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heeee·2021년 1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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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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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이 HTTP이다!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하다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HTTP 특징
1)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2)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비연결성
3) HTTP 메시지
4) 단순하고, 확장 가능하다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서버 부분과 해당 서버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열람하는 클라이언트 부분으로 구성된 네트워크 구조!

Request Response 구조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서버의 응답을 대기하고,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한다.



📌비연결성

비연결성이란?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한 번 연결을 맺은 뒤, 클라이언트 요청에 대한 응답을 마치면 맺었던 연결을 끊어버리는 성질

서버가 계속 연결을 유지할 경우, 서버 자원이 소모된다.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이다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
하로 매우 작다
-> 예)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 (이벤트시 갑자기 몰리는 경우 제외)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 비 연결성 한계와 극복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계속 연결하지 않고, 보통 1분정도 연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
• 장점: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 단점: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 Stateful, Stateless 차이 정리
    상태 유지: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무상태: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
    •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상태유지일 경우, 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한다.(서버가 상태 유지(클라이언트A:노트북,2개))
무상태일 경우, 중간에 서버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아무 서버나 호출해도 되므로 수평확장에 유리하다!


  • Stateless 실무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 예)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 예)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HTTP 메시지


출처 : 인프런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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