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직업군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연습을 한다.
연습
- 모든 프로는 기술 연마를 한다.
- 프로그래머는 무엇을 해야할까?
연습의 배경지식
- 작은 프로그램을 짜봐라.
- 20년간 성능 발전은 1022배 (지금은 그 이상)나 좋아졌으나 우리가 하는 행위는 if문에서 크게 다르지 않다.
코딩 도장
- 품새
- 어떠한 문제 풀이를 가상해 만든 키 누름과 마우스 조작을 정교하게 짜 모은 것.
- 문제 풀이에 치중된 것이 아니고, 그 안에 포함된 동작들과 결정 내리는 것을 연습하는 것.
- 완벽에 가까워지는 것이 목표다.
- 합맞추기
- 프로그래머 둘이 문제 주고, 풀고를 돌아가면서 반복한다.
- 과정에서 제약을 주고 받을 수도 있겠다.
- 대련
- 두명 이상이 돌아가면서 문제를 푼다.
- 이렇게 하면 다른 사람의 코드도 읽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통찰을 얻을 것이다.
경험의 폭 넓히기
- 다양한 문제를 접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회사에서는 업무에 필수인 언어, 플랫폼, 도메인을 강요한다.
- 영향력을 넓히지 못하면 경력과 사고 방식이 해로울 정도로 좁아진다.
- 그렇게 되면 주기적으로 산업 기반이 뒤바뀔 때 대처하지 못한다.
오픈 소스
연습에 관한 윤리
- 프로 그래머는 개인 시간에 연습한다.
- 마음에 드는 언어를 골라 여러 언어에 능숙해지도록 기술을 연마하자.
결론
- 연습은 급여를 받지 않는 시간에 해라.
- 그 연습이 너의 급여를 높여줄 것이다.
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