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software design pattern)은 소프트웨어 공학의 소프트웨어 디자인에서 특정 문맥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재사용 가능한 해결책이다. 소스나 기계 코드로 바로 전환될수 있는 완성된 디자인은 아니며, 다른 상황에 맞게 사용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에 쓰이는 서술이나 템플릿이다. 디자인 패턴은 프로그래머가 어플리케이션이나 시스템을 디자인할 때 공통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에 쓰이는 형식화 된 가장 좋은 관행이다.
Model + View + Controller
가장 기본적인 디자인 패턴입니다.
구조
동작
MVC 패턴의 동작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MVC에서 View가 업데이트 되는 방법
특징
Controller는 여러개의 View를 선택할 수 있는 1:n 구조입니다.
Controller는 View를 선택할 뿐 직접 업데이트 하지 않습니다. (View는 Controller를 알지 못합니다.)
장점
MVC 패턴의 장점은 널리 사용되고 있는 디자인 패턴이라는 점에 걸맞게 가장 단순합니다.
단순하다 보니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단점
MVC 패턴의 단점은 View와 Model 사이의 의존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View와 Model의 높은 의존성은 애플리케이션이 커질수록 복잡해지고 유지보수의 어려움을 야기합니다.
Model + View + Presenter
Model과 View는 MVC 패턴과 동일하고, Controller 대신 Presenter가 존재합니다.
구조
동작
MVP 패턴의 동작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특징
Presenter는 View와 Model의 인스턴스를 가지고 있어 둘을 연결합니다.
Presenter와 View는 1:1 관계입니다.
장점
MVP 패턴의 장점은 View와 Model간의 의존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MVP 패턴은 MVC 패턴의 단점이었던 View와 Model의 의존성을 해결하였습니다.(Presenter를 통해서만 데이터를 전달받기 때문)
단점
MVC 패턴의 단점인 View와 Model 사이의 의존성은 해결되었지만, View와 Presenter 사이의 의존성이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이 복잡해질 수록 View와 Presenter 사이의 의존성이 강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Model + View + View Model
Model과 View는 다른 패턴과 동일합니다.
구조
동작
MVVM 패턴의 동작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특징
MVVM 패턴은Command 패턴과Data Binding두 가지 패턴을 사용하여 구현되었습니다.
Command 패턴과 Data Binding을 이용하여 View와 View Model 사이의 의존성을 없앴습니다.
View Model과 View는 1:n 관계입니다.
장점
MVVM 패턴은 View와 Model 사이의 의존성이 없습니다. 또한 Command 패턴과 Data Binding을 사용하여 View와 View Model 사이의 의존성 또한 없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각각의 부분은 독립적이기 때문에 모듈화 하여 개발할 수 있습니다.
단점
MVVM 패턴의 단점은 View Model의 설계가 어렵다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