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l_Project_Restropect

ww3ysqΒ·2022λ…„ 4μ›” 17일
0

FinalProject

λͺ©λ‘ 보기
3/11


Good experience

  • 🀴 리더십 μ—­λŸ‰μ„ κΈ°λ₯΄κΈ° μ’‹μ•˜λ‹€

  • πŸ‘©β€πŸ’» css, html, stypedcomponent 툴과 μˆ˜λ§Žμ€ λŒ€ν™”, ν”Όλ“œλ°±μ„ 톡해 ν”„λ‘ νŠΈ μ—”λ“œλ‘œμ¨ λ””μžμΈ κ²½ν—˜κ³Ό μ—°μŠ΅μ„ 많이 μŒ“μ„ 수 μžˆμ—ˆλ‹€.

  • πŸ‘©β€πŸ’» git μ‚¬μš©μ„ μ’€ 더 μ‹¬ν™”λœ λ²„μ „μœΌλ‘œ 곡뢀함.

  • πŸ“š 곡뢀할 λ‚΄μš©μ΄ λŠ˜μ—ˆλ‹€

    • typescript, angular, react, redux, typeorm, μƒˆλ‘œμš΄ λͺ¨λ“ˆ λ“±
  • πŸ“Œ λͺ©ν‘œκ°€ 생겼닀.

    • μ•„μ‰¬μš΄ 게 λ§Žμ€ 첫번째 ν”„λ‘œμ νŠΈλ₯Ό techλ³„λ‘œ κ°œλ… 정리, λ¦¬νŽ™ν† λ§ localμ—μ„œ μ‹œλ„! κΈ°λ‘ν•˜κΈ°

    • νŒ€μ›λ“€κ³Ό κ³„μ†ν•΄μ„œ λ»”λ»”ν•˜κ²Œ μ—°λ½ν•˜κΈ°!

    • μ·¨μ—… μ½”μΉ­λ‹˜κ»˜ ν”Όλ“œλ°± 자주 λ“œλ¦¬κΈ° μ§•μ§•λŒ€κΈ°

    • μ½”λ”©ν…ŒμŠ€νŠΈλŠ” 일단 μ½”λ“œμŠ€ν…Œμ΄μΈ  걸둜 μ—°μŠ΅. λ…Ήν™”ν•˜λ©΄μ„œ 슀슀둜 ν”Όλ“œλ°±ν•˜κΈ°.

    • λ…Έμ…˜ μ΅μˆ™ν•΄μ§€κΈ°..


Regrets

πŸ‘« 인간 관계 κ³ μ°°

λͺ¨λ“  것을 ν•¨κ»˜ ν•œλ‹€λŠ” 게 쒋은 것인가?

    • νŒ€ λ£° 내에 μ—λŸ¬ 핸듀링은 닀같이 ν•œλ‹€λŠ” 룰이 μ•”μ‹œμ μœΌλ‘œ μžˆμ—ˆλ‹€. 주둜 λ‚˜ λ•Œλ¬Έμ΄κΈ΄ ν•˜μ§€λ§Œ μ‹€μ œλ‘œ ν•¨κ»˜ ν•Έλ“€λ§ν•΄μ„œ requirements μ„ΈνŒ…, μ»΄ν¬λ„ŒνŠΈ λ””μžμΈ, framework, 디렉토리 μ„ΈνŒ…λ“±μ΄ λΉ λ₯΄κ²Œ μ§„ν–‰λ˜μ—ˆλ‹€.
    • νŒ€μ› 쀑 ν•œ λͺ…이 ν”„λ‘ νŠΈ μ—”λ“œμΈ 본인의 λ²”μœ„λ₯Ό λ²—μ–΄λ‚œ (ν”„λ‘ νŠΈμ™€ λ°±μ—”λ“œ 밖에 μ—†μ—ˆμœΌλ―€λ‘œ) μ˜μ—­μ— λŒ€ν•΄ 간섭을 ν–ˆμ—ˆλ‹€. DB ν…Œμ΄λΈ” λͺ…에 λŒ€ν•œ μ΄κ²¬μ΄μ˜€κ³ , client μ„œλ²„μΈ‘μ—μ„œ 토큰 및 DBλ₯Ό λ°›μ•„μ„œ μ“°λŠ” μƒν™©μ΄μ—¬μ„œ λ³€μˆ˜λͺ…μ˜ ν˜Όλž€μ€ 납득할 λ§Œν•œ μ£Όμ œμ˜€λ‹€. λ•Œλ¬Έμ— 일주일정도 λ°±μ—”λ“œ μΈ‘κ³Ό κ³„μ†ν•΄μ„œ λŒ€ν™”λ₯Ό ν–ˆλ‹€. λ‚˜ λ˜ν•œ κ·Έμžλ¦¬μ— μžˆμ—ˆκΈ°μ— μΆ©λΆ„νžˆ ν•©μ˜κ°€ λ˜μ—ˆλ‹€κ³  νŒλ‹¨μ΄ 된 상황. ν•˜μ§€λ§Œ λ°±μ—”λ“œμ—μ„œ μš”μ²­ν•œ λŒ€λ‘œ κ³„μ†ν•΄μ„œ DB λ³€μˆ˜λͺ…을 μˆ˜μ •ν–ˆμœΌλ‚˜ λ˜λ‹€μ‹œ μ–˜κΈ°κ°€ λ‚˜μ™”λ‹€. 본인이 μ˜λ„ν•œ 것은 그게 μ•„λ‹ˆλΌκ³  ν–ˆμ§€λ§Œ, κ³„μ†ν•΄μ„œ λ³€μˆ˜λͺ…을 길게, λ””ν…ŒμΌν•˜κ²Œ λ°”κΎΈλŠ”κ²Œ μ˜λ―Έκ°€ μžˆλŠ” 것인가 λΌλŠ” 생각이 λ“€μ—ˆμŒ. DB κ΅¬μ‘°λŠ” μ•ˆμ •ν™” λ˜μ–΄μžˆλŠ” μƒν™©μ΄μ˜€λ‹€. λ‹€λŒ€λ‹€ ν˜•μ‹μœΌλ‘œ 잘 κ΅¬μ„±λ˜μ–΄μžˆμŒμ—λ„, 배포가 μ œλŒ€λ‘œ λ˜μ§€ μ•Šκ³ , 데이터가 μ œλŒ€λ‘œ μ „λ‹¬λ˜μ§€ μ•ŠλŠ” λ“±μ˜ λ°±μ—”λ“œ λ‚΄μ—μ„œλ„ λ‹€λ₯Έ μ€‘μš”ν•œ 버그듀이 λ§Žμ•˜κΈ° λ•Œλ¬Έ. λ•Œλ¬Έμ— λ§ˆμ§€λ§‰ ν•©μ˜ν–ˆλ˜ 상황 κ·ΈλŒ€λ‘œ κ°€μžκ³  ν•©μ˜λ₯Ό ν–ˆλ‹€. κ·ΈλŸΌμ—λ„ λΆˆκ΅¬ν•˜κ³  본인의 μƒκ°κ³ΌλŠ” λ§žμ§€μ•ŠλŠ”λ‹€λ©° ν™”λ₯Ό λƒˆλ‹€. μ™œ 계속 말을 바꾸지 λΌλŠ” 생각이 λ“€μ—ˆμŒ. λ‚˜λ„ λ“€μ—ˆλ˜ 게 μžˆμ—ˆκΈ°μ—.
    • ν™”λ‚΄λŠ” μ‚¬λžŒμ˜ μ˜κ²¬λŒ€λ‘œ ν”„λ‘œμ νŠΈλŠ” 흐λ₯΄κ²Œ λ˜μ—ˆλ‹€. λ‚˜λŠ” λ°œμ–ΈκΆŒ 및 의견 전달 기쀀을 κΈ°μ—¬λ„λ‘œ μƒκ°ν•˜κ³  μžˆμ—ˆλŠ”λ°, νƒœμŠ€ν¬ λΆ„λ°°λ₯Ό λ”°μ‘Œμ„λ•Œμ—λ„, 따지고 보면 κ·Έ 뢄이 제일 많이 λ„λ§‘μ•„μ„œ ν•˜κ³  μžˆκΈ΄ν–ˆλ‹€. 그뢄은 첫 ν”„λ‘œμ νŠΈλ•Œ λ°±μ—”λ“œλ₯Ό ν–ˆμ—ˆκΈ° λ•Œλ¬Έμ—, μ‹€μ œ νŒŒμ΄λ„λ–„μ—λŠ” ν’€μŠ€νƒμ²˜λŸΌ ν”„λ‘ νŠΈ λŒ€λ‹€μˆ˜μ™€ λ°±μ—”λ“œμ˜ 쑰언을 μ£Όκ³  있던 μƒν™©μ΄μ˜€λ‹€. ν•˜μ§€λ§Œ μ˜³μ•˜μ„κΉŒ.

🀴 리더십

λˆ„κ΅¬μ—κ²Œλ‚˜ 쒋은 μ‚¬λžŒμΌ 수 μ—†λ‹€.

    • νŒ€μž₯μœΌλ‘œμ„œ μ–΄λ–»κ²Œ ν•΄μ•Όν–ˆμ„κΉŒ? λ‚΄κ°€ κ·Έ λΆ„λ§ŒνΌ λ›°μ–΄λ‚˜κ±°λ‚˜, 직접 λ‚˜μ„œμ„œ μ„œν¬νŠΈλ₯Ό ν•  수 μžˆλŠ” μž…μž₯이 μ•„λ‹ˆλ‹€λ³΄λ‹ˆ, μŒ“μΈκ²Œ λ§Žλ‹€λŠ”κ²Œ λŠκ»΄μ‘Œλ‹€. ν•˜μ§€λ§Œ λ‹€λ₯Έ νŒ€μ›λ“€μ΄ 이둜 인에 뢀차적인 고생을 ν–ˆκ³ , 그리고 λ³ΈμΈλ“€μ˜ μ˜κ²¬λ“€μ΄ 단 ν•œ λͺ…μœΌλ‘œ 인해 많이 λ¬΅μ‚΄λ˜μ—ˆλ‹€λŠ” 뢀뢄이 λˆˆμ— λ³΄μ˜€λ‹€.
    • κΈ‰ν•œλŒ€λ‘œ 개인 dm을 보내 μ§€μ³μžˆμ„ νŒ€μ›λ“€μ„ ν™•μΈν–ˆλ‹€. λ‹€λ“€ 별거 μ•„λ‹Œκ²ƒ 처럼 κ΅΄μ–΄μ„œ.. λ‚˜λ„ κ°€λ³κ²Œ κ³΅κ°ν•˜κ³  νŽΈν•˜κ²Œ ν…μ…˜μ„ ν’€μ–΄μ£Όμ—ˆλ˜ 것 κ°™λ‹€. ν•˜μ§€λ§Œ 제일 μƒμ²˜ 받은건 λ‚˜μ˜€λ˜ 것 κ°™λ‹€. 그뢄이 ν™”λ‚΄μ‹€λ•Œ λ‚˜μ˜ 퍼포먼슀 지적도 같이 ν•˜μ…¨κΈ°μ— γ…Žγ…Ž. 또 λΆˆμ•ˆ ν–ˆλ˜ 것 κ°™λ‹€. λ‚΄ 기뢄은 λ‘˜μ§ΈμΉ˜κ³  ν˜Ήμ‹œλΌλ„ μ΄νƒˆμ„ ν•˜λ©΄ μ–΄μ©Œμ§€?
    • κ·ΈλΆ„κ»˜λŠ” λ‹΄λ‹΄ν•œ 사과와 ν•¨κ»˜ μž₯문의 ν•˜μ†Œμ—°μ„ λ³΄λƒˆλ‹€. 읽어 보셨을 꺼라 생각은 λμ§€λ§Œ 이후 λ‹΅μž₯은 μ£Όμ‹œμ§€ μ•Šμ•˜λ‹€. ν”„λ‘œμ νŠΈ λ³Όλ₯¨μ€ 쀄이고 마무리 ν•˜λŠ” 걸둜 ν•©μ˜κ°€ λ˜μ—ˆλ‹€. λ‹€μŒλ‚ λΆ€ν„° μ˜μš•μ„ μžƒμœΌμ‹  λͺ¨μŠ΅μ΄ μ’…μ’… 보이긴 ν–ˆμ§€λ§Œ.. λ””μžμΈ μš•μ‹¬μ€ λκΉŒμ§€ λΆ€λ¦¬μ…¨λ˜ 것 κ°™λ‹€. λ‚˜ν•œν…Œ 더이상 μ½”λ“œλ₯Ό λ§Œλ“€κ±°λ‚˜ μˆ˜μ •ν•  기회λ₯Ό μ£Όμ‹œμ§€ μ•ŠκΈ°λ„ ν•˜μ…¨κ³ .

πŸ”Š λŒ€ν™” 기법에 λŒ€ν•œ κ³ μ°°

λ‚˜λ„ 그건 ν•  수 μžˆμ–΄. λ‚΄ μ˜κ²¬λ„ μ‘΄μ€‘ν•΄μ€˜.

    • 결과물이 μ€‘μš”ν–ˆλ˜ λ‚˜λ‘œμ¬, κ°ˆλ“± 및 쑰정에 λ“œλŠ” μ†Œλͺ¨μ μΈ μ—λ„ˆμ§€ 보단 νšŒν”Όν•΄ μ΅œλŒ€ν•œ μƒλŒ€λ°©μ—κ²Œ μ‘°μœ¨ν•˜λŠ” 행동을 μ„ νƒν•œ 것 κ°™λ‹€. λ§Œμ•½ 이λ₯Ό κ³΅κ³΅μ—°ν•˜κ²Œ λΆ€λ”ͺμ³μ„œ 컨트둀 ν–ˆλ‹€λ©΄ κ²°κ³Όκ°€ λ‹¬λžμ„κΉŒ?
    • 상황에 λ”°λ₯Έ λŒ€ν™”λ²•μ΄ μ€‘μš”ν•œ λ“― ν•˜λ‹€. λ„ˆλ¬΄ 쀑도와 ν™”ν•©λ§Œ μ€‘μš”μ‹œ ν–ˆλ˜ 것 κ°™λ‹€. λ•Œλ¬Έμ— λ‚˜μ˜ λͺ©ν‘œλ‚˜, λ‚˜μ˜ 의견 전달이 λΆˆν™•μ‹€ν–ˆμŒ. 이 λ•Œλ¬Έμ— λ‹€λ₯Έ 이듀이 거의 λ‚˜μ˜ 결과물의 μ²˜μŒλΆ€ν„° λκΉŒμ§€ λͺ¨λ“ κ²ƒμ„ 컨트둀 λ‹Ήν•œ 것에 λŒ€ν•΄ λ°˜λŒ€ν•˜μ§€ μ•Šμ€κ²Œ 아쉬움. λ‚΄ λ‚˜λ¦„λŒ€λ‘œ λ‚΄ νŒŒνŠΈμ— λŒ€ν•΄ μš•μ‹¬μ€ μ’€ 뢀릴 수 μžˆμ—ˆλ‹€κ³  μƒκ°ν•œλ‹€.
      ex) λ°œν‘œ λŒ€λ³Έ μˆ˜μ • , ν‘Έν„° λ””μžμΈ μˆ˜μ •, λžœλ”© νŽ˜μ΄μ§€ λ””μžμΈ μˆ˜μ •λ“±..

πŸ‘©β€πŸŽ“ μ§„λ‘œ κ³ λ―Ό

ν‘œμ‹œνŒ μ‘°μ°¨ μ—†λŠ” 개미꡴, ν˜Ήμ‹œ 잘 λͺ» λ“€μ–΄ 온걸까?

    • ν”Όλ“œλ°± λŒ€λΆ€λΆ„μ΄ μ½”λ“œλ₯Ό λ‹€μ‹œ 곡뢀해보라, 곡뢀λ₯Ό μ’€ 더 해라 μ˜€λ‹€. νŒ€μ›λ“€λ³΄λ‹€ λ‚œ λ‘λ°°λ‘œ, 8κ°œμ›” κ°„ 곡뢀λ₯Ό ν–ˆλ‹€.
    • μ΄ˆμ°½κΈ°λΆ€ν„° μž˜ν•˜λŠ” νŒ€μ›μ΄ 기본적인 κΈ°λŠ₯κ΅¬ν˜„μ„ 본인이 λ‹€ 해버리고선, λ‚˜λ³΄κ³  λ‹€λ₯Έ 것을 λ˜μ Έλ²„λ Έλ‹€. λ‚˜λ„ μΆ©λΆ„νžˆ ν•  수 μžˆλŠ” 뢀뢄을 λ‹€ κ°€μ Έκ°€ λ²„λ €μ„œ, μ†”μ§νžˆ 어이가 μ—†κΈ΄ ν–ˆλ‹€. ν•˜μ§€λ§Œ 생각해보면 손 λΉ λ₯΄κ³  μ½”λ“œ 이해가 λΉ λ₯Έ, κ²Œλ‹€κ°€ νŒ€λ£°μ„ 어겨가며 λ°€λŠ¦κ²ŒκΉŒμ§€ ν•˜λŠ” 본인이 ν•˜λŠ”κ²Œ ν”„λ‘œμ νŠΈλ₯Ό μœ„ν•œ νŒλ‹¨μ΄μ˜€λ‹€λŠ” 생각 λ˜ν•œ λ“€μ—ˆμŒ.
    • λ‹€λ₯Έ νŒ€μ› λ”°λΌκ°€λŠλΌ λ‚˜ 슀슀둜 λŒμ•„λ³΄κ³ , λͺ¨μžλž€ 뢀뢄을 곡뢀할 μ—¬μœ λŠ” μ „ν˜€ μ—†μ—ˆλ‹€λŠ” νŒλ‹¨μ΄ λ“ λ‹€.
    • μœ„μ™€ 같은 일둜 λ‚˜λ„ λ©˜νƒˆμ΄ λ‚˜κ°€μ„œ, μ’…μ’… 개발자 λͺ»ν•˜κ² λ‹€κ³  ν•˜μ†Œμ—°μ„ ν•œ κ±° κ°™λ‹€. 생각해보면 λΆˆμ•ˆν•˜λ‹€ λ³΄λ‹ˆ μ’€ μœ μΉ˜ν•΄μ§„ 것 같기도 ν•˜κ³ . κ²½μ˜ν•™ μ „κ³΅μœΌλ‘œ 맀λͺ°λΉ„μš© 생각 ν•˜λ©΄ μ•ˆλ˜λŠ”λ°, 맀λͺ°μ‹œκ°„은 μ•„κΉŒμ› λ‹€. κ·Έλž˜μ„œ λκΉŒμ§€ κ°€μž ν•˜λ©° 이 μ•…λ¬Όκ³  λ²„ν…ΌλŠ”λ°. ν”„λ‘œμ νŠΈ λ™μ•ˆ μƒˆλ²½μ— κΉ¨κ±°λ‚˜, μš°μšΈμ¦μ— μ‹œλ‹¬λ Έλ‹€.
    • λ‚˜μ˜ μ΅œμ’… λͺ©ν‘œλŠ” DBA이닀. νŒŒμ΄μ¬μ„ κ³΅λΆ€ν•˜λ©° 데이터 λΆ„μ„ν•˜λŠ”κ²Œ μž¬λ―Έκ°€ μžˆμ–΄μ„œ 1차둜 μ„ νƒν•œ 길이고 이후 경제적으둜 μ•ˆμ •μ΄ 되면 λŒ€ν•™μ›μ„ 갈 μƒκ°μ΄μ˜€μœΌλ‚˜.. μˆ˜λ£Œν›„μ— 였히렀 더 κ³ λ―Όν•˜κ³  μžˆλ‹€.

Solution

πŸ‘« νŒ€ν”Œμ‹œ Maximum Avg μ •ν•˜κΈ°

  • 처음 SRλ•Œλ‘œ λŒμ•„κ°„λ‹€λ©΄, brain storming ν›„ maximum limit을 각자 μ–˜κΈ°ν•΄ 보라고 ν•  것 κ°™λ‹€. λ‚œ 결과둠적인 μ‚¬λžŒμ΄λΌ, μ•„λ§ˆ typescriptλ₯Ό μ“°κΈ°λ‘œ ν•œ μ‹œμ μ—μ„œ minimum ν•œ μˆ˜μ€€μ΄ λ‚΄ λͺ©ν‘œμ΄κ³  희망사항이라고 μ–˜κΈ°ν–ˆμ„κ²ƒμ΄λ‹€. λ‹€λ§Œ 이후에 νŒŒμ•…ν•΄λ³΄λ‹ˆ λ‹€λ₯Έ νŒ€μ›λ“€λ„ λ‹€ κΈ°λŒ€μΉ˜κ°€ λ‹¬λžκΈ° λ•Œλ¬Έμ— 각자의 μš•λ§μ„ ν„Έμ–΄λ†“λŠ” μ‹œκ°„μ„ 가져도 μ’‹μ•˜μ„ κ±°λΌλŠ” νŒλ‹¨. 이후 κ³΅λ™λœ level을 μ •ν•˜κ³  μ‹œμž‘ν–ˆμœΌλ©΄ 훨씬 병λͺ©ν˜„상이 μ μ—ˆμ„ κ±°λΌλŠ” 결둠이닀.

πŸ‘« 🎨 곡동 λ””μžμΈν•˜κΈ°

  • .. κ·Έλ ‡κ²Œ 멋진 λ””μžμΈμ΄λΌλŠ” 생각은 μ†”μ§νžˆ 듀지 μ•ŠλŠ”λ‹€. μš°λ¦¬νŒ€μ€ λ””μžμ΄λ„ˆκ°€ ν•œλͺ…뿐인가 ..ν•  μ •λ„λ‘œ ν•œλͺ…이 λ‹€ 끌고 κ°€λ²„λ Έμ§€λ§Œ. κ·Έλž˜μ„œ 곡동 λ””μžμΈμ„ ν•©μ˜ν•΄μ•Όν•œλ‹€λŠ” κ²½ν—˜μ„ μ–»μ—ˆλ‹€. Prototypeκ³Ό UI λ””μžμΈλ•Œ λ‚΄κ°€ 맑고자 ν•˜λŠ” νŒŒνŠΈλŠ” κΌ­ μ˜κ²¬μ œμ‹œ, λ¨Όμ € λ””μžμΈν•΄μ„œ μˆ˜μ • ν•  뢀뢄은 ν•©μ˜ν•  것!

🀴 의견 μ œμ‹œν•˜κΈ°

  • λ‚΄ μ˜κ²¬μ„ μ œμ‹œν–ˆμœΌλ‹ˆ λ‚΄ limit 도 μ–˜κΈ°ν•  것이닀. μ•žμœΌλ‘œλŠ” negative 정책을 μ“°λ˜, ν—ˆμš©λ˜μ§€ μ•ŠλŠ” μƒν•œμ„ μ„ μ œμ‹œν•  것 κ°™λ‹€. μ•ˆλœλ‹€κ³  μ‹Έμš°λ©° μ‘°μœ¨ν•˜λŠ” 건 λ‚΄ μ„±ν–₯과도 μ•ˆλ§žκ³  감정 μ—λ„ˆμ§€ μ“°λŠ”κ²Œ 세상 νž˜λ“€λ‹€..

πŸͺ  사곡이 많으면 μ‚°μœΌλ‘œ..μ•„λ‹ˆ.. Bug둜..

  • νƒœμŠ€ν¬κ°€ 정해지면 더이상 개인의 μ—­λŸ‰μ— 맑겨야 ν•œλ‹€κ³  생각함. μ•žμœΌλ‘œλŠ” 이뢀뢄을 μ€‘μš”μ‹œ ν•  것 κ°™λ‹€. μ‹€μ œ 각자 파트λ₯Ό 맑은 κ²½μš°λŠ” 였히렀 bugκ°€ μ μ—ˆκ³  κ°ˆλ“±λ„ μ μ—ˆλ‹€. 혼자 μ—λŸ¬ 핸듀링이 λ°€μƒˆ μˆ˜μ •ν•΄ PR κ°€λŠ₯ν•œ 경우의 μ–˜κΈ°λ‹€. ν•˜μ§€λ§Œ λ‚΄κ°€ νŒ€μ›μ€‘ 퍼포먼슀 적으둜 μ•½ν–ˆκΈ° λ•Œλ¬Έμ—, κ°œλ°œμžλ‘œμ„œ λ―Έμ§„ν–ˆκΈ°μ—, λ‹€λ₯Έ 이듀이 걱정이 λ˜μ„œ 이것 저것 ν•¨κ»˜ 처리λ₯Ό λ„μ™€μ€¬λ˜ 것이닀. ν•˜μ§€λ§Œ μ΄λ“€μ˜ μ˜κ²¬μ„ λ°˜μ˜ν•˜λŠλΌ 결과물이 계속 λ‚˜μ˜€μ§€ μ•Šλ˜ 상황. κ·Έ λ•Œλ¬Έμ— 병λͺ© ν˜„μƒμ΄ ν„°μ‘Œλ‹€κ³  생각함. κ·Έ 와쀑에 λ‘œμ»¬μ— μ—λŸ¬κ°€ 생겨 ν”„λ‘œμ νŠΈ 도쀑 λ‚΄ 개인 λ ˆνŒŒμ§€ν† λ¦¬λ§Œ μ‚­μ œν–ˆμ–΄μ•Ό ν–ˆλ‹€. 또 λ°œν‘œλ₯Ό λ§‘κ²¨λ†“κ³ μ„œ, PPT λ””μžμΈμ΄ λ§ˆμŒμ— μ•ˆλ“ λ‹€κ³  κ³ μΉ˜κ±°λ‚˜.. κ°‘μžκΈ° 당일 μˆ˜μ •λœ λŒ€λ³Έμ„ ν•΄μ•Όν•˜λŠ” λ“±μ˜ μ˜ˆμƒμΉ˜ λͺ»ν•œ λ¬Έμ œκ°€ λ°œμƒ. κ·Έλƒ₯ μ’€ 맑겨쀬으면 ν–ˆλ‹€.

⏳ TIME LIMIT은 ν•„μš”ν•˜λ‹€

  • μœ μΌν•˜κ²Œ 우리 git issue에 μ—†λŠ”κ²Œ time이닀. μœ„μ™€ 같은 상황이 μžˆλ‹€ λ³΄λ‹ˆ complete/expect time을 μ œλŒ€λ‘œ κΈ°λ‘ν•˜μ§€ μ•Šμ•˜λ‹€. 이뢀뢄은 μ•žμœΌλ‘œ κΌ­ ν•„μš”ν•œ 뢀뢄이라고 생각이 λ“€μ–΄ μ£Όμ˜ν•  μ˜ˆμ •. 특히 μ—λŸ¬ν•Έλ“€λ§μ— 정해진 μ‹œκ°„λ‚΄μ— ν˜Όμžμ„œ μΆ©λΆ„νžˆ try, μˆ™κ³ ν•œ 후에 νŒ€μ›λ“€μ—κ²Œ κ³΅μœ ν•˜λŠ”κ²Œ 천배 만배 λ‚«λ‹€λŠ” 생각. λ‹€λ₯Έ 이의 μ½”λ“œλ₯Ό μ½λŠλ‹ˆ λ‹€ μ‚­μ œν•˜μž μ£Όμ˜μ˜€μœΌλ‹ˆ..
profile
πŸ μΉ˜ν‚¨μ€ 반반이죠! TECH & GOSSIP

0개의 λŒ“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