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젝트 - 05. 책임 할당하기

강준혁·2022년 9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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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 주도 설계

데이터 중심 설계에서 책임 중심의 설계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두 가지 원칙을 따라야 한다.

데이터보다 행동을 먼저 결정하라

이전 장에서 언급된 것 처럼, 데이터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 객체의 캡슐화가 약화되면서 낮은 응집도와 높은 결합도를 가진 객체들로 넘쳐나게 된다.
책임 중심의 설계에서는 "이 객체가 수행해야 하는 책임은 무엇인가"를 결정한 후에 "이 책임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는 무엇인가"를 결정한다.
객체의 행동, 즉 책임을 먼저 결정한 후 객체의 상태를 결정한다.

협력이라는 문맥 안에서 책임을 결정하라

객체에게 할당된 책임의 품질은 협력에 적합한 정도로 결정된다.
책임은 객체의 입장이 아니라 객체가 참여하는 협력에 적합해야 한다.

협력을 시작하는 주체는 메시지 전송자이기 때문에 협력에 적합한 책임이란 메시지 전송자에 적합한 책임을 의미한다.

"이 클래스가 필요하다는 점은 알겠는데 이 클래스는 무엇을 해야하지?" -> X
"메시지를 전송해야 하는데 누구에게 전송해야 하지?" -> O

메시지를 먼저 결정하기 때문에 메시지 송신자는 수신자에 대한 어떠한 가정도 할 수 없다. 때문에 전송자 입장에서 수신자가 깔끔하게 캡슐화 될 수 있다.

책임 주도 설계의 흐름

  1.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기능인 시스템 책임을 파악한다.
  2. 시스템 책임을 더 작은 책임으로 분할한다.
  3. 분할된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객체 또는 역할을 찾아 책임을 할당한다.
  4. 객체가 책임을 수행하는 도중 다른 객체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이를 책임질 적절한 객체 또는 역할을 찾는다.
  5. 해당 객체 또는 역할에게 책임을 할당함으로써 두 객체가 협력하게 한다.

책임 할당을 위한 GRASP 패턴

도메인 개념에서 출발하기

설계 시작전, 도메인에 대한 개략적인 모습을 그려보는 것이 유용하다. 도메인 안에는 무수히 많은 개념들이 존재하며 이 도메인 개념들을 책임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하면 코드에 도메인의 모습을 투영하기 쉬워진다.

다만 중요한 것은 설계를 시작하는 것이지 도메인 개념들을 완벽하게 정리하는 것이 아니다. 도메인 개념을 정리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지 말고 빠르게 설계와 구현을 진행하라.

필요한 것은 도메인을 그대로 투영한 모델이 아닌, 구현에 도움이 되는 모델이다. 다시 말해서 실용적이면서도 유용한 모델이 답이다.

정보 전문가에게 책임을 할당하라

책임 주도 설계방식의 첫 단계는 어플리케이션이 제공해야 하는 기능을 애플리케이션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이 책임을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전송된 메시지로 간주하고 이 메시지를 책임질 첫 번째 객체를 선택하는 것으로 설계를 시작한다.

따라서 첫 번째 질문은 다음과 같다.

"메시지를 전송할 객체는 무엇을 원하는가?"

그 다음 질문은 다음과 같다.

"메시지를 수신할 적합한 객체는 누구인가?"

두 번째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메시지를 처리할 책임을 수행할 정보를 알고 있는 객체에게 책임을 할당하는 것이다. GRASP에서는 이를 정보 정문가 패턴이라고 한다.

여기서 말하는 정보데이터 와 다르다. 객체는 해당 정보 제공이 가능한 다른 객체를 알고 있거나 필요한 정보를 계산해서 제공할 수도 있다.

높은 응집도와 낮은 결합도

설계는 트레이드오프 활동이다.
동일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무수히 많은 설계가 존재한다.

책임을 할당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들이 존재한다면 응집도와 결합도의 측면에서 더 나은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LOW COUPLING(낮은 결합도) 패턴

의존성을 낮추고 변화의 영향을 줄이며 재사용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설계의 전체적인 결합도가 낮게 유지되도록 책임을 할당하라.
현재의 책임 할당을 검토하거나 여러 설계 대안들이 있을 때 낮은 결합도를 유지할 수 있는 설계를 선택하라.

HIGH COHESION(높은 응집도) 패턴

복잡성을 관리할 수 있는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높은 응집도를 유지하도록 책임을 할당하라.

창조자에게 객체 생성 책임을 할당하라

CREATOR(창조자) 패턴

객체 A를 생성해야 할 때 어떤 객체에게 객체 생성 책임을 할당해야 하는가? 아래 조건을 최대한 많이 만족하는 B에게 객체 생성 책임을 할당하라.

  • B가 A 객체를 포함하거나 참조한다.
  • B가 A 객체를 기록한다.
  • B가 A 객체를 긴밀하게 사용한다.
  • B가 A 객체를 초기화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이미 결합되어있는 객체에게 생성 책임을 할당하는 것은 설계의 전체적인 결합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형성을 통해 분리하기

POLYMORPHISM(다형성) 패턴

객체의 타입에 따라 변하는 로직이 있을 때 변하는 로직을 담당할 책임을 어떻게 할당해야 하는가? 타입을 명시적으로 정의하고 각 타입에 다형적으로 행동하는 책임을 할당하라.

프로그램을 IF - ELSE 또는 SWITCH - CASE 등의 조건 논리를 사용해서 설계한다면 새로운 변화가 일어난 경우 조건 논리를 수정해야 한다. 이는 프로그램을 수정하기 어렵고 변경에 취약하게 만든다.

다형성 패턴은 객체의 타입을 검사해서 타입에 따라 여러 대안들을 수행하는 조건적 논리를 사용하지 말라고 경고한다. 대신 다형성을 이용해 새로운 변화를 다루기 쉽게 확장하라고 권고한다.

변경으로부터 보호하기

PROTECTED VARIATIONS(변경 보호) 패턴

변화가 예상되는 불안정한 지점들을 식별하고 그 주위에 안정된 인터페이스를 형성하도록 책임을 할당하라.
설계에서 변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려하고 변하는 개념을 캡슐화하라.

변경과 유연성

설계를 주도하는 것은 변경이며, 개발자로서 변경에 대비할 수 있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1. 이해하고 수정하기 쉽도록 최대한 단순하게 설계
2.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변경을 수용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설계

대부분 전자가 더 좋은 방법이지만, 유사한 변경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면 복잡성이 상승하더라도 유연성을 추가하는 두 번째 방법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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