객체를 외부의 접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불필요한 정보의 노출을 최소화하고 꼭 필요한 정보만 노출하는 것
-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
상속성
- 상위 클래스의 특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받아서 재사용하거나 추가, 확장하는 것
- 코드의 재사용, 계층적인 관계 생성, 유지보수성 증가
다형성
- 같은 이름의 메소드가 클래스나 객체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도록 구현하는 것
- 오버로딩, 오버라이딩
오버로딩 (overloading)
-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를 여러 개 두는 것
- 메서드 타입,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 등이 달라야 함
- 컴파일 중에 호출되는 메서드를 결정하는 정적 바인딩
오버라이딩 (overriding)
- 상위 클래스부터 상속받은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하는 것
- 메서드의 이름, 리턴 타입, 매개변수의 타입, 개수 등이 모두 동일해야 함
- 런타임에 오버라이딩된 메서드를 찾아 호출하는 동적 바인딩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설계 원칙 SOLID
S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함
- A라는 로직이 존재할 때, 어떤 클래스는 A에 관한 클래스여야 하고 이를 수정한다고 해도 A와 관련된 수정이어야 함
O (Open 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 유지 보수 사항이 생긴다면 코드를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수정할 때는 닫혀 있어야 함
- 기존의 코드는 잘 변경하지 않으면서도 확장은 쉽게 할 수 있어야 함
L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함
- 부모 객체에 자식 객체를 넣어도 시스템이 문제없이 돌아가게 만드는 것
I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구체적인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함
D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 역전 원칙)
- 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를 두어 변하기 쉬운 것의 변화에 영향받지 않게 함
- 상위 계층은 하위 계층의 변화에 대한 구현으로부터 독립해야 함
절차형 프로그래밍
로직이 수행되어야 할 연속적인 계산 과정으로 이루어짐
장점: 코드의 가독성이 좋으며 실행 속도가 빠름 -> 계산이 많은 작업에 사용
단점: 모듈화하기가 어렵고 유지 보수성이 떨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