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3190 <뱀> 문제링크: www.acmicpc.net/problem/3190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9
게임의 종료 조건은 뱀이 자신의 몸에 부딛히거나 벽에 부딛혔을 경우인데, 그 시간을 구하는 문제다. 매 while문마다 1초씩 더해주면서 게임을 갱신한다. 만약 사과를 먹었다면, 꼬리를 지우지 않고 (전진)사과를 먹지 못했다면 지워준다.
파이썬의 % 연산은 항상 분모와 같은 부호를 반환해준다.
n = int(input()) # 보드의 크기
k = int(input()) # 사과의 개수
board = [[0] * n for _ in range(n)] # 보드 초기화
for _ in range(k):
row, col = map(int, input().split())
board[row-1][col-1] = 1 # 사과 위치 표시
l = int(input()) # 방향 변환 정보
changes = []
for _ in range(l):
x, c = input().split()
changes.append((int(x), c))
# 뱀의 초기 위치와 방향 설정
snake = [(0, 0)]
direction = 1 # 0: 위쪽, 1: 오른쪽, 2: 아래쪽, 3: 왼쪽
# 뱀의 이동
time = 0
idx = 0 # 다음에 회전할 방향 변환 정보의 인덱스
while True:
time += 1
row, col = snake[-1] # 뱀의 머리 위치
if direction == 0:
row -= 1
elif direction == 1:
col += 1
elif direction == 2:
row += 1
else:
col -= 1
# 보드를 벗어나거나 자기 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종료
if row < 0 or row >= n or col < 0 or col >= n or (row, col) in snake:
break
snake.append((row, col))
if board[row][col] == 1: # 사과를 먹으면
board[row][col] = 0
else: # 사과가 없으면
snake.pop(0) # 꼬리 위치 비워줌
# 방향 변환 시간이 되면 방향을 회전시킴
if idx < l and time == changes[idx][0]:
if changes[idx][1] == 'L':
direction = (direction - 1) % 4
else:
direction = (direction + 1) % 4
idx += 1
print(time)
잘봤습니다 남은기간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