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Yuri JI·2023년 1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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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 시간 이야기
    • 다형성만으로는 부족하다 !

해결책

💡 스프링은 DI와 DI 컨테이너를 통해 다형성과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이 가능하다.

정리

  • 모든 설계에 역할구현을 분리하자
  • 좋은 객체 지향 설계 ⇒ 다형성 뿐만 아니라 OCP, DI를 지켜야한다.
  • ex) 공연: 배역만 만들어두고,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는 것
  •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
    • 일단 인터페이스를 먼저 만들어놓으면 하부 구현기술에 대한 선택을 미룰 수 있다.
      • 할인 정책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도 할인 인터페이스를 만들어놓고 나중에 정책을 구현할 수 있다.
  • 하지만 !
    •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 인터페이스의 구현 클래스를 보기 위해 개발코드를 한 번 더 열어봐야한다.
    •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 장/단점이 있다면 장점을 단점을 넘어설 때 선택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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