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캠프 React 과정 8.17

김진우·2023년 8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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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배운것

  • 오늘 CS 개인 공부를 진행하였다.
    CPU 와 메모리에 대해서 공부를 진행하였는데. 오늘 까지한 CS공부로써 CPU와 메모리의 기본적인 부분을 다하였는데.

  • 우선 메모리에는 레지스터 , 케시(SARM),메인메모리(DRAM),하드디스크 가있다.
    컴퓨터와시스템 향상을 위해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있는 아주 작은 메모리가 캐시메모리이다.
    이 캐시메모리는 메인메모리에 있는 데이터를 캐시 메모리에 불러와 놓고 ,CPU가 필요한 데이터를 캐시에서 먼저 찾도록 해서 성능을 향상시켜준다.

  • 주기억 장치(캐시 메모리, 메인 메모리)
    여기에 RAM이 있는데 DRAM과 SRAM이 있다 주기억장치는 주로 DRAM을 의미하고
    SRAM은(캐시나 레지스트)를 의미한다.
    또한 컴퓨터의 CPU가 현재 처리중인 데이터나 명령만을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휘발성 메모리이다.
    위와 같이 SRAM과 DRAM을 비교하면

-SRAM
=> 정적 메모리이고, 전원공급이 되는동안 기록된 내용이 지워지지 않기때문에 재충전이 필요없다.

-DRAM
=> 동적 메모리이고, 전원이 계속 공급되더라도 주기적으로 재충전되야 기억이된 내용을 유지할수있고, 주로 대용량의 기억장치에 사용되며 가격이 저렴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 CPU와 메모리의 구조
    2가지의 구조가있는데
  1. 하버드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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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메모리가 두개이기 떄문에 역할이 나눠져서 속도가 빠르다
단점 : 구성이 많기때문에 복잡한 구성으로 고장이날 확률이 높다.

  1. 폰노이만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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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 장치는 산술논리 장치에 데이터가 메모리 어디에 위치한지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단점: 프로그램 메모리와 데이터 메모리가 구분되어있지 않고 하나의 버스를 가지고있어서
병목현상이 일어난다.

  • 개선된 구조
    하버드 구조 + 폰노이만 구조
    인데 내부에서는 하버드 구조를 사용해서 RAM과 CPU간의 속도 차이를 줄이려고 노력을했지만
    아직 외부에서는 폰노이만 구조를 사용해서 병목현상이 존재한다.

느낀점

  • 오늘 어제 알고리즘 문제도 풀고 CS공부도 하였고 또한 어제 마져 다못한 팀프로젝트 구성과
    API에서 DB부분을 팀원분들과 같이 하나하나 하고있었고 어제의 프로젝트 구조를 오늘도 같이 잡아갔다 그리고 오늘 DB세팅도 마치고 프로젝트 초기세팅을 한후 오늘 할일이 끝마쳐 졌다
    나는 오늘 하면서 공부를 많이 해야겠다고 생각을 했다. 팀 프로젝트를 해나가면서 모르는 부분들이 너무 많았다 주말까지 typeScript lv1 lv2를 만들어보고 프로젝트에 녹여갈수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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