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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Kotlin] 아이템 49. 하나 이상의 처리 단계를 가진 경우에는 시퀀스를 사용하라

목록 화면에서 Sequence와 Iterable이 차이가 난다고 말했었다.둘다 정의는 비슷한데 어떤 차이가 발생하는것일까?<span style="color: Kotlin Collections : Eager evalutaionKotlin Sequence : Lazy

5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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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Kotlin] : 8장 효율적인 컬렉션 처리

컬렉션이 없는 어플리케이션은 상상하기 어렵다.뉴스나, 제품리스트, 카테고리 리스트, 다양한 곳에 컬렉션들이 사용되고 있다.<span style="color: BeforeAfter코드를 보면 짧아질뿐 아니라, 가독성 측면에서도 향상된다.둘의 성능 차이는 없으나 아

6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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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Kotlin] : 아이템 45. 불필요한 객체 생성을 피하라

객체 생성은 언제나 비용이 들어간다. 다양한 레벨에서 객체 생성을 피할수 있다. 에서는 기존의 문자열을

2022년 8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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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Kotlin] : 7장 비용 줄이기

오늘날에는 코드의 효율성을 관대하게 바라본다.메모리가 저렴해졌고, 개발자는 비싸졌다.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효율성은 중요하다.그리고 최적화를 초기단계에서부터 하는것은 얻는것보다 잃는것이 많다.하지만 큰 비용을 들이지않고 성능을 크게 향상 시킬수 있는 몇가지 규칙이

2022년 8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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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Kotlin] 아이템 39. 태그 클래스 보다는 클래스 계층을 사용하라

상수 모드를 가진 클래스를 꽤 많이 볼수 있다.이러한 상수 모드를 "tag"라고 부르며, 태그를 포함한 클래스를 태그 클래스라고 부른다.하지만 서로 다른 책임을 한 클래스에 태그로 구분해서 넣는다는것에 문제가 시작된다.한 클래스에 여러 모드를 처리하기 위한 상용구가 추

2022년 7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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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Kotlin] 아이템 38. 연산 또는 액션을 전달할 때 인터페이스 대신 함수 타입을 사용하라

일반적으로 자바에서 액션이나 연산을 전달할때, SAM을 활용했다.SAM이란, 메서드가 하나만 있는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함수 타입을 사용하는 코드로 변경하면, 더 많은 자유를 얻는다.람다 표현식 또는 익명함수로 전달함수 레퍼런스 또는 제한된 함수 레퍼런스로 전달선언된

2022년 7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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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Kotlin] 아이템 37. 데이터 집합표현에 data한정자를 사용하라

데이터들을 한꺼번에 전달할때는 data class를 사용하면 아래의 함수를 지원받을수 있다.toStringequals와 hashcodecopycompoentNPair 와 Triple은 마지막 남은 튜플이다.이것을 사용하는 예는 딱 두가지이다.값에 간단하게 이름을 붙일때

2022년 7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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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Kotlin] 아이템 36. 상속보다는 컴포지션을 활용하라

업로드중..상속은 'is A' 관계의 객체 계층구조를 만들기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에, <span style="color: 프로그레스바를 처리후 숨기는 로직이다.많은 개발자들이 슈퍼클래스를 사용하여 공통되는 행위를 추출하지만, 몇가지 단점이 있다.많은 함수를 갖는

2022년 7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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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Proxy 설정

회사에서 프록시를 사용하는탓에 한번 왔다갔다하면 프록시를 설정하고 해제 해줘야한다.Android Studio 내에서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을때, 환경설정에 있는 프록시를 설정해주면 간단하게 프록시를 적용하여 다운받을수 있다.해제도 마찬가지로 No proxy를 설정하면 된다

2022년 7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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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Canvas 1. 기본 도형 그리기

오늘 알아볼것은 도형 그리기에 대한 강의이다.도형을 그리는것은 커스텀 레이아웃을 그릴때 매우 중요하다.특히 메터리얼 디자인을 벗어나, 좀더 아기자기함을 추구할때 반드시 필요한데 이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더이상 두려움없이 Canvas를 자유자재로 다루고 싶다.캔버스의 좌표

2022년 7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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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Kotlin] 아이템 35.복잡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DSL을 정의하라

DSL은 복잡한 객체, 계층구조를 갖고있는 객체를 정의할 때 굉장히 유용하다.코틀린 테스트를 활용해 테스트 케이스를 정의했다.Gradle 설정을 정의할때에도 Gradle Dsl이 사용된다.DSL을 활용하면 복잡하고 계층적인 자료구조를 쉽게 만들수 있다.이미 존해나는것도

2022년 7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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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Kotlin] 아이템 34.기본 생성자에 이름있는 옵션 아규먼트를 사용하라

객체를 정의하고 생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를 사용하는것이다.기본생성자를 활용해서 객체를 만드는것이 좋다.데이터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거나, 객체의 종속성을 주입할수도 있다.기본생성자가 좋은 방식인 이유를 이해하려면,

2022년 7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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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엔지니어는 이렇게 일한다] 1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이란?

업로드중..소프트 웨어 엔지니어링이 프로그래밍이나, 컴퓨터과학과 구분짓는 특징은 무엇인가?프로그래밍보다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이 좀더 진중하다는 느낌을 준다.기존의 다른 엔지니어링 직업들과 달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이론과 관례는 그리 엄격하지 않다.하지만 소프트웨

2022년 7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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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Kotlin] 아이템 33. 생성자 대신 팩토리 함수를 사용하라

클라이언트가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게 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를 사용하는 방법이다.하지만 생성자가 객체를 만들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헬퍼 클래스를 생각해보자.생성자의 역할을 대신 해주는 함수를 팩토리 함수라고

2022년 7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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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Kotlin] 아이템 28 : API 안정성을 확인하라

세상에 있는 자동차의 운전방법이 다르다면, 자동차를 운전하기 전에 모든 운전방법을 배야한다.이처럼 일시적으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를 배우는것은 굉장히 귀찮고 의미없다.프로그래밍에서도 안정적이고 표준적인 API를 선호한다.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다.API가 변경되고 개발자가

2022년 7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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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Kotlin] 아이템26 : 함수 내부의 추상화 레벨을 통일 하라

컴퓨터는 굉장히 복작한 장치다.개발자의 관점에서, 컴퓨터의 가장 낮은 추상화 계층은 하드웨어이다.개발자는 일반적으로 프로세서를 위한 코드를 작성하므로, 하드웨어 위의 관심있는 계층은 Processor Control Command 이다.프로세서를 제어명령은 0과 1로 이

2022년 7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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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에러방지법] (3) 트러블 슈팅

오늘 할 얘기는 트러블 슈팅에 관해서다.어떻게 하면 트러블 슈팅을 잘할수 있을까?트러블슈팅(troubleshooting)은 문제 해결의 일종으로, 망가진 제품, 또는 기계 시스템의 망가진 프로세스를 수리하는 일에 주로 적용된다. 문제 해결을 위해 문제의 원인을 논리적이

2022년 7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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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Kotlin] 아이템 25 : 공통모듈을 추출해서 여러플랫폼에서 재사용하라

기업이 한플랫폼만을 대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것은 없다.다른 플랫폼에서 동일한 제품을 구현할때, 재사용할수 있는 부분이 많다.특히 비즈니스 로직부분들은 동일하기 때문에 소스코드를 공유한다면 큰 이득이 발생한다.백앤드에서 가장 인기있는 선택지는 자바이다.하지만 코틀린

2022년 7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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