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의 정석]Chapter7.객체지향 프로그래밍2(15~16)

Hello_Wendy·2022년 4월 27일
0

자바의 정석

목록 보기
53/61
post-thumbnail

Chapter 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2

15. import문

  • 소스코드 작성 시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패키지명이 포함된 클래스 이름을 사용해야함
  • 매번 패키지명을 붙여서 작성하기 불편하므로, 클래스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import문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클래스의 패키지를 미리 명시해주면 소스코드에 사용되는 클래스이름에서 패키지명은 생략 가능
java.util.Date today = new java.util.Date();import java.util.Date;
...
	Date today = new Date();
  • import문의 역할 : 컴파일러에게 소스파일에 사용된 클래스의 패키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 컴파일 시에 컴파일러는 import문을 통해 소스파일에 사용된 클래스들의 패키지를 알아 낸 다음, 모든 클래스이름 앞에 패키지명을 붙여줌
  • 이클립스는 단축키 ctrl+shift+o를 누르면, 자동으로 import문을 추가해줌
  • 모든 소스파일(.java)에서 import문은 package문 다음에, 클래스 선언문 이전에 위치해야 함
  • import문은 package문과 달리 한 소스파일에 여러 번 선언 가능
import 패키지명.클래스명;
	또는
import 패키지명.*;
  • 키워드 import와 패키지명을, 생략하고자 하는 클래스의 이름을 패키지명과 함께 써주면 됨
  • 같은 패키지에서 여러 개의 클래스가 사용될 때, import문을 여러 번 사용하는 대신 패키지명.*을 이용해서 지정된 패키지에 속하는 모든 클래스를 패키지명 없이 사용 가능
  • 클래스이름을 지정해주는 대신 *을 사용하면 컴파일러는 해당 패키지에서 일치하는 클래스이름을 찾아야 하지만 실행 시 성능상의 차이는 없음

16. static import문

  • import문을 사용하면 클래스의 패키지명을 생략할 수 있는 것과 같이 static import문을 사용하면 static멤버를 호출할 때 클래스 이름을 생략 가능
  • 특정 클래스의 static멤버를 자주 사용할 때 편리하며 코드도 간결해짐
import static java.lang.Integer.*; //Integer클래스의 모든 static메서드
import static java.lang.Math.random; //Math.random()만. 괄호 안붙임
import static java.lang.System.out; //System.out을 out만으로 참조가능

ex) System.out.println(Math.random()); = out.println(random());

profile
안녕 나의 새로운 세상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